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차기 권력구도 이상기류 대해부

비주류 급부상…서청원·김무성 '양강구도' 깨지나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서청원·김무성 의원 간 양강구도로 흐르던 여권의 차기 당권 경쟁이 이상기류를 보이고 있다. 비주류의 부상, 친박(친박근혜)계의 분화 등 다양한 정치적 변수들이 겹치며 고착화되는 듯했던 양강구도가 깨질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구도에 직접적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최경환 원내대표,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7·14전당대회 출마설까지 불거지며 여권 차기 권력의 향방은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새누리당은 5월초 원내대표 경선, 5월 말 국회의장 선출, 7월14일 전당대회 등 6·4지방선거를 전후한 시기에 내부적으로 굵직한 정치일정이 줄줄이 잡혀 있다. 외견상 독립적 형태의 정치일정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누가 어떤 자리로 가느냐에 따라 다른 자리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얽혀있다.

김문수 당권 도전
대권 위한 빅카드

이 중에서도 백미는 단연 7·14전당대회다. 이날 선출될 새누리당 차기 당대표는 7·30재보선을 시작으로 2016년 20대 총선까지 공천권을 행사하는 막중한 권한을 가지게 된다. 특히 대권잠룡이 당권을 쥘 경우에는 단숨에 유력주자로 발돋움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당초 차기 당권구도는 일찍이 도전의 뜻을 밝힌 '빅2(서청원·김무성 의원)'에 충청권의 맹주를 꿈꾸는 이인제 의원이 가세한 3파전으로 짜여졌다.

그런데 최근 새누리당 지방선거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비주류의 강세가 이어지며 김문수 도지사도 전대 출마를 진지하게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권 도전을 위해 경기지사 3선 도전을 포기한 김 지사가 도지사 임기가 끝난 이후(6월 말) 다음 대선까지 잊혀지지 않기 위해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던 상황에서 차기 당권은 가장 매력적인 카드다.


김 지사 측 관계자는 "김 지사가 7·14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을 열어 놓고 당내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지방선거 후보경선에서 친박 주류가 힘을 못 쓰고 있는 상황에서 김 지사가 마음먹고 출격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한 관계자도 "김 지사가 차기 대권주자로서 '미래권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만 있다면 '양강'이라 불리는 서청원·김무성 의원보다 전당대회에서 당심을 더 얻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현재 경선레이스에서 초강세를 보이고 있는 비주류 후보들이 본선에서도 선전할 경우에는 이를 계기로 여권의 차기 권력구도 자체가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지방권력을 잡은 비주류를 중심으로 당 권력이 재편되며 구심점을 잃은 친박계가 힘을 잃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뜻이다.

게다가 비주류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혁신연대 모임도 '당 쇄신'을 외치며 외연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방선거 비주류 초강세…맥없이 밀린 친박계
겹치는 정치적 변수에 차기 권력 향방 안갯속

이미 지방선거 후보자 경선 과정에서는 '박심(박근혜 대통령 의중)' 논란이 오히려 역풍을 불러오며 친박계가 맥을 못 추고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서울시장 경선에서 친박 주류가 지원하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비주류인 정몽준 의원에게 밀리며 박근혜 대통령이 당을 떠난 친박계 결집력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났다.

경남지사 경선도 친박 주류가 밀었던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비주류인 홍준표 현 지사에게 무릎을 꿇었다.
친박계가 경선에서 이처럼 힘을 못 쓰는 이유는 그간 친박계 인사들은 박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에서 주로 참모형으로 성장을 한 반면, 비주류는 나름대로 각자도생하며 정치력을 키워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권의 한 재선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비주류가 급부상한 것은 친박 내에는 전국구급 인물이 드물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며 "비주류 후보가 중심이 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다면 선거 직후 열리는 7·14전대에서 당내 역학구도가 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지사가 당권 도전에 나설 경우 서청원·김무성 양강구도가 깨지고 3자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셈이다. 다만 비주류 측 후보가 김무성 의원과 김 지사로 나뉘면서 친박계가 어부지리를 얻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일각에선 친박계가 김 지사에게 일정부분 힘을 보태는 조건으로 원내대표를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 지사나 김 의원이 당대표 이후 차기 대권주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친박계가 굳이 선택한다면 세가 강한 김 의원보다 김 지사를 선택하는 것이 힘의 쏠림 현상을 막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권파 실세 최경환
서청원 대신 나오나

차기 당권구도를 흔들고 있는 또 다른 변수는 최경환 원내대표의 출전 가능성이다. 최근 친박계 일각에서는 서청원 의원 외에 최 원내대표를 내세우자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는 친박계 분화와 맞닿은 주장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 입성한 지 2년째에 접어들며 구심점을 잃은 당내 친박계는 서 의원을 중심으로 한 원로그룹과 최경환·윤상현·홍문종 의원 등을 중심으로 한 당권파, 이한구·강석훈·이종범 의원 등 전문가그룹으로 분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같은 친박이지만 결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룹 간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최 원내대표가 급부상한 것은 5월 초 선출되는 차기 원내대표 경선을 코앞에 두고 '이완구 낙점설'이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 한몫하고 있다. 이완구 의원은 충남 홍성 출신으로 서 의원(충남 천안)과 출신지가 겹친다.

새누리당은 관례상 당의 투톱인 ‘당대표-원내대표’ 출신을 의도적으로 다르게 선출해왔기 때문에 이 의원이 원내대표로 먼저 선출될 경우 서 의원보다는 최 원내대표로 가지 않겠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최 원내대표는 경북 경산 출신으로 이 의원과의 지역안배 면에서 적절하다는 평가가 많다.

최 원내대표 측 한 관계자는 "최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당권에 도전하겠다는 말을 한 적은 없다"면서도 "당 안팎에서 출마를 권유하는 목소리가 있고, 따라서 지인들에게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 원내대표는 3선 의원으로 당대표를 맡기에는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다. 새누리당 핵심 당직자는 지난 12일 한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최 원내대표가 3선으로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견해도 있지만, 원내대표직을 무난히 수행한 데다 유력 당권주자들과 달리 자기정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청와대가 믿고 호흡을 맞출 수 있는 당권주자"라고 말했다.

김문수·최경환, 당권 경쟁 가세?
서청원·김무성, 여전히 막강 전력

그러나 그가 나설 경우 서 의원과 지지세가 겹친다는 점에서 비주류 후보에게 어부지리를 안겨줄 수 있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어떤 식으로든 '교통정리'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와 관련해 지난 10일 제주도에서부터 시작된 새누리당 '6·4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인사들은 모두 얼굴을 내비쳤으나 서 의원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냈다. 

서 의원 측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후보자 선출대회에 서 의원은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경기도 선출대회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참석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연초에 서 의원이 전국 곳곳의 당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며 전국을 무대로 광폭행보를 보였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이에 일각에선 '서청원=국회의장' '최경환=당대표'로 친박 내 교통정리가 벌써 이뤄진 것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친박계-비주류
교통정리 필요

그러나 서 의원은 전국을 무대로 당원교육 등 '순회정치'는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 아직 당권 도전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서 의원 본인도 당권을 잡아 박근혜정부 국정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청원·김무성' 양자구도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양 진영을 대표하는 또 다른 거물급 인사들이 경쟁에 뛰어들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최종 구도와 최후의 승자는 과연 누가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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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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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