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연예계 재혼 바람 앞과 뒤

백년가약? 스타들은 ‘십년가약’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이혼이 더는 큰 흠이 아닌 시대. 재혼하는 수도 크게 늘었다. 연예계도 마찬가지다. '재혼녀' 전성시대가 온 듯하다. 재혼 이후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받는 스타들이 있다. 한류스타 채림과 패션사업가 이혜영이 대표적이다. 배우 이윤성, 심혜진, 금보라도 있다. "부끄러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대부분의 누리꾼들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배우 채림과 중국 배우 가오쯔치가 오는 10월 결혼한다. 지난 17일 채림 소속사 싸이더스HQ 관계자는 “채림과 가오쯔치가 올가을 결혼식을 올린다”고 말했다. 결혼식 날짜와 장소는 알려지지 않았다.

채림과 가오쯔치는 중국CCTV 드라마 <이씨가문>을 통해 연인으로 발전했다. 지난해 12월 중국 웨이보에 가오쯔치와 채림이 함께 찍은 사진이 공개되면서 열애설로 번졌고 둘은 지난 3월 열애 사실을 공개 인정했다.

안 부끄럽나?

채림은 그간 중국에서 <양문호장> <강조비사> 등의 드라마를 찍으며 활발히 활동, 한류스타로 발돋움했다. 가오쯔치는 1981년생으로 79년생인 채림보다 2살 연하다. 가오쯔치는 상하이 희극학원 연기과를 졸업한 뒤 2011년 후난위성TV 드라마 <신 황제의 딸>에서 소검 역을 맡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182cm의 훤칠한 훈남으로 현재 중국의 신성스타다.

채림은 지난 2003년 5월24일 가수 이승환과 결혼해 2년10개월만에 파경을 맞았다. 이혼 소식이 전해지며 이승환과 채림이 그동안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 관계였던 사실이 알려져 눈길을 끌었다.

배우 이혜영의 재혼도 화제다. 이혜영은 지난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신랑 도착!’이라는 글과 함께 남편과 얼굴을 맞대고 다정하게 포즈를 취한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혜영의 남편은 유명 재력가 집안 출신으로 기업 합병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호남형 외모와 더불어 자상한 성격까지 두루 갖췄다고 전해졌다.


이혜영은 한 살 연상인 지금의 남편과 지난 2009년 지인의 소개로 만나 2년 열애 끝에 지난 2011년 7월19일 하와이에서 비공개로 결혼식을 올렸다. 이혜영은 일찍이 저서 <뷰티바이블> <패션바이블> 발간에 이어 패션 사업계에 진출해 사업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의 저서는 해외에서 판매에 대한 러브콜이 빗발치는 등 한류 작가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혜영은 지난 2004년 6월 오랜 연인이었던 가수 겸 사업가 이상민과 결혼했지만 1년2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로 알려진 두 사람이었기에 이혼 이유를 두고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했고 당시 두 사람의 측근이 불화로 인한 이혼은 아니라고 밝히면서 더욱 많은 논란이 야기됐다.

개그맨 김국진과 이혼하고 치과의사 홍지호씨와 두 번째 결혼식을 올린 배우 이윤성은 종편에서 종횡무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02년 개그맨 김국진과 백년가약을 맺었던 이윤성은 결혼 7개월 만에 별거설이 불거졌고 결국 1년6개월만에 파경을 맞았다.

이윤성은 지난 5일 한 방송에 출연해 “내가 한 번 이혼을 겪었을 때 부모 가슴에 못질을 했다. 그때 너무 죄송스러웠지만 내가 살기 위해서 이혼했다”라며 당시의 심경을 밝혀 화제가 됐다. 이윤성은 현재 TV조선 <사랑은 춤을 타고>, 채널A <웰컴 투 시월드> 등에 출연 중이다.

매회 화제를 몰고 온 JTBC 드라마 <밀회>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어떤 일이는 다 이뤄내는 한성숙 역할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심혜진도 재혼 연예인 중 한명이다. 심혜진은 1992년 첫 결혼 후 석 달 만에 이혼, 지난 2007년 5월26일 8살 연상의 사업가 한상구씨와 두 번째 결혼식을 가졌다. 한씨는 해외 유학파 출신 사업가로 한때 전자통신 업체 코맥스 대표로 재직했다. 현재는 부동산 개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돌싱 남녀 방송서 속속 새출발 소식
"자랑이냐" "잘살아라" 반응 엇갈려

심혜진은 황정음, 류수영, 정경호, 차인표, 정웅인 등이 출연하는 SBS 새 드라마 <끝없는 사랑>을 통해 다시 한 번 안방극장을 두드릴 예정이다.


개그우먼 김미화와 이경실, 탤런트 금보라도 재혼 후 제2 전성시대를 이어가고 있다. 2007년 1월 윤승호 성균관대 교수와 재혼한 김미화는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에 '호미'라는 이름의 카페를 차려놓고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 판매하는 ㈜순악질 농업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경실은 2007년 1월 재혼 이후 JTBC <유자식 상팔자>, TV조선 <여우야>, SBS <원더풀마마> 등 드라마와 예능, 시사교양 프로그램까지 넘나들며 자신만의 매력과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금보라 역시 지난 2005년 현재의 남편과 재혼, MBC <금나와라 뚝딱> <내 손을 잡아>, tvN <감자별 2013QR3> 등에서 연기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는 MBC <왔다 장보리>에서 열연을 펼치며 꾸준한 시청률 상승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들을 바라보는 누리꾼들은 칭찬 일색이다. 아이디 glff****은 자신의 블로그에 "연예인들의 결혼 소식은 이슈가 된다. 이혼은 더욱 그러하다. 이혼 소식을 전할 때마다 여러 가지 낭설과 추측 그리고 악플까지 동원된다. 이혼 자체의 아픔보다 사람들의 시선이 더 힘들다. 그래서 재혼 후 재기에 성공하는 연예인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는 의견을 게시했다.

아이디 alkjd****도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은 행복해질 권리가 있는 것이고 서로 행복하지 않다면 빠른 시일 내에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게 맞는 말인 것 같기도 하다. 물론 다른 곳에서 각기 제멋대로 살았던 두 사람이 만나 사는 게 그리 쉬운 것은 아닌 걸 알고 있다.

싸우기도 많이 싸우고 의지할 땐 또 의지하며 온갖 역경과 시련을 같이 극복하며 사는 부부들도 많이 있다. 이혼을 하는 경우 섣부르게 행동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재혼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이 사람이다 해서 하는 경우는 더 드물 것이다. 오히려 더 조심스럽게 행동하지 않을까 싶다. 재혼을 하는 여러 많은 연예인들이 용기를 갖고 행복하길 바란다"고 적었다.

아이디 haku**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일반인들은 연예인들의 이혼에 대해 '무슨 특별하고도 드라마틱한 이유가 있겠지'하고 나름대로 상상을 한다. 하지만 연예인들의 이혼 이유는 일반인들과 다를 게 없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며 인기를 먹고 살아야 하는 연예인 특성상 일반인들보다 이혼과 재혼에 대해 더욱 깊고 신중하게 생각할 것이다. 비율로 따져도 연예인 부부들의 이혼률은 일반인들의 이혼률에 미치지 못한다"는 글을 남겼다.

하지만 '재혼'이라는 말 자체가 '이혼'을 전제로 한다는 점을 들어 연예인들의 신중하지 못함을 질타하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asie1****은 트위터를 통해 "재혼을 했다는 것은 그 전에 이혼을 했다는 것이고 잘못된 배우자를 선택했다는 얘기가 된다.

그것이 그들의 잘못이라는 점은 확실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배우가 연기를 잘하면 됐지' '개그우먼이 잘 웃기면 됐지'라는 식의 사고방식으로 그들을 응원하는 것은 '결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생각하게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감성팔이' 비판

아이디 djfi****도 "백년가약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요즘 연예인들 결혼생활을 보면 '십년가약'이라는 말도 아깝다. 대중의 관심을 먹고 사는 연예인들의 특성상 그들의 이혼과 재혼 소식은 각종 매체를 통해 넓게 퍼지게 되고, 그에 따라 '감성팔이'로 대중들의 동정을 얻어내는 게 현실이다.

대중들은 사생활에서조차 연기를 하는 연예인들에게 철저히 이용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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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