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닫은' 영등포교도소 '구구절절' 히스토리

육중한 철문 사이로 사연도 가지가지

[일요시사=사회팀] 영등포교도소(현 서울남부구치소)가 65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서울 구로구 천왕동에 새 교정시설이 들어서면서 빈 건물로 남아있던 영등포교도소는 빠르면 이번 달 내로 철거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때 '민주화의 상징'으로 불리며 현대사의 영욕을 지켜봤던 영등포교도소. 우리 사회 한 단면을 거울처럼 비췄던 영등포교도소의 남다른 이력을 살펴봤다.

불의한 사회에 맞서 민주화를 외쳤던 운동가도, 불의한 정권에 빌붙어 사욕을 챙겼던 부역자도, 불의한 시대상에 분노하며 인질극을 벌였던 탈주범도 그곳에선 모두 수의를 입었다.

역사 뒤안길로

영등포교도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1941년 '부천형무소'로 문을 연 영등포교도소는 1961년 '부천교도소'로 시설명이 바뀌었다가 1968년 행정구역 변경으로 영등포교도소란 이름을 갖게 됐다. 1969년 영등포교도소 옆에는 영등포구치소가 들어왔다.

1980년 영등포교도소가 자리한 서울 고척동은 영등포구에서 구로구로 행정 관할이 바뀌었다. 그럼에도 영등포교도소란 명칭은 변함없었다. 2011년 5월 서울남부교도소로 개칭된 영등포교도소는 같은 해 10월 모든 수감자가 떠나면서 빈 시설이 됐다.

영등포교도소에 있던 수감자들은 구로구 천왕동에 새로 만들어진 교정시설(서울남부교도소)로 몸을 옮겼다. 규모 6만7696㎡ 부지에 수용동, 작업장 등을 갖췄던 영등포교도소는 지난날의 영욕을 뒤로하며 쓸쓸한 퇴장을 준비 중이다. 


높은 감시탑과 두꺼운 담장을 지나 교도소 내부로 진입하면 차가운 콘크리트 벽이 황량한 분위기를 더한다. 2011년까지 영등포교도소 내에는 교도소 14개 동과 구치소 42개 동이 있었는데 이중 교도소는 800여명을 구치소는 1500여명을 각각 수용했다고 한다. 또 감옥에 들어온 이들은 혼거실 또는 독거실에 배치됐는데 혼거실의 경우는 14m²의 방을 6∼16명이 같이 썼고, 독거실의 경우는 2m²의 방을 혼자 이용했다.

이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죄목으로 육중한 철문 속에 갇혔다. 원칙적으로 철문 밖의 세상은 이들에게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나 두꺼운 쇳덩이를 뚫고 나온 메시지는 어두운 세상을 비추는 횃불이 되기도 했다.

1987년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은 영등포교도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건이다. 1987년 1월14일 서울대 언어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이던 박종철은 당시 치안본부 대공분실 소속 수사관들에 의해 남영동 대공분실로 끌려갔다. 수사관들은 박종철의 선배인 박종운의 소재를 추궁하며 10시간 넘게 폭행·고문을 자행했다. 박종철은 전기고문에 이어 물고문을 받다가 끝내 숨을 거뒀다. 그의 나이 스물 셋이었다.
 

그러나 군사정권은 한 대학생의 억울한 죽음을 은폐하려 했다. 당시 강민창 치안본부장은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는 해명으로 공분을 일으켰다. 또 사건 진상은 축소 발표됐다. 5명이던 범인이 2명으로 왜곡됐다. 그러나 진실은 숨길 수 없는 법. 남은 3명의 범인을 처음 알린 곳이 바로 영등포교도소다.

당시 시국사건으로 투옥 중이던 이부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은 박종철을 숨지게 한 수사관이 3명 더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는 영등포교도소에 근무하고 있던 한 교도관이 일러 준 것이다. 충격적인 사실에 이 고문은 급히 메모도구를 찾았다.

이때 말없이 펜을 건넨 이가 이 고문을 감시했던 교도관이다. 이 고문이 작성한 메모는 재야 민주화 인사인 김정남(후일 청와대 비서관)씨에게 넘어갔다. 삼엄한 경계를 뚫고 이 고문의 메모를 담장 밖으로 넘긴 '밀사'도 있었으니 그 역시 전직 교도관이었다.

이처럼 교도관들의 용기 있는 행동이 아니었다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진실은 아직까지 미제로 남아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정의의 편이었고, 5월18일 역사적인 추모 미사에서 전두환정권의 맨 얼굴이 드러났다. 성난 여론은 들불처럼 번져 거리를 가득 매웠다. 전두환정권은 결국 항복을 선언했다.


이후 영등포교도소는 민주화의 상징과도 같은 장소가 됐다. 앞서 유신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외쳤던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긴급조치 1호 위반 사건의 첫 피고인으로 영등포교도소에 갇혔다. 김지하 시인과 함세웅 신부,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들도 영등포교도소를 거쳐 갔다. 1986년 민청련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 받은 김근태 전 민주당 상임고문은 영등포교도소에 투옥됐다.

서울구치소에서 영등포교도소로 이송된 김 전 고문은 고문기술자 이근안의 고문으로 온몸이 만신창이였다. 치아가 흔들려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했으며, 똑바로 서 있기조차 힘들 정도로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렸다고 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김 전 고문을 악랄하게 고문했던 이근안은 2000년 10월 김 전 고문이 투옥됐던 영등포교도소로 이송돼 7년간 옥살이를 했다. 이근안은 수감생활 중 교도소 내 두부공장에서 일했는데 자신에게 중형이 내려진 것을 매우 못마땅하게 여겼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두부공장에서 그의 특기인 '관절뽑기'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1989년 6월 머리가 벗겨진 한 사내가 영등포교도소로 들어왔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 경환씨였다. 그는 새마을운동본부 회장으로 있으면서 공금 70억원을 횡령하는 등 부정부패를 저질러 이른바 '범털'이 됐다. 경환씨는 교도소에서 화초에 물을 뿌리는 편한 일만 하다가 3년여 만에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경환씨가 받은 징역은 7년이었다.
 

비슷한 시기 경환씨처럼 징역 7년을 선고 받은 한 사내가 있었다. 그에게는 보호감호 10년까지 더해졌다. 탈주범 지강헌. 그는 556만원을 절도한 혐의로 경환씨와 같은 징역형을 받았다. 1988년 10월 영등포교도소에서 공주교도소로 이송되던 지강헌은 다른 재소자와 함께 탈주를 감행했다.

하지만 지강헌이 꿈꾸던 '할리데이'는 그리 길지 못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절규가 전파를 타고 대한민국 전역에 생중계됐다. 몇 발의 총성, 지강헌은 숨을 거뒀지만 그가 남긴 세기의 명언은 온 국민의 가슴을 울렸다. 안타깝게도 지강헌의 절규는 영등포교도소가 사라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도 제법 유효한 듯 보인다.

민주화의 상징

영등포교도소 인근에는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가 있다. 봄이면 살랑살랑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이제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영등포교도소. 그 터에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작은 비문 하나 남겨두면 어떨까. 여기 정의가 있었노라고.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영등포구치소 거친 범털은?

형이 확정된 수형자가 머무는 곳은 교도소,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가 머무는 곳은 구치소다. 영등포구치소에는 정치인부터 연예인까지 다양한 인물이 오고 갔다.

먼저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른바 '서울대 522' 사건에 연루, 영등포구치소에 수감된 전력이 있다. 또 이광재 당시 민주당 의원은 2009년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영등포구치소에서 옥살이를 했다.


세기의 스캔들로 화제를 뿌린 신정아씨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영등포구치소로 나란히 수감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태광그룹 이호진 회장도 영등포구치소 출신이며, 방송인 신정환, 이성진 등도 각각 위법 행위로 영등포구치소에 갇힌 경험이 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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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