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린 카드' 정홍원 총리 전격 유임 파장 막후

돌려막기 안 되니 틀어막기 "국민은 바보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또 다시 '악수'를 뒀다. 2명의 국무총리 후보자가 언론검증을 통과하지 못하고 잇달아 낙마하자 세 번째 총리 지명 대신 두 달 전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총리를 유임시키는 헌정사상 초유의 결정을 한 것이다. 일국의 재상 자리를 일명 '수첩인사'라 불리는 좁은 인력풀 내 돌려막기로 일관하다 안 되니 쓸모없어 버린 카드를 다시 주어 틀어막은 격이다. 돌고 돌아 다시 나온 '도로 정홍원 총리' 카드는 정국에 어떤 후폭풍을 몰고 올까?

정홍원 국무총리가 유임됐다. 지난 4월27일 정 총리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한지 60일 만에 사의가 반려되고 재신임을 받은 것이다. 그 사이 새 총리 후보자가 2명(안대희·문창극)이나 지명됐지만, 언론검증 단계에서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가지도 못하고 잇달아 낙마했다.

돌고 돌아
도로 정홍원

박근혜 대통령이 세 번째 총리 지명 대신 '세월호 참사 책임 총리 유임'이라는 기상천외한 결정을 내린 것은 인사난맥에 더 이상 발목이 잡혀 있다가는 국정표류가 장기화할 것을 우려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한 번 더 인사잡음이 생길 경우에는 자칫 코앞으로 다가온 7·30재보선에서 참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결단으로 보인다. 그러나 쓸모가 다해 버린 '낡은 카드' 재활용으로 현재의 국정 난맥상을 돌파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 26일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들께 국가개조를 이루고 국민안전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약속을 드렸다. 이를 위해 지금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국정과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청문회 과정에서 노출된 여러 문제들로 인해 국정공백과 국론 분열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대통령은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심 끝에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총리로서 사명감을 갖고 계속 헌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또 "그동안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보강을 위해 청와대에 인사수석실을 신설하고 인사비서관과 인사혁신비서관을 두어 철저한 사전 검증과 우수한 인사의 발굴과 평가를 상설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세월호 참사 책임 총리를 유임시키고, 잇단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키는 한편, 인사수석실을 신설해 '김기춘 책임론'에 대한 완충 장치를 두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세월호 참사에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가 단 한 명도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정 총리의 유임은 국민을 기만하는 '오기 인사'의 극치로 돌려막기를 하다 안 되니 틀어막기를 하는 격"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4월27일 "이제 더 이상 제가 자리를 지킴으로써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할 것을 결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수습 이후에 사의를 수리하겠다"며 이를 받아들였다.

돌고 돌아 사표 낸 정홍원 총리 유임
'세월호 참사' 이어 '총리 인사도 참사'

그러나 박 대통령이 내세운 국가개조, 인적쇄신이 시작부터 잇달아 실패로 끝나자 일언반구의 사과도 없이 60일 만에 이를 뒤집었다. 

정 총리는 청와대의 유임 결정 발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중요한 시기에 장기간의 국정 중단을 막아야 한다는 대통령님의 간곡한 당부가 계셔서 새로운 각오하에 임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국가를 바로 세우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과 공직사회 개혁, 부패 척결, 그리고 비정상의 정상화 등 국가개조에 앞장서서 저의 마지막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백명의 꽃다운 젊은이들이 희생된 세월호 참사에 대해 책임지는 인사가 아무도 없어진 상황에서 오히려 책임져야 할 당사자가 외치는 국가개조에 진정성을 느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 여권관계자는 "할 말을 잃게 하는 인사다"라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실상 경질된 총리를 다시 기용해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개조를 이끌겠다는 데 이를 납득할 국민이 어디에 있겠느냐"고 한탄했다.

결국 박 대통령은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한 부담은 줄였지만, 가장 중요한 국민 신뢰를 잃어버린 우를 범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드러난 적폐를 뜯어고칠 수 있는 높은 도덕성을 갖춘 적임자를 총리후보자로 지명해 국정을 정상화하겠다는 '눈물의 약속'을 직접적인 일언반구의 사과나 설명도 없이 지키지 못한 셈이 돼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집권 초부터 사상 초유의 무능·무책임을 잇달아 드러낸 박 대통령이 조기에 레임덕을 맞을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지난달 26일 당 상무위 회의에서 "정 총리 유임은 국민을 무시하고, 세월호 교훈을 잊은 기가 막힌 인사"라며 "레임덕이 시작됐다. 그 누구도 아닌 박 대통령 스스로 자초한 일"이라고 말했다.

재보선까지
땜질용 총리?

정 총리 유임을 놓고 야권 일각에서는 7·30재보선을 고려한 임시 처방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도 있다. 두 차례의 낙마 사태 끝에 결국 새 인물 찾기를 보류한 것은 코앞으로 다가온 재보선에서 인사난맥상으로 트집을 잡히지 않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유임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람 빠진 타이어로 자동차가 과연 갈 수 있을까 의문"이라며 "이렇게 되면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어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유임 결정 이유로 "7·30재보선 때문이 아닐까 한다"며 "재보선을 앞두고 총리 인사청문회를 하면 국정운영의 치부가 드러날까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홍원 유임' 카드가 재보선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여권 내에서도 부정적 여론이 터져 나올 정도로 비토 여론이 높기 때문이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격인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지난 26일 정 총리 유임과 관련해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때 말한 게 뭐가 되느냐"며 "인물이 그리 없나"라고 비판했다.

비주류 당권주자인 김영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고 끝에 악수를 둘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현실이 돼 버렸다"며 "책임지고 떠나려던 총리를 유임시키는 것은 책임회피이며, 책임지지 않는 정부라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비주류 당권주자인 김상민 의원도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정 총리가 국가 대개조를 할 수 있는 총리가 될 수 있을지 국민은 매우 의심스러워한다"며 "적절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여권 내부
부글부글

한편, 박 대통령의 이번 정 총리 유임 결정으로 여당 내 비주류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조기 레임덕 조짐도 보이는 데다 7·30재보선, 차기 총선 등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여권 정치인들은 국민여론에 민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비주류 대표 당권주자인 김무성 의원은 "박 대통령은 원리원칙대로 올바르게 추진하려고 하는데 소수의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 독선으로 흘러 국정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며 "총리가 3명이나 낙마한 것도 이들 소수 권력의 독선에 따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사 참사가 '만만회' 혹은 '4인방' 등 비선라인의 작품이라는 세간의 의혹을 꼬집은 것으로, 우회적으로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만만회는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할 당시부터 함께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박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씨, 고 최태민 목사의 사위 정윤회씨를 지칭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4인방은 이재만 총무비서관과 함께 오랫동안 박 대통령 비서진으로 함께했던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과 정윤회씨를 지칭한다.

'낡은 카드' 재활용, 국정 난맥상 돌파 의문
바닥 드러낸 '수첩인사…레임덕 자충수?

반면 새누리당 친박 주류 인사들은 정 총리 유임 결정을 두둔하며 부정적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정 총리 유임은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뇌에 찬 결단으로 이해한다"며 "새누리당은 중단 없는 국정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국정이 마비되는 일은 없어야 하니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친박 대표 당권주자인 서청원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아쉬움도 있고, 안타까움도 있다"면서도 "인사권자의 고뇌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국정공백의 장기화에 대한 국정책임자의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두둔했다.


신뢰 잃은 정부
레임덕 자충수?

정치권 한 관계자는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은 이미 표류가 아니라 거의 침몰 수준에 이르렀다"며 "제대로 된 총리 한 명 지명하지도 못하는 정부가 국가개조를 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어찌어찌 정권이 굴러는 가겠지만, 집권 2년 동안 한 것 없이 공약, 약속을 번번이 깨뜨리며 신뢰를 잃을 대로 잃은 정부에 남은 길은 조기 레임덕뿐"이라고 말했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문창극·정홍원의 공통점…'오직 박근혜를 위하여~!'

"더 이상 제가 자리를 지킴으로써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할 것을 결심했습니다."

지난 4월27일 나온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이 60일 만에 뒤집어졌다. 2명의 국무총리가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을 밟지도 못하고 각종 의혹에 휘말려 낙마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정홍원 유임'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정 총리는 유임 소식이 전해진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중요한 시기에 장기간의 국정 중단을 막아야 한다는 대통령님의 간곡한 당부가 계셔서 새로운 각오하에 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의를 표명한 총리가 유임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을 수락한 것이 '대통령님의 간곡한 당부'라고 스스로 밝힌 것이다.

그런데 지난달 24일 자진사퇴한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도 정 총리와 유사한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드러낸 바 있다. 문 전 후보자는 이날 사퇴 기자회견에서 "저를 이 자리에 불러주신 분도 그 분이시고 저를 거두어드릴 수 있는 분도 그 분"이라며 "저는 박근혜 대통령님을 도와드리고 싶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제가 사퇴하는 것이 대통령님을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사퇴한 총리 후보자나, 사퇴 의사에도 불구하고 유임된 것을 받아들이는 총리 후보자나 국민에 대한 사과는 없이 오직 '대통령님'만을 위해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들에 대한 임명권을 박 대통령이 쥐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위에 대통령을 임명하는 국민이 있다는 것을 망각한 이들의 행태에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렬>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