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특집> 파란의 6·4 지방선거 후폭풍 ②복잡해진 여권 셈법

당권주자 '서청원' 부상…차기대권 '남·원·홍' 뜬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사상초유의 대혼전이 펼쳐진 6·4지방선거가 끝났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정부 안정론과 심판론이 격돌하며 주목됐던 17개 광역시·도 단체장 선거 결과는 유례없는 혼전이 펼쳐진 끝에 여야가 각각 8대9로 팽팽한 균형을 이뤘다. 이 같은 국민들의 '절묘한 선택'은 여야 모두에게 '경고'와 '기회'를 동시에 준 것으로 풀이된다. 당권과 대권을 둘러싸고 한층 복잡다단해진 여권의 셈법을 분석해봤다.

6·4지방선거 17개 광역시·도 단체장 선거 결과 새누리당이 8곳(경기·인천·부산·대구·울산·경남·경북·제주), 새정치민주연합이 9곳(서울·대전·세종·강원·충남·충북·광주·전남·전북)에서 승리했다. 기존에 새누리당이 9곳, 새정치연합이 8곳을 차지하고 있던 상황에서 여야 광역단체장 숫자가 정확히 뒤바뀐 셈이다.

여8 VS 야9
뒤바뀐 결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은 대전과 세종을 내주고 인천을 얻었다. 수치상으로는 새누리당이 한 석을 잃게 되며 근소하게 밀렸지만, '세월호 참사'라는 대형 악재를 딛고 수도권 2곳(경기·인천)에서 이겼다는 점에서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치적 중원에 해당하는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곳을 모두 잃어 '충청 참패'에 대한 후유증이 예상된다.

기초단체장선거(전국 226곳)에서는 새누리당이 117곳, 새정치연합이 80곳, 무소속이 29곳을 차지하며 새누리당이 완승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이 82명의 기초단체장을 배출하는 데 그쳐 민주당(현 새정치연합)이 확보한 92석에 뒤처졌으나 4년 만에 확실하게 설욕한 셈이다. 

다만 민심의 바로미터인 수도 서울에만 한정할 경우 새정치연합이 전체 25개 지역 가운데 20명의 구청장을 배출해 지난 지방선거(21곳)와 마찬가지로 압도적 우위를 점했다.

새누리당이 특히 뼈아픈 부분은 광역단체장의 러닝메이트 격에 해당하는 17개 광역시·도 교육감 선거에서 서울 조희연 후보, 경기 이재정 후보가 당선된 것을 비롯해 13곳에서 진보성향 후보들이 승리하며 완패했다는 점이다. 이는 세월호 참사가 교육계에만은 확실하게 영향을 끼친 결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선거 결과에 대해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은 "우리 입장에선 부산과 경기도를 사수하는 게 최대 마지노선이었다"라며 "경기도와 부산을 사수함으로써 최대한 선방했고, 인천도 탈환함으로써 선전했다"고 자평했다. 다만 그는 "충청권에서 새정치연합에 모든 광역단체장을 내줘 안타깝다"며 "결국 (유권자들이) 격려와 질책 두 가지를 줬다. 국민의 성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선거의 여왕
건재함 증명

당초 새누리당이 패배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던 상황에서 이 정도로 선방한 것은 선거 막판 새누리당이 회심의 카드로 꺼낸 "위기의 박근혜를 구해 달라"는 '박근혜 마케팅' 효과 덕분으로 분석된다. 이는 청와대로 간 '선거의 여왕(박근혜 대통령)'이 여전히 선거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재확인한 것이어서 현재의 수직적 당·청 관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지난 5일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들 표에 담긴 민심을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일하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받아들이면서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께 다가갈 것"이라며 "특히 박 대통령에게 국가 대개조의 책무를 이루라는 기회를 주신 것으로 받아 들인다"고 정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예고했다.

오묘한 민심…광역단체 여8:야9 '절묘한 선택'
'선거의 여왕' 건재 증명…여, '친박 주도' 이어질 듯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는 집권당이 중심을 잡고 정부의 잘못된 행보에 대해선 견제와 비판도 해야 한다는 민심도 담고 있다. 여당의 '박근혜 구하기'와 야당의 '세월호 심판론' 사이에서 민심은 어느 한쪽의 손을 일방적으로 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당이 세월호 참사라는 초대형 악재 속에서 비교적 선방하며 향후 국정운영을 주도해 나갈 최소한의 근거를 마련한 것은 분명하지만, 승리했다고도 볼 수 없는 만큼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노력이 더욱 필요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민심의 질타도 상당하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7·14전당대회를 앞두고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는 물론 당내 역학구도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지방선거에 이어 내달 열리는 7·14전당대회에서 권력재편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공식적인 차기 당권주자는 서청원·김무성·이인제 의원 등 3명으로, 이 중 서 의원과 김 의원이 그간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이들 3인은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입지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청원 유리
김무성 선방

우선 친박(친박근혜) 원로인 서 의원의 경우에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후 지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한 힘을 갖고 있음이 증명됨에 따라 다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관측된다. 또 서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전국을 돌며 차기 당대표의 면모를 과시했고, 자신의 지역구가 있는 경기도에서도 세월호 참사 후폭풍을 넘어 승리하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인, 원희룡 제주지사 당선인을 선거판에 끌어들인 사람이 바로 서 의원으로, 그는 지난 2월 출마에 회의적 입장을 보이던 이들을 수차례 만나 결국 출마를 이끌어 낸 주역으로 새누리당의 지방선거 선방에 크게 기여했다.

여권의 한 당직자는 "당내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 해줘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며 "할 말을 하는 스타일인 김 의원보다는 청와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서 의원에게 힘이 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 의원의 강력한 경쟁자인 김 의원은 미묘한 상황을 맞게 됐다. 그동안 김 의원은 친박 주류와 결을 달리하며 당이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지금의 당·청관계를 재설정할 적임자로 주목받아왔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선방'하면서 친박 주류의 균열 가능성이 낮아지고 친박 주도 당 운영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친박 대표주자로 나왔던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 서병수 부산시장 당선인이 접전 끝에 극적으로 승리하며 새누리당 내 친박 기반은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물론 김 의원도 주무대인 부산에서 막판 집중유세를 펼친 끝에 서 당선인이 승리하면서 건재함을 과시했다. 그러나 여권의 텃밭 부산에서 서 당선인(50.65%)과 무소속 오거돈 후보(49.34%)와의 격차가 1.31%p에 불과해 일각에서는 '사실상 패한 것과 마찬가지다'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의 경우에는 충청 참패에 따른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향후 정치적 행보에 먹구름이 끼게 됐다. 이 의원은 선거운동 초반부터 대전과 충남·북을 오가며 지원유세에 집중했지만 결과는 '전패'라는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들어 당내 입지가 급격히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서청원·김무성' 차기당권 양강구도, 서청원 유리?
'남경필·원희룡·홍준표' 차기 유력 대권주자 급부상

이번 지방선거는 차기 또는 차차기 대권을 노리는 여야 잠룡들이 대거 출격해 당선 여부에 따른 잠룡의 비상 혹은 추락 가능성도 주목됐다. 실제로 일부는 승리하며 단숨에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반면, 또 다른 일부는 패배에 따른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야권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인,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인이 단숨에 대권주자로 올라갔고, 여권에서는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인, 원희룡 제주지사 당선인, 홍준표 경남지사 당선인 등이 대권주자로 급이 올라갔다.


이 중 여권의 원조 소장파로 분류되는 남경필·원희룡 당선인은 보수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정치인의 대표주자로 차기 혹은 차차기 대선가도에 날개를 단 형국이 됐다. 경남지사 재선에 성공한 홍준표 당선인도 대권잠룡으로 입지를 굳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홍 당선인은 당선 소감에서 "앞으로 여의도에 자주 얼굴을 비칠 것"이라며 중앙정치에 대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정몽준 지고
'새 잠룡' 뜬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인에 패한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는 한때 여야를 포함한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에서 1위를 달릴 정도를 상한가를 쳤지만, 선거 패배로 정치적 입지가 급격히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재보선 결과와 비교해서도 이번 서울시장 선거 결과는 정 후보에게 뼈아픈 결과다.

지난 재보선에서 당시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는 박원순 후보에게 7.2%p 차이로 패했다. 그러나 정 후보는 이번에 박 당선인에게 43.1%대 56.1%로 13%p 차이를 보이며 사실상 대패했다. 당선만 됐다면 유력한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서 위치를 굳힐 수 있었지만, 상당한 격차로 패배하며 잠재적 대선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 후보의 대권에 대한 꿈은 사실상 멀어졌다"며 "의원직도 사퇴한 그의 정치적 재기 여부도 지금으로선 몹시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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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