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6·4지방선거 지역별 판세분석 ①서울

'안철수 효과' 박원순 재선가도 이상무?

[일요시사=정치팀] 6·4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일제히 지방선거 체제로 돌입했다. 여야가 각각 필승의 각오를 다지며 당의 조직과 기능을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에 나서는 후보군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며 지방선거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는 모양새다. 이에 <일요시사>에서는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주요 지역 광역단체장 후보군 면면과 판세를 기획연재로 독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제1편은 지방선거의 꽃이라 불리는 수도 서울이다. 
 

인구 1000만명이 거주하는 수도 서울의 시장이 가지는 정치적 무게감은 상당하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가 서울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장은 '소통령'이라고도 불리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격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지방선거에서는 서울의 판세가 인접한 경기, 인천 및 전국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지방선거 전체 승패를 가름할 서울시장선거 판세는 지금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

소리 없는 강자

지난 2011년 10월 재·보궐선거를 통해 서울시장에 당선된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은 일찍이 재선 의지를 드러냈고, 현재 현역프리미엄을 바탕으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주자다. '소리 없이 강하다'는 것이 강점인 박 시장은 서울시장을 거쳐 대통령까지 지낸 '이명박의 청계천'과 같이 킬러 콘텐츠는 없지만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소소한 일상을 챙기는 '눈높이 시장'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60%가 넘는 시정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박 시장도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취임 때 사회복지비용이 전체 예산의 26%였는데 32%까지 늘렸다"며 "서울이 소리 없이 바뀌고 좋아지고 활력이 생긴 것"이라고 자신의 치적을 소개했다. 

박 시장의 개인기에 힘입어 전문가들은 낮은 정당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의 유이한 우세지역으로 강원과 함께 서울을 꼽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 다른 주자들은 서울시장에 도전장을 낼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4선 중진 신계륜 의원의 도전을 점치는 시각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현실화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서울시장 탈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새누리당에서는 재선의원(17·18대) 출신의 이혜훈 최고위원이 지난 2월11일 여권후보로서는 처음으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최고위원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원 출신의 경제통으로 여성후보라는 점과 지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2위로 최고위원에 당선될 정도로 넓은 당내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다만 당내 경쟁자로 꼽히는 7선의 중진 정몽준 의원이나 김황식 전 국무총리에 비해 대중적 인지도가 낮다는 점은 단점이다. 

'중진차출론'의 대상으로 끊임없이 거론되며 장고를 거듭한 정 의원은 지난 2월26일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3월2일 출마선언을 하겠다"며 "이제 고민 끝 행복 시작"이라고 출마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정 의원은 대기업(현대중공업) CEO, 7선 의원, 여당 대표 등 풍부한 경제·정치 경험이 장점이다. 다만 정 의원은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중공업 주식의 처분 문제가 걸림돌이다. 정 의원이 서울시장에 나서기 위해선 주식을 백지신탁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경영권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정 의원은 "제가 이번 결정을 하는 데 제도적인 걸림돌은 없다"며 법에 따르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 이혜훈·정몽준·김황식 경선 효과 기대
야, 안철수 시너지효과 + 박원순 개인기 기대

김 전 총리는 아직 출마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박심을 등에 업고 있다"는 말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여권의 유력 후보군이다. 김 전 총리는 대법관과 감사원장을 지냈고, 2년 4개월간 이명박정부의 총리로 재직하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또 전남 장성 출신으로 호남 출신 서울시민들에게 가까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명박정부에서 총리로 재직한 경력은 4대강 사업 등 이명박정부의 실정에 대한 책임론을 부를 수 있어 장점이면서도 약점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김 전 총리는 3월10일께 스탠퍼드대에서 남북관계 등 동북아시아 정세에 관한 특강을 한 후 귀국해 출마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에서는 이 최고위원과 정 의원, 김 전 총리 등 유력인사 '빅3'의 당내 경선이 이뤄지면 흥행몰이를 통해 견고한 박원순의 지지율도 허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휴일 새정치연합 안철수 위원장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전격 통합신당 창당 선언을 하면서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군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새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치가 높아 새정치연합에서 후보를 낼 경우 10~20%의 지지율은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새누리당보다 새정치연합의 후보 배출 여부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였다. 만약 새정치연합 후보까지 나와 서울시장 선거가 3자구도로 치러질 경우 박 시장의 재선가도에 빨간불이 켜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CBS>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포커스컴퍼니에 의뢰해 지난 2월22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박 시장은 양자, 3자 구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지만 3자 구도에서는 상대후보와의 격차가 상당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박 시장은 여권 후보와의 가상 양자 대결에서는 박원순(51.9%) 대 정몽준(31.3%), 박원순(56.0%) 대 김황식(24.6%), 박원순(58.6%) 대 이혜훈(16.7%) 등으로 타 후보들을 압도했다.

3자 구도 변수

그러나 3자 구도에서는 새누리당에서 정 의원이 나설 경우에는 박원순(36.9%)>정몽준(24.3%)>새정치연합 후보(22.0%) 순으로 조사됐고, 김 전 총리가 나설 경우에는 박원순(37.3%)>새정치연합 후보(23.4%)>김황식(21.3%) 순으로 나타났다.

이 최고위원이 나설 경우에도 박원순(41.0%)>새정치연합(24.1%)>이혜훈(13.7%) 순으로 조사돼 모두 우위를 점했지만 양자 구도에 비해 지지율 격차가 5~15% 정도 감소했다(조사대상-서울지역 유권자 700명, 조사방식-유무선 RDD 전화면접 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에 ±3.70%p).

이외에도 소수 정당에선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이정미 부대표, 정호진 서울시당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지만, 낮은 정당 지지도를 감안할 때 이들이 나서더라도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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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