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문화 만드는' 조삼현 아이엠핸드메이드 대표

"인간의 손에는 희망이 있죠"

[일요시사=사회팀] 조삼현 아이엠핸드메이드 대표는 이른바 초짜였다. 문화계와 연결된 인적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예술 작품을 보는 안목도 없었던 그는 오로지 진심만으로 수백명의 예술가와 만났다. 창작자의 정직한 '손'에 인생을 걸었던 조 대표. "핸드메이드 문화를 꽃피우겠다"던 그의 땀방울은 이제 조금씩 그 싹을 틔우고 있다.

이 세상 단 하나 밖에 없는 머그컵이 있다고 해보자. 그것도 나를 위해 누군가 손수 만들어 준 머그컵이라고 해보자. 과연 이 머그컵의 가치는 계량화될 수 있을까. 조삼현 아이엠핸드메이드 대표는 현업 예술 작가가 직접 만든 수공예품을 소개·전시·판매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일상에서 쓰는 주방·생활용품부터 귀여운 장난감·액세서리,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인테리어 소품까지 그야말로 장인이 '한땀 한땀' 공들인 작품은 우리가 잊고 있던 인간의 온기를 상기시킨다.

직접 손으로

"핸드메이드라는 말도 있지만 저는 핸드크래프트라고 불러요. 일상에서 쓰는 물건들을 인간의 손을 이용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만드는 거지요. 그래서 우리가 다루는 수공예품은 예술가 고유의 창의성이 집약된 작품으로 봐야 하는 겁니다."

불과 몇 십년 전만 해도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대부분은 수제였다. 하지만 일제 침략과 산업화를 겪으면서 손으로 무엇인가 만들고 나누는 문화는 쇠락했다. 생산으로부터 소외된 결과, 수제품은 공산품으로 대체됐고, 물건과 인간이 유리된 틈으로는 '돈'이 들어왔다.

"이번 사업을 준비하면서 공산품이 뭘까 생각했습니다. 우선 편리하죠. 기능도 있고요. 이건 소비자의 입장입니다. 그렇다면 생산자는 어떨까요. 공산품을 만드는 사람은 상품으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돈이 안 되면 안 해요. 즉 돈에 대한 욕망을 빼고 나면 공산품은 아무 것도 아닌 게 됩니다. 그렇다면 크래프트는 뭐가 다를까, 우선 사람이 있습니다. 돈 이전에 내가 만든 걸 사람들에게 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거지요. 그래서 크래프트에는 온기가 있습니다. 희소성과 심미적 아름다움이 있고, 물건을 가교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회복되는 거죠."


조 대표는 자신이 쓰고 있는 유리컵을 예로 들었다. 그는 집에 여러 컵이 있지만 유리회화 작가가 직접 만든 수제 유리컵이 유독 눈길을 끈다고 했다. 주방을 지나간다던가 물을 마시다가도 컵을 보면, 그림을 그린 작가의 얼굴이 이따금 떠오른다고 했다.
 

"공산품에서는 이런 정서가 환기될 수 없어요. 한 가지 놀라웠던 건 공산품의 차가움을 거부했던 소비층은 이전부터 있었다는 겁니다. 일종의 문화 관심 계층이죠. 아직까지 국내 시장은 도입기라고 판단됩니다만 수요와 공급, 모두 늘어나고 있습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 친환경 핸드메이드를 선호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고요. 요즘은 기업도 그 가치에 눈을 돌리는 추세입니다."

조 대표는 작가가 만든 창작물을 상품으로 보는 것에 민감해했다. 그는 작품을 만드는 창작자와 작품을 향유하는 계층을 결합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일이 최종 목표라고 했다. 자본의 생리에서 자유로울 순 없더라도 굴복할 순 없다는 의지가 또렷해 보였다.

핸드크래프트 주목…20∼60대 폭넓은 수요
수준 높은 수공예품 소개·전시·판매 호평

"2011년에 기획해서, 2012년 6월께 조직을 만들었고, 작가 섭외는 7월부터 했죠. 전 처음부터 이 사업의 성패가 창작자에게 달려 있다고 봤어요. 사실 작가한테 '내가 당신 작품 몇 점 팔아줄게' 하면 저 말고도 잘 파는 사람은 많아요. 그런데 그걸로 끝입니다. '한 달에 몇 개나 만들 수 있어요' 대부분 작가한테 이렇게 묻는다는 거죠. 하지만 전 크래프트를 대중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지만 밝혔어요. 왜냐면 작가란 핸드메이드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갈 동반자이지, 돈을 벌어주는 도구는 아니었거든요. 왜 많은 사업가가 핸드메이드 시장에서 실패를 경험했느냐, 그건 작가를 아티스트로 이해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최근 조 대표는 사업 플랫폼 구축에 전력을 가하고 있다. 서울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아트 프로젝트와 유명 호텔 기프트샵 컬렉션 입점 등은 작가와 대중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작가의 동반자


"지난해부터 외부에서 전화가 와요. 어떤 대기업에선 '외국 VIP를 상대로 선물을 하고 싶다'며 의뢰를 하기도 했죠. 그러면 저는 연락을 받고 작가들을 소개시켜줘요. 일단은 작가가 먹고 살아야 합니다. 이 사업의 가치는 회사가 버텨주는 데서 나와요. 우리가 인간(작가)의 가치를 인정하니까 인간이 만든 것(작품)도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거고요. 혹여 전 이 사업을 하는 동안 과실을 딸 수 없을지 몰라요. 그렇지만 제 뒤가 됐든 누가 됐든 이 분야에 투자하면 반드시 열매는 맺힐 거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작가 중에 정말로 괜찮은 사람이 많거든요. 그런 작가들이 외부로 드러나고, 온당히 평가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게 제 꿈입니다."

조 대표는 기회가 닿으면 크래프트 작가들에 대한 평론을 쓰고 싶다고 했다. 인간의 손이 갖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에 희망을 걸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는 소비시장의 아성, 그 틈바구니에 끼어든 핸드메이드의 '작은 기적'에 관심이 모아진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아이엠핸드메이드는?]

▲2011년 핸드메이드 사업 기획 및 법인설립
▲2012년 크리에이티브 핸드메이드 온라인 플랫폼 오픈
▲2013년 핸드메이드 오픈 갤러리(북촌 한옥마을) 개최
갤러리 카페 찰리 입점
▲2014년 안나비니-아이엠핸드메이드 아트센터 오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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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