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7·14전당대회 4대 관전포인트

날 저문 망망대해 풍랑 속 '새누리호' 선장은 누구?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누리당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7·14전당대회 막이 올랐다.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4명을 뽑는 전당대회에 무려 10명의 후보자가 출사표를 던지며 경선 열기는 초반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집권 중·후반기 정부와 호흡을 맞춰 여당을 이끌어 갈 신임 지도부는 과연 어떻게 꾸려지게 될까.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주목할 4대 관전포인트를 <일요시사>가 꼽아봤다.

'세월호 참사'에 이은 박근혜정부의 반복된 국무총리 '인사 참사'. 정부와 여당이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 여당은 7월14일 전당대회를 통해 향후 2년간 당을 이끌어갈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4명을 선출하는 전당대회에 10명(김무성·서청원·홍문종·김을동·김태호·김영우·김상민 의원, 박창달 전 의원, 석종현 전 친박연대 최고위원)의 후보가 앞다퉈 출마를 선언하며 경선 열기는 초반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경선후보 10명
당선 유력 3명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전당대회 슬로건이 '새누리를 바꿔라'일 정도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혁신 전당대회'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경선에 참여하는 후보들도 저마다 자신이 당의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라며 표심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양강으로 꼽히는 김무성·서청원 의원 중 한 명이 당대표가 되고, 다른 한 사람은 최고위원에 당선될 것이 확실시된다. 여기에 '여성 몫' 최고위원(김을동 의원)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남는 최고위원 자리는 2자리뿐이다.

즉, 3·4위를 놓고 7명의 후보가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한다는 얘기다. 당대표를 놓고 비박·비주류 대표 김무성 의원과 친박 대표 서청원 의원이 경합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남는 2자리의 최고위원에 어느 쪽 인사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당 지도부 전체 주도권이 좌우된다.


우선 당대표 경합에서는 '미래'를 내세운 김무성 의원이 국민여론에서 다소 우위를 점하고, 당심에서는 '의리'를 앞세운 서청원 의원이 다소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지난 20~21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무성 의원이 40.5%로 1위를 차지했고, 서청원 의원은 30.7%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이인제 의원(18.3%), 홍문종 의원(13.3%), 김태호 의원(12.1%), 김을동 의원(11.3%) 등이 뒤를 이었다(조사대상 : 전국 유권자 1000명,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앞서 같은 기관의 지난달 11~12일 조사에서는 김 의원이 42.6%, 서 의원이 32.1%를 기록한 바 있다. 양측 격차가 10.5%포인트에서 9.8%포인트로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국민여론에서는 김 의원이 확실히 앞서 나가고 있는 셈이다.

당대표 경쟁 못지않게 치열한 3·4위전
폭락한 대통령 지지율, 전당대회 영향

이와 관련, 김무성캠프 관계자는 "6대4 정도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본다. 현재 판세를 끝까지 이어가기 위해 김 의원이 전국을 돌며 당심을 잡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서청원캠프 관계자는 "7(당원·대의원·청년선거인단)대3(국민여론)으로 당심의 비중이 더 크기 때문에 조직력 등에서 앞서는 서 의원이 결국은 이길 것"이라고 자신을 표했다.

남는 2석의 최고위원은 여론조사상 이인제·홍문종 의원이 유력하다.

하지만 당심에서 김무성 의원과 함께 PK(부산·경남)표를 나눠 가질 것으로 보이는 김태호 의원이 앞서, 사실상 4자리는 정해졌고 남는 1자리를 놓고 이인제·홍문종 의원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도나온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1인2표제에 따라 김무성 의원과 함께 PK표를 나눠가질 김태호 의원이 예상외로 세다"며 "TK(대구·경북)로의 확장성도 가진 김태호 의원이 3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남는 한 자리에는 이인제·홍문종 의원 중 한 명이 당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도부 주도권 놓고
불꽃 튀는 3·4위전

안대희·문창극 2명의 국무총리 인선이 잇달아 실패로 끝나며 폭락한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전당대회에 미칠 파급 효과도 주목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40% 초반까지 떨어진 박 대통령 지지율은 친박 맏형 서청원 의원을 향한 구심력보다 김무성 의원을 향한 원심력을 키울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여론에서 앞서는 김무성 의원 쪽으로 당심도 쏠리는 밴드왜건 효과(대세론)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위기감을 느낀 서청원 의원은 지난 16일 '문창극 자진사퇴' 기자회견을 가졌고, 다음날에는 사퇴를 거부하며 버티는 문 후보자를 '환부'에 비유하며 도려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이러한 서 의원의 선택은 일정부분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문 후보자가 자진사퇴하며 악화된 여론을 반전시킬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

반면 김무성 의원의 경우 '문창극 참사' 국면은 원심력을 키울 수 있는 호재였지만, 친박(친박근혜)계를 자극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해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며 '문창극 사퇴'를 앞장서 주도하지 못하고 기류 변화에 따르는 모양새를 취하며 스텝이 꼬였다.

문창극 참사
지지율 폭락

후보 간 합종연횡도 지켜볼 대목이다. 1인2표제 특성상 어느 후보와 짝을 맺어 연합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력후보인 김무성·서청원 의원이 파트너로 누구를 택하느냐에 따라 본인들의 당대표 경쟁은 물론 파트너의 최고위원 입성 여부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서청원 의원은 같은 친박 핵심인사인 홍문종 의원과, 김무성 의원은 같은 PK지역 정치인인 김태호 의원과 손잡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러나 친박 후보가 너무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친박 표심은 분열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16일 서청원 의원 측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출마를 강행한 홍문종 의원에 이어 23일에는 석종현 전 친박연대 최고위원까지 출사표를 던졌다. 서청원·김을동 의원까지 포함해 친박 후보만 4명에 이르러 친박표의 분산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무성·김태호, 서청원·홍문종 합종연횡?
'장외 거물' 김문수·나경원의 선택 주목

일각에서는 김상민 의원(비례대표 초선)이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우고 나선 것은 건강한 당·청 관계를 강조한 김무성 의원에게 줄을 이미 댔기 때문이라는 말도 흘러나온다. 장외 거물급 인사들인 김문수 경기지사, 나경원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도 주목된다. 7월3일까지 전당대회 후보 등록이 가능한 가운데, 두 인사는 아직 출마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7·30재보선과 전당대회 중 한 곳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만약 김 지사가 당권 도전을 선언한다면 현재의 서청원·김무성 의원 양강 구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또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나 전 의원이 출마한다면 여성 몫 최고위원을 놓고 김을동 의원과 대결이 불가피하다.


특히 나 전 의원의 출마는 김을동 의원이 표를 열심히 챙길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같은 친박계인 서청원·홍문종 의원 등의 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친박 후보 다수
표 분산 불가피

한편, 새 지도부가 가질 권한과 책임은 막중하다. 가까이는 미니총선급 규모로 열릴 7·30재보선을 진두지휘해야 하고, 멀리는 2016년 20대 총선 및 2017년 19대 대통령 경선까지 영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의원들은 친박, 비주류 등 기존 계파를 떠나 유력주자인 김무성·서청원 의원 사이에서 고민하며 '헤쳐 모여'하고 있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한 당직자는 "차기 총선 공천까지 고려해야 하는 의원들 상당수가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며 "1인2표제이기 때문에 양측과의 관계를 고려해 두 후보에게 한 표씩 던지는 의원들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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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