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죽이고 '놀러간' 딸 풀스토리

처참히 살해후 태연히 놀이공원행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구박한다’는 이유로 집에 불을 질러 어머니를 살해한 뒤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태연히 놀이공원에 간 20대 딸이 국민참여재판을 받게 된다. 이 사건은 신변을 비관한 어머니의 자살로 묻힐 뻔했으나, 화재현장에서 어머니의 휴대폰이 발견되지 않은 점을 수상히 여긴 경찰의 수사로 전모가 드러났다.

 
2년2개월 전만 해도 A씨(20·여)는 어머니 B(48)씨와 아버지와 함께 살았다. 겉으론 평범한 가정인 듯 보였으나 집 안은 조용할 날이 없었다. 경제적인 이유로 매일 밤 고성이 오갔다. 어머니는 벌이가 시원찮았던 아버지에게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경우가 많았고, 아버지는 어머니의 사생활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부부싸움은 그저 일상이었다. 

“하도 구박해서…”
 
A씨는 늘 불만이 많았다. 게다가 당시엔 인삼보다 귀하다는 고3이었다. 집에서 공부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학원에서 공부할 여력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자연스레 공부와 멀어지게 됐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밤늦게 귀가하곤 했다. 그러던 중 어머니와 아버지가 결혼생활에 종지부를 찍었다. 결국 이혼 도장을 찍은 것.
 
부모님이 법적으로 이혼하면서 A씨는 어머니와 함께 살기로 했다. 고성이 잠잠해지나 싶더니 새로운 갈등 국면이 전개됐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아닌, 자신과 어머니 간에 갈등의 불이 점화된 것이다. 마찰은 사소한 부분부터 시작됐다. 식사준비, 설거지, 빨래, 청소 등 기본적인 생활면에서 이견을 나타내며 모녀 간 불꽃이 튀었다. A씨의 늦은 귀가, 돈 씀씀이가 이를 부채질했다.
 
이런 갈등은 2년 동안 이어졌고, 심지어 A씨는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게 됐다. 어머니의 잦은 구박이 학대로 느껴졌던 것이다. 어머니는 평소 A씨에게 “너 같은 딸 싫다” “창피하다” 등 자존감을 떨어트리는 말을 자주 내뱉었다. 어머니를 향한 A씨의 증오심이 싹트기 시작한 결정적인 이유였다.
 

그러던 지난 4월26일 오전, A씨는 어머니와 식사 도중 또 한소리를 들었다. “넌 왜 그 모양이냐…”. 욱한 A씨는 그동안 쌓여왔던 악한 감정을 한데 모았다. 그리고 어머니를 살해하기로 결심했다. A씨는 미리 준비한 수면제를 갈아서 어머니가 마실 물컵에 털어 섞었다.
 
어머니는 아무 의심도 없이 물을 들이켰고, 얼마 후 침대에서 잠들었다. 어머니가 잠든 것을 확인한 A씨는 안방 침대의 매트리스에 불을 붙인 뒤 이날 낮 12시40분께 집밖으로 빠져나왔다. 나올 때는 빈손으로 나오지 않았다.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어머니의 휴대폰을 챙겼던 것. 
 
잔소리 듣기 싫어 집에 불질러 살인
자살로 위장 위해 가짜 유서도 작성
 
A씨는 알리바이를 만들고자 외삼촌에게 ‘그동안 미안했다. 우리 딸 좀 잘 부탁할게’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놓고 용인의 한 놀이공원으로 향했다. 놀이공원은 마침 튤립축제가 한창 열리고 있던 시기였다. A씨는 그렇게 아름다운 꽃들을 구경하면서 놀이기구를 즐겼다. 그 시간, 그의 어머니는 불타고 있었다.
 
어머니가 자신에게 ‘구박을 한다’는 이유로 집에 불을 질러 어머니를 살해한 뒤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태연히 놀이공원에 간 20대 딸이 국민참여재판을 받게 됐다. 공소장에 따르면 A씨는 2년 전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 B씨와 단 둘이 살며 집안 일과 친구관계, 휴대폰 요금 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자 구박과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게 됐다.
 
이 사건은 처음에 신변을 비관한 B씨의 자살로 묻힐 뻔했으나 화재현장에서 B씨의 휴대전화가 발견되지 않은 점을 수상히 여긴 경찰의 수사로 전모가 드러났다. 경찰은 불이 난 시간과 A씨가 집 밖으로 나가는 모습이 찍힌 CCTV 시간에 큰 차이가 없는 점, 화재 소식을 들은 A씨가 병원이 아닌 곧장 집으로 향한 점, 무엇보다 B씨 휴대폰이 A씨 가방에서 발견된 점 등을 들어 A씨를 추궁한 끝에 “집에 불을 냈다”는 자백을 받아 A씨를 구속했다.
 

A씨는 그러나 방화를 인정한 이후에도 “엄마가 스스로 수면제를 먹었다”거나 “집에 불을 질러 같이 죽자고 해 불을 낸 것 뿐”이라며 일부 혐의와 범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은 범행 직후의 각종 정황으로 볼 때 혐의가 충분하다고 보고 A씨를 구속송치했고,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최근 A씨를 존속살해와 현주건조물방화치사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알리바이 조작?
 
이 사건은 A씨가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함에 따라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수원지법에서 일반 시민이 배심원으로 참여하는 배심원 재판으로 심리가 진행될 예정이다. 2008년부터 시행된 국민참여재판은 만 20세 이상의 국민 가운데 무작위로 뽑힌 배심원들이 형사재판에 참여하여 피고인의 유·무죄에 대한 평결을 내리면 재판부가 이를 참고하여 판결을 선고하는 제도이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르는 ‘폭력 벌금’ 얼마나?
 
시비 중 상대방의 멱살을 잡으면 벌금이 50만원, 뺨을 때리면 100만원 이상으로 오르는 등 폭행과 상해, 협박 등에 대한 벌금이 지금보다 2배로 오른다. 대검찰청 강력부는 폭력사범에 대한 벌금기준을 종전보다 2배 올리는 내용의 ‘폭력사범 벌금기준 엄정화 방안’을 이번 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벌금기준이 조정되는 것은 1995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이다. 그동안 물가가 지속적으로 올랐고 법원의 환형유치(벌금 미납 시 노역 대체) 금액도 지난 3월부터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오른 현실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특히 객관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별 분류방식도 도입했다.
 
▲경미한 폭행, 50만원 미만∼100만원 이상 ▲보통 폭행, 50만원 이상∼200만원 이상 ▲ 중한 폭행, 100만원 이상∼300만원 이상을 부과한다. 상해의 경우 치료기간 2주를 기준으로 이보다 길면 초과한 주당 30만원(경미한 폭행), 50만원(보통 폭행), 100만원(중한 폭행)씩 가산된다. 음주·무면허운전으로 인한 사망사고도 지금까지와는 달리 원칙대로 구속 수사한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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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