<르포> 삐까번쩍 AIA타워 가보니...

수천억 들여 치장했는데 ‘텅텅’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경기불황에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구조조정도 모자라 서울에 있는 사옥마저 팔아넘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외국 보험사 AIA생명은 수천억을 들여 지난해 종로에 위치한 신사옥을 마련했다. 국내 상륙 이후 처음으로 신사옥을 마련해 들떠 있던 AIA생명이 요즘 골머리를 앓고 있다. 7개월이 넘도록 AIA생명의 신사옥에 입주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아서다.

지난해 12월 AIA생명은 서울시 중구 순화동에 위치한 N타워의 빌딩 대량 지분을 매입했다. N타워

는 지하 8층, 지장 27층의 건축물로 지난 2012년 5월에 완공됐다. AIA생명이 이 건물을 사들이면서 N타워는 ‘AIA타워’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지난7일 AIA타워를 찾아가보았다.

공실률 90%

겉으로 본 AIA타워는 화려했다. AIA타워는 종로 일대 고층 빌딩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했다. AIA타워는 주변 빌딩보다 우뚝 솟아 있었다. 접근성도 좋았다. 서울역과 시청역, 서대문 역 등 주요 지하철역에 인접해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했다.

그런데 압도적인 건물의 겉모습과 달리 AIA타워 안은 썰렁했다. 빌딩 전체가 텅텅 비어 있었다. 우선 1층에는 커피숍이 자리 잡고 있었다. 지하1층부터 7층까지는 지하주차장으로 파악됐다.

당일 지하1층은 공사 중이었다. 이 건물에 입주한 기업은 동성그룹 계열사(동성홀딩스, 동성하이켐, 동성화인텍)가 유일했다. 1층 커피숍과 9층~11층에 입주한 동성그룹 계열사를 제외하고 빌딩은 비어 있었다. 이렇게 되면 공실률은 90%에 달한다.


건물은 비어 있는데 여러 명의 경비원이 상주하고 있었다. 경비원의 감시로 일반인들은 출입할 수 없었다. 엘리베이터 이용조차 불가능했다. 경비원의 눈을 피해 엘리베이터를 탔다. 그러나 2개 층을 제외하고는 누를 수 있는 엘리베이터 버튼이 없었다.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를 때마다 ‘해당 층은 비어 있습니다’라는 목소리만 들려왔다.

할 수 없이 1층으로 내려와 복도로 들어갔다. 그러나 복도조차 막혀 있었다. 복도마다 보안이 걸려 있어 문을 열 수 없었다. 건물 전체에 출입을 막아놓은 것이다.

입수한 <AIA타워 개요>에 따르면 22층부터 27층은 7월말 AIA생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8층은 제네웰, 16층은 보고펀드, 17층은 삼성 웰스토리가 들어오기로 했다. 입주 예정까지 합쳐도 27층 중 14층이 비어 있게 된다.

이렇게 임대가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비싼 임대료와 높은 ‘공실률’로 추정된다. 임대료를 알아보기 위해 인근 부동산을 찾아가 보았다. 부동산에 따르면 AIA타워의 임대료는 평당 9~10만원, 관리비도 평당 3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120평 기준 보증금만 1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근 한 부동산 업자는 “현재 AIA타워에 들어와 있는 곳이 많지 않아서 협상하시면 렌트프리(일정기간 무상으로 업무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조정이 가능하다”며 “5월에 본사가 들어오기로 했는데 지연되고 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수천억 들인 AIA타워...7개월 넘게 입주자 없어 ‘속앓이’
AIA생명 “여러 가지 신경 쓸게 많아서...”

지난해 AIA생명은 순화동 PFV로부터 N타워의 지분을 매입했다. AIA생명은 이 계약 체결을 통해 81.6% 지분을 소유한다. 매입 가격은 약 2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AIA생명이 신사옥 매입에 무리수를 뒀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AIA생명은 사옥 매입 후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 ratio)이 하락했다. 지난해 3월말 383.3%였던 RBC비율은 12월말 337.6%로 45.7%로 뚝 떨어졌다.


같은 기간 AIA생명의 위험가중자산은 4563억원 늘었다. 지급여력비율(RBC) 요구자본에서 신용위험액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AIA타워 가격이 2000억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위험가중치가 높은 부동산을 취득함에 따라 위험가중자산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속되는 수익악화에 많은 보험사들이 사옥 매각에 나서고 있다”면서 “다른 보험사들처럼 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은 AIA생명은 독특하게도 거꾸로 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다소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부동산은 환금성(유동성)이 떨어지는 자산이라 위험가중치가 높게 적용된다”며 “보험사들이 사옥을 파는 데 열을 올리는 것도 자급여력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AIA생명 측은 당혹스런 분위기다. 입주초기인 점을 감안해달라고 요구했다. AIA생명은 “아직까지는 빈 사무실이 많지만 전담 부서에서 여러 업체들과 접촉하면서 입주자를 찾고 있다”며 “단시간 내에 그렇게 입주자를 빨리 찾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앞으로 빈 사무실을 채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옥 이전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여러 가지 신경 쓸 게 많아서 몇 달 정도 지연됐지만 이달 말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올 초에 옮기겠다는 말은)보도자료에서 그때 쯤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했을 뿐 확정적으로 이야기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일반인 출입 금지에 대해 그는 “AIA타워는 자사가 매입한 사건물이다”라며 “공공시설도 아니고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와 돌아다니는 것은 아닌 것 같아 보안 차원에서 그렇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제 채우나

현재까지 AIA생명은 서울 충무로 소재 한 건물의 4개 층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1960년에 세워진 오래된 건물의 4개 층에서 직원 500여명이 일하다 보니 업무공간이나 공공시설이 턱없이 부족했다.

AIA타워 매입 당시 다니엘 코스텔로 AIA생명 대표는 “이번 건물 매입은 한국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비전을 가지고 결정한 일”이라며 “AIA 타워는 성장하는 한국 시장의 중심부에서 AIA생명의 브랜드를 알리는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사옥 발표 이후 AIA생명은 지난2월 ‘콰이어트(quiet)룸’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콰이어트룸은 직원들이 독립적인 공간에서 편안하게 상대방과 통화하거나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 만든 공간이다. 신사옥 이전과 관련한 직원만족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다.

그만큼 AIA생명은 신사옥 마련에 들떠 있었다. 1987년 국내에 진출한 후 처음으로 사들인 사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입주자가 나타나지 않는 신사옥 문제로 AIA생명은 체면을 구기게 됐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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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