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컴백한 싸이 논란

'행오버' 자칫하다간 ‘겜오버’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싸이가 돌아왔다. '젠틀맨' 이후 1년2개월 만에 내놓은 신곡 '행오버'를 통해서다. 싸이가 공개한 행오버 뮤직비디오는 '한국의 음주문화'를 담았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24시간 만에 1300만뷰를 돌파했다. 하지만 누리꾼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한국을 비하했다"는 게 이유다.

'월드스타' 싸이가 '젠틀맨' 이후 1년3개월만에 내놓은 신곡 '행오버'(Hangover)로 돌아왔다. 싸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지난 9일 오후 1시(한국시간)로 예정된 음원 발매에 앞서 오전 8시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행오버의 뮤직비디오 전체를 공개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24시간만에 조회수 1300만뷰를 돌파했다.

행오버 뮤직비디오는 '한국의 음주문화'를 주제로 했다. 행오버라는 제목처럼 숙취에 시달리는 싸이와 피처링을 맡은 세계적인 힙합 스타 스눕독의 모습이 그려진다. 뮤직비디오는 잠에서 깬 싸이가 변기에 구토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스눕독은 익숙한 듯 싸이의 등을 두드린다.

이어 둘은 이를 닦아 술 냄새를 없앤 뒤 편의점에서 라면국물과 숙취음료를 마시고 사우나로 달려간다. 중국집에서 둘은 척척 맞는 호흡을 자랑한다. 낮술을 시작하고 옆 테이블 중년 여성과 합석, 노래방으로 자리를 옮긴다. 술에 취한 싸이와 스눕독은 중년 여성을 섹시한 여성으로 착각해 진한 스킨십을 나눈다. 그들의 술자리는 새벽까지 이어진다. 조개구이 집에서 연거푸 술을 들이킨다. 뒤에선 패싸움이 벌어진다.

엇갈린 평가

병목을 손으로 쳐서 뚜껑을 열거나 '받으시오' 같은 술자리에서 나올 법한 단어들도 등장한다. 당구장의 '팔토시'와 '자장면', '디스코팡팡' 등 한국인이라면 폭소를 터뜨리고 외국인이라면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묘사가 가득하다. 빅뱅의 지드래곤과 2NE1의 씨엘 등이 까메오로 출연해 관심을 더했다.


누리꾼들의 반응은 국내외를 가릴 것 없이 뜨겁다. 다만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역시 싸이'라는 반응이 있는 반면 한쪽에서는 '한국 술 문화를 비하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아이디 bash****은 뉴스 댓글에 "자본으로부터 독립해서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영국 <인디펜던트> 지가 일단 뭐라고 했는지 말하자면 스눕독 팬의 유튜브 댓글 인용을 통해 '행오버는 카니예가 태어난 이후부터의 랩 역사를 통틀어 가장 모욕적인 노래였다'고 보도했다"고 적었다. 이 누리꾼은 또 "<월드스트리트 저널> 아시아 판이 '5분치 내 인생을 돌려줘'라고 보도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카니예 웨스트는 미국의 프로듀서 겸 랩퍼로 2004년 데뷔, 현재 GOOD 뮤직이라는 힙합 레이블을 경영하고 있다.

해당 뉴스 댓글에 아이디 uksa****는 "진짜 해외 반응 보고 싶으면 유튜브 오피셜 채널에 가서 코멘트를 읽어봐라. 내가 여태껏 외국인들이 K-POP 뮤직비디오에 이렇게 욕 많이 다는 것 처음 봤다. 'What the fuck?'은 기본이고 심지어 싸이가 스눕독 커리어를 망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적었다.

아이디 axll****가 남긴 댓글은 누리꾼들의 많은 공감을 얻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누리꾼은 "4분 내내 행오버만 떠들어 대는데 당연히 행오버라는 단어가 기억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혀 좋은 노래인진 모르겠다. 알아듣진 못해도 좋은 외국노래는 한국인이 들어도 좋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뮤직비디오는 도대체 뭘 말하려는 건지도 모르겠고 지디(지드래곤)는 왜 나왔는지. 가뜩이나 한국이미지 좋지도 않은데 한국이란 나라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뮤직비디오였다. 군대 가지 않으려고 수작부리고 군 복무기간에 행사 계속 뛰다 걸린 애를 미국에서 떴다고 너무 신격화 하진 말자"고 주장했다.

유튜브 조회수 급증 '월드클래스' 입증
한국 음주문화 풍자? 비하?…해석 각각

아이디 @pkd****은 트위터를 통해 "행오버가 500만뷰를 유튜브에서 돌파했다고 음악성을 인정받은 것도, 한국을 좋은 이미지로 세계에 알린 국위선양도 아니다"며 "한국의 자극적이고 더러운 음주, 음란한 성문화를 세계에 알려 일본 같은 나라에게 성공화국이라 위안부 할머니들까지 정당화하며 조롱받고 있는 마당에, 싸이가 세계에 더러운 뮤비로 조회수 올렸을 뿐, 사회적 유익도, 국익도, 음악적인 발전도, 차세대 아이들에게 본이 되는 인물도, 그 아무것도 아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더러운 사회 모습을 콘셉트로 잡아 그것이 재미고 신선할 것이라고 착각하는 싸이같은 뮤지션은, 음악으로 세상을 타락시킨 루시퍼의 추한 단면이다"며 "강남스타일까지는 딱 싸이였지만 그 이후로는 정말 다시 강남스타일처럼 뜨고 싶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안간힘을 쓰고 있을 뿐 아무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래도 싸이답다"라며 응원을 당부하는 누리꾼들의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tnal****은 "그래도 싸이도 나름대로 고심 끝에 준비한 것 같고 기대에 부응해야 된다는 부담감도 있을텐데 너무 뭐라고만 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자국민이 벌써 그러면 자신감 있게 해외활동 할 수나 있겠나 싶다"고 무조건적인 비판을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을 게시했다.

아이디 inth****은 "확실히 우리나라 정서에는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다"면서도 "그런데 흔히 들었던 외국음악이랑 비슷한 느낌이라 괜찮은 것 같다. 그렇게 깔 생각만 하지 말고 국위선양 하고 있는 싸이 응원 좀 해주면 안 되나"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 술 문화에 좋지 않은 모습이 많이 비춰졌다는 기사를 봤는데 솔직히 개소리라고 생각한다"며 "문화 문제가 아니라 술 취한 사람의 주사가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이디 kohs****은 "일단 싸이만의 노래스타일이 아닌 것 같아서 좀 아쉽기도 하고, 또 다시 흥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만들어진 노래인 것만 같아서 씁쓸하지만 그래도 잘 됐으면 좋겠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여전한 중독성

"역시 싸이"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줄을 이었다. 아이디 shon****은 "처음 들었을 때는 완전 벙쪄서 '이거 완전 망했네' 이런 생각했는데 몇 번 듣고 나니 또 그 '병맛'에 점점 길들여지고 중독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디 godn****은 페이스북에 "난 이번 노래 젠틀맨 보다 훨씬 좋다. 스눕독이랑 작업하려면 스눕독 스타일도 어느 정도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건 노래에 한국적인 소리가 많이 들어있는 것. 일본이랑 중국 노래 들으면서 늘 부러웠던 게 자기들 고유의 악기나 음이 있어서 그걸 잘 차용해서 대용가용에 접목시키는 것.

예를 들면 데리야키보이즈의 'fast & furoous' 같은 곡 엄청 부러웠다. 그런데 요즘 YG곡들이 이런 것 잘해서 난 마음에 든다. GD의 '늴리리야'도 그렇고 이번 싸이 '행오버'도 그렇고. 힙합이랑 잘 접목시켜서 한국적이면서도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신선하다"는 의견을 남겼다.

그는 또 "그리고 싸이답지 않다는 사람들. 싸이가 하는 음악이 싸이다운 것이다. 세월 지나가면서 음악적 스타일은 충분히 변할 수 있다"며 부정적 의견에 대한 반박을 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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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