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코스피200 살벌한 흥망사

하루하루 피말리는 ‘쩐의 전쟁’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1994년 6월에 태어난 코스피200. 올해 스무살이 됐다. 20년 동안 코스피200은 한국경제의 상처를 안고 함께 성장했다. 앞만 보고 달려온 만큼 부작용도 많았다. 어떤 기업은 몸집을 불렸고, 어떤 기업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코스피200을 통해 한국경제를 되짚어 봤다.

코스피200은 한국경제의 자화상이다. 코스피200에 상장된 기업들은 20년 동안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 안에서 많은 변동이 있었다. 종목마다 오르고 떨어지는 폭도 제각각이었다. 2008년 이후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삼성, 현대그룹 등의 계열사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경제 자화상

주가지수는 주식시장의 기온이다. 주식시장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 경제지표의 역할을 한다. 증권시장 규모와 오르고 내리는 상황은 한 국가의 경제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주가지수 중에서도 코스피200지수는 사실상 우리나라 경제 지표의 역할을 한다. 코스피 종목 중 200개를 뽑아낸 코스피200지수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상장돼 있기 때문이다.

코스피200은 상장종목수의 20%밖에 되지 않지만 전 종목 시가총액의 70%를 차지한다. 따라서 종합 주가지수의 움직임과 거의 일치한다.

이러한 코스피200지수는 1994년에 도입됐다. 이후 코스피200은 20년 동안 한국경제의 기쁨과 슬픔을 안고 함께 성장해왔다. 코스피200에는 1997년 IMF 외환위기부터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까지 한국경제의 흥망성쇠가 담겨있다.


도입 당시만 해도 코스피200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200개가 상장돼 있는 만큼 변화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런데 예상은 빗나갔다. 기업들의 수명은 생각보다 짧았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1000대 기업의 평균 수명은 27.2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코트라(KOTRA)가 발표한 우리나라 상장기업 평균 수명은 20년이었다.

한국거래소가 1994년 6월15일 ‘코스피200’ 종목을 처음으로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3분의 1의 기업만 살아남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분투했던 만큼 코스피200은 20년 동안 온갖 굴곡을 겪었다. 상위 10위권 안에서도 커다란 변동이 일어났다.

코스피200지수가 도입됐던 당시 1990년대 시가총액 1위는 한국전력공사가 늘 차지했다. 90년대는 공기업의 강세로 한국전력, 한국이동통신 등이 코스피200 상위권을 유지했다.
 

그러다 1997년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코스피200도 주저앉았다. 종목의 시총이 뚝 떨어진 것이다. 97년 97조8850억원이었던 코스피200 종목 시총은 98년 48조7256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90년대 한국의 대표 기업이었던 대우그룹 계열 5개사(대우, 대우중공업, 대우전자, 대우통신, 쌍용자동차)는 99년 코스피200종목에서 퇴출됐다. 그렇게 김우중 전 회장의 대우그룹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1990년대 한전 등 공기업 전성시대
2000년대 들어 삼성·현대 쏠림현상


2000년대 들어서면서 코스피200 판도는 점차 바뀌기 시작했다. 우선 경쟁력이 약했던 공기업들은 위축됐다. 따라서 90년대 시총 1위를 차지했던 한국전력은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지난 2012년에는 10위권 밖에서 멀어지기도 했다.

대신 벤처붐이 일면서 삼성전자, 네이버, SK하이닉스 등의 IT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다. 이때부터 삼성전자는 시가총액 1위 자리 굳히기에 들어갔다.

그러다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를 맞이하면서 코스피200은 또다시 위축됐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리먼 브러더스 파산 이전 2008년 6월 코스피200 시총은 759조9501억원이었지만 2009년에는 641조3597억원으로 15.6% 감소했다. 시총 감소폭은 외환위기 때에 비해 적지만 충격 여파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소수의 국내 대기업만 살아남고 많은 기업들은 쓰러졌다.

리먼 사태 이후 기업의 양극화 현상은 뚜렷해졌다. 2010년 이후부터는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투톱’체제를 이루며 달리고 있다. 현재 삼성과 현대그룹 계열사가 코스피에서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은 40%에 가까운 것으로 추산된다.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삼성그룹 상장사는 16개, 현대그룹은 20개 종목으로 집계됐다.

특히 삼성그룹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은 30%에 육박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날 보통주 기준으로 코스피200지수를 구성하는 전체 종목 중 삼성그룹 상장사의 시총 비중은 29.7%로 나타났다. 특히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시총 비중만 20.72%에 달했다.
 

지난 2009년 6월 코스피200지수에서 삼성그룹 상장사의 시총이 차지하는 비중은 21.8%였다. 5년 사이에 삼성그룹의 시총 비중이 8%포인트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당시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삼성그룹 상장사 종목 수는 13개였다. 이후 삼성카드(2009년 6월12일), 삼성생명(2010년 9월10일), 호텔신라(2013년 9월2일)가 추가로 편입되면서 16개가 됐다.

이러한 삼성, 현대, LG그룹 등 주요 대기업 계열사의 영향력이 막강해지면서 문제점이 나오고 있다. 코스피200지수에서 이들 기업 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도해지면서 주가 지수 등락률이 소수 기업에 좌우되는 구조가 돼버린 것이다.

대장주에 치중

이러한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거래소에서도 코스피 200지수 내 삼성전자 비중에 상한선을 두는 방법 등 여러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거래소는 코스피200지수의 산출방식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코스피200지수가 발전하기 위해 총수익지수(Total Return Index)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고봉찬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인덱스 콘퍼런스 2014’ 주제 발표를 통해 “현재 코스피200은 시가총액 기반의 가격지수로 배당 수익이 고려되지 않아 시장 수요와 다소 괴리가 있다”며 “주요 해외지수의 경우 대부분 총수익지수를 발표하고 있어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정확한 성과평가 및 활용도 제고 등을 위해 총수익지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코스피200 재도전사


코스피200에서 쫓겨났다가 재입성하는 기업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부품업체 만도를 꼽을 수 있다. 과거 1997년 만도기계는 부도발생 및 은행거래정지로 코스피200지수에서 퇴장 당했다. 2000년에 결국 상장 폐지됐다. 그러다 2012년 15년 만에 코스피200지수로 돌아와 부활했다. 악재를 딛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코스피200 종목에 입성한 것이다.

소주 제조업체인 진로도 2003년 상장 폐지됐다가 6년여 만에 증시에 재입성했다. 상장 폐지 후 5년이 지났기 때문에 규정에 따라 재상장이 아닌 신규상장 절차에 따라 기업공개부터 진행했다. 이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면서 진로는 코스피200에 편입됐다. 현재 코스피200 시가총액 5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기아차도 1997년 사라졌다가 2000년 다시 돌아왔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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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