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월드컵 카드사 '마케팅 실태'

“골 수 맞히면 현금” 복권이 따로 없네∼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카드3사(KB국민, NH농협, 롯데)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에 이어 세월호 침몰 여파로 카드소비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그래서인지 카드사들은 브라질월드컵을 유난히 반기는 모습이다. 월드컵은 신용카드업계의 우울한 분위기를 반전시킬 결정적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카드사들은 월드컵이라는 명목으로 캐시백과 고가 경품 등의 ‘미끼’를 내걸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의 지나친 물량공세 이벤트가 과소비를 조장하고, 시장 질서를 교란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속되는 경기 불황에 침울한 사회적 분위기까지 겹쳐 소비심리가 위축됐다. 따라서 카드사들은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실적 악화를 떨치기 위해 카드사들은 월드컵 특수를 최대한 이용하려는 모습이다. 캐시백, 경품증정 등 물량공세 이벤트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과소비 조장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39조9300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 0.4%(14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정부의 소득공제 혜택에 힘입은 체크카드가 21%의 증가율을 보인 것과 대조적이다. 지난해 카드승인금액 증가율은 전년 대비 4.7%(24조2700억원)였다. 여신금융협회 통계 발표(2005년) 이후 최저 증가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소비가 위축됐던 2009년에도 증가율은 10.9%였다.

게다가 세월호 침몰 여파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은 카드사의 매출 타격으로 이어졌다. 사고 전 주에 비해 KB국민카드는 9.5% 감소했고, 현대카드가 7.5%, 신한카드가 4.4% 각각 줄었다. 또 많은 소비자들이 1000원짜리 제품 결제에도 카드를 내밀다 보니 평균 결제금액도 떨어졌다. 올해 4월 기준 전체 카드 평균 결제금액은 4만7726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만2376원에 비해 약 8% 이상 줄었다. 온갖 악재가 겹치면서 카드사들은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카드사들은 브라질월드컵을 기다려온 모습이다. 월드컵 시즌을 맞이해 각종 이벤트를 내놓았다. 하지만 비자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FIFA가 주관하는 월드컵 공식 파트너가 아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월드컵’이라는 단어를 쓸 수 없다.


그렇다고 최고의 마케팅 기회를 놓칠 카드사들이 아니다. 카드사들은 우회적인 홍보 전략으로 규제를 교묘히 피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캐시백과 경품증정 등의 이벤트를 내걸어 카드이용액 증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특히 캐시백 증정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팀의 골 수를 맞히거나 골을 넣은 선수를 맞히면 사용한 금액을 현금화해 주는 것이다. 대표팀이 4강까지 가면 카드 사용금액 전액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거의 불가능한 조건을 내걸어서라도 카드이용액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한카드는 월드컵 기간 동안 공식 후원사인 비자카드와 손잡고 신한비자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간접 마케팅에 나섰다.

신한카드는 신한비자카드 가입자를 대상으로 경기에서 골을 넣는 선수를 맞힌 고객에게 총 3000만원 내 캐시백을 제공하기로 했다. 조별리그 경기에서 골을 넣는 선수를 맞추는 이벤트다. 이 카드를 사용한 고객은 최대 19번까지 투표할 수 있다.

예컨대 A, B, C 선수 중 A와 C 선수가 골을 기록한 경우, A 3회, B 2회, C 1회 등 총 6번을 응모한 고객은 4번의 캐시백 기회를 갖게 된다. A에만 총 6번을 응모한 고객은 6번의 캐시백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행사기간 중 총 5000명의 고객이 골을 넣은 선수를 맞힌 횟수가 1만회라고 가정하면 맞춘 횟수 당 캐시백 금액은 3000원(3000만원/1만회)이 되고, 해당 고객은 4번을 맞춰 1만2000원을 캐시백을 받게 된다. 6번을 맞춘 고객은 1만8000원을 캐시백 받는 방식이다.

또 행사 기간 동안 총 214명을 추첨해 3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 중에서 46인치 LED TV(4명), SONY 카메라(10명) 등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신한비자카드로 100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에게는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면 1만6000원을 캐시백해 준다.

캐시백·경품 '미끼'로 카드고객 늘리기
악재 겹친 카드사들 월드컵으로 위기 돌파?


다른 카드사들은 직접적으로 월드컵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축제 분위기에 편승하는 ‘앰부시 마케팅’을 펼쳤다. KB국민카드는 대표팀이 4강 진출 시 응모자 중 200명에게 이용액의 100%를 캐시백 해준다. 8강 진출 시에는 50%, 16강 진출 시에는 25%를 돌려준다.

삼성카드는 대표팀 전체 골 수와 16강, 8강 진출 여부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벌인다.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해 대표팀이 행사 기간 기록한 골 수 및 16강, 8강 진출에 따라 서비스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하지만 이 같은 카드사들의 지나친 캐시백 제공, 고가 경품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신용카드 이벤트는 금융당국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다. 카드사 이벤트에 대한 규제나 관리는 사실상 전무하다시피하기 때문이다. 업계 및 소비자단체는 카드사들의 과소비를 조장하는 이벤트는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월드컵 특수를 이용하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건전한 소비문화를 조성해야 하는 금융사의 이벤트는 당국의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며 “특히 카드사들은 이벤트를 통해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혜택을 주는 척 조건을 달아 카드 이용액을 늘리려는 전략을 쓰고 있다”이라며 “일부 소비자들은 이러한 이벤트에 유혹돼 미리 카드를 과하게 이용하고, 당첨만을 바랄 수 있어 분명히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뭐가 문제?

하지만 카드사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벤트로 인한 과소비 조장은 확대해석이라며 강력 반박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이벤트일 뿐”이라며 “경품 제공자가 많은 것도 아니고, 사행성을 조장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외환은행 노조 vs 하나금융,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고발

외환은행 노동조합과 하나금융지주 사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외환은행 노조는 하나금융지주와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을 17일 검찰에 고발했다.

하나금융지주가 외환은행 직원들에게 그룹비전 교육을 강요하는 과정에서 직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교육 위탁업체 한화에스앤씨에 무단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노조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가 한화에스앤씨에 제공한 외환은행 직원들의 정보는 이름, 회사, 부서, 직책, 사원번호 등이다.

노조는 하나금융지주가 그룹비전 교육에 외환은행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법 제 17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외환은행은 직원들로부터 본인이 연수를 신청한 기관에 한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정보제공 동의서를 받았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직원이 신청한 연수가 아니기 때문에 직원 개인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정보제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효>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