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대해부> 승천 꿈꾸는 '잠룡5인' 설 로드맵

오순도순 도란도란…가족 이야기 주인공이고 싶다

[일요시사=정치팀] 민족 최대명절인 설은 전국 각지로 흩어졌던 친지들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다. 자연스레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도 오고가기 때문에 '설 밥상머리'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면 인지도 상승은 떼어 놓은 당상이다. 그간 모호한 행보를 보였던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설 연휴를 앞두고 신당 창당 로드맵을 밝힌 것도 이를 감안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에 발맞춰 여타 잠룡들도 벌써부터 존재감 부각과 바닥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여야 잠룡 5인의 설 연휴를 전후한 로드맵을 <일요시사>가 들여다봤다.




설 연휴를 앞두고 올해 최대 정치이벤트인 6·4지방선거 출사표가 여기저기서 날아들고 있다. 전국 각지로 흩어졌던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설 밥상머리에 이름을 올려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마찬가지로 미래권력을 꿈꾸는 잠룡들도 인지도와 존재감 부각을 위해 분주한 모양새다.

안철수신당
창당 구체화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1위를 달리며 가장 유력한 잠룡으로 꼽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설 연휴를 앞둔 지난 21일 드디어 신당 창당 로드맵을 발표했다. 

'2월 중 창당준비위 발족→3월 말까지 신당 창당'이라는 구체적 창당 로드맵을 밝힌 안 의원 측은 오는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 모두 후보를 내겠다며 제3세력으로서 도전할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안 의원 측 창당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이하 새추위) 윤여준 의장은 향후 창당일정에 대해 "지방선거에 책임있게 임하기 위해 3월까지 창당하고,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 후보를 다 낼 생각이다. (야권)단일화 연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야권연대 없이 완주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로써 이번 지방선거는 새누리당, 민주당, 안철수신당(가칭)의 다자경쟁 구도가 펼쳐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성공적 창당과 지방선거에서의 성과를 내기 위한 안 의원 측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새추위는 신당 창당을 위한 실무 조직 구성 및 당의 정강·정책 및 당헌·당규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안 의원이 은밀히 접촉한 대어급 인사 수십 명의 명단도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지난 23일에는 새추위가 전남 목포를 찾아 '새로운 지방자치를 위한 국민과의 대화' 토론회를 처음으로 열고 지방선거를 겨냥한 지방정부 플랜을 제시했다. 목포를 첫 토론회 개최 지역으로 삼은 것은 호남을 중심으로 세를 확장하겠다는 노림수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정치권에 몸담기 이전부터 '청춘콘서트'로 대표되는 토크콘서트를 통해 바람을 일으켜왔는데, 새추위가 시작한 토론회도 안 의원이 과거 정치권에 일으켰던 바람을 재현할지 주목된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설 이후에는 보다 구체적인 창당 청사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설 이후 창당 추진은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역대 선거를 통해 야권의 분열은 필패라는 사실이 증명된 상황에서 안철수신당의 등장으로 분열된 야권의 일부분인 안 의원 측이 지방선거에서 얼마만큼의 힘을 쓸지는 지켜볼 일이다.

자극받은 '문'
정치행보 본격화

지난 대선 패배 이후 공식 행보를 자제하던 문재인 의원은 최근 안철수 의원의 광폭행보와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을 계기로 정치적 행보를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문 의원은 지난 5일 뉴질랜드로 '오지 트레킹'을 떠났다가 16일 귀국했는데, 10여년 만의 산행으로 숨을 고르며 신년구상을 하고 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은 귀국길에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해 "차차 말 하겠다"며 말을 아꼈지만 문 의원 측 관계자는 "문 의원이 앞으로 서울과 부산을 오가면서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정치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귀국 후 이틀 만인 지난 18일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단독회동을 갖고 여권과 보수언론의 타깃이 된 당내 계파청산에 한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친노(친노무현)의 좌장 격인 문 의원의 복귀를 기점으로 숨 고르기에 들어갔던 친노·강경파 의원들이 2월 임시국회를 기점으로 본격적 활동을 개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21일 김한길 대표가 당의 원로와 과거 대선후보 등이 포함된 당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갖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조언과 협조를 요청한 자리에서 문 의원은 지역일정 참석을 이유로 10여분 만에 자리를 떴다. 이를 두고 문 의원이 당내 독자행보를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날 오후 지역구인 부산으로 내려간 문 의원은 설 연휴를 전후해 당분간 지역구에 머물면서 노숙자쉼터, 장애인시설, 노인정, 전통시장 등을 방문하며 지역주민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를 시작으로 그는 지역구가 속한 부산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지역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지원사격을 하며 존재감 부각에 나설 것으로 점쳐진다.

'안' 창당 일정 구체화…신당 도박 성공?
신년 구상 마친 '문', 지역민심 다지기 착수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원순 시장은 일찍이 재선 의지를 밝힌데 이어 설 연휴를 전후해 본격적 재선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본인은 서울시장 재선에 올인,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지만 일단 재선 고지에만 오른다면 곧바로 유력 차기 대선주자로 점프할 것이란 시각이 많다.

변수는 안철수신당의 존재 여부다. 안 의원은 최근 "지난 서울시장 선거, 대선에 양보한 만큼 이번에는 물러설 수 없다"며 '양보해 달라'는 의사를 박 시장 측에 전한 바 있다. 박 시장의 당선에 안 의원의 도움이 결정적이었던 만큼 그는 안 의원과의 관계 설정에 부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시민에게 도움이 된다면 백번이라도 양보할 수 있다"고 답했다가 측근들을 통해 "양보를 하겠다는 게 아니라 새정치라는 측면에서 안 의원과는 경쟁하기보다 함께할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원론적 답을 한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실제로 지난 재보선 당시는 박 시장이 무소속 후보였지만 현재는 민주당에 적을 두고 있는 만큼 양보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2011년 양보는 개인 간에 있었던 일"(박 시장은 2012년 2월 민주당 입당)이라며 "당의 양보와는 차원이 다른 얘기다"라고 선을 그었다.

당권 넘어 대권
향해 순항하나?

요즘 새누리당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인사는 김무성 의원이다.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이자 차기 대권주자로 급부상한 김 의원은 핵심 친박(친박근혜)도 아니면서 당의 중심인물로 자리 잡았다.

보스 기질이 강하고 조직 장악력이 강점인 김 의원은 수개월 전부터 당내 친박 주류 의원들은 물론 친이계 출신 비주류 의원들과도 잇따라 접촉하며 활동반경을 넓히고 있다.

본인은 단순한 학술모임일 뿐이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근현대사역사교실' '퓨처라이프포럼' 등 역사·복지 의원모임을 지난해 말 잇따라 주도한 것은 미래권력을 향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설 이후 2월 중 새롭게 선보일 통일을 주제로 한 연구모임도 같은 이유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연말 정치·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철도파업을 독자적으로 중재하면서 주가를 한껏 올리기도 했다.

미래권력을 꿈꾸는 김 의원에게 주어진 1차 과제는 차기 당권을 쥐느냐 마느냐 여부다. 차기 당대표는 오는 2016년 총선 공천권과 2017년 대선 구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최근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하고 있는 '강연 정치'로 국민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한편 설 연휴에도 바삐 움직임 예정이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연휴에도 쉬지 않고 지역구 내의 양로원, 노숙자 쉼터 등을 방문하고 지역 행사에도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 연휴 이후에는 유력한 차기 당권 경쟁자인 서청원 의원의 당권 도전에 대한 입장을 지켜본 후 맞춤 대응을 할 것을 알려진다.  

현재 새누리당 당권 경쟁은 당초 김무성 대 서청원 2파전 구도에 중진인 이인제 의원이 가세하며 다자구도로 윤곽이 잡히고 있다. 여기에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경기지사, 친박 핵심으로 불리는 최경환 원내대표의 가세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어 최대 5파전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활동반경 넓히는 '김', 국민과 스킨십 확대
뜨는 '반기문 대망론' 현실화 가능성은?

현재 여권의 유력 차기 대선주자(김무성·정몽준·김문수 등)가 야권의 안철수·문재인 의원 등에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 여권 일각에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차출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물론 반 총장은 뚜렷한 정치색을 보인 적이 없다. 하지만 차기 대통령감이 마땅치 않은 정당 쪽에선 그를 눈독 들이는 경우가 종종 있었고, 야권의 차기 대선주자에 대항할 만한 대항마가 뚜렷하지 않은 여권에서 그에 대한 러브콜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반 총장이 결심을 할 경우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서울신문>의 신년특집 여론조사 결과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반 총장은 19.7%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안철수 의원(12.2%)이 차지했으며, 3위는 민주당 문재인 의원(8.3%)이 차지했다.

여권의 유력 주자인 새누리당 김무성·정몽준 의원은 각각 4.8%로 4위에 그쳤다(조사대상 - 전국 성인남녀 1005명, 조사기간 - 지난달 26~28일, 조사방식 - 임의걸기 방식 전화조사,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09%P, 응답률 - 18%).

그러나 192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 국제기구인 유엔의 실질적 수장으로 '세계의 CEO'라고도 불리는 유엔사무총장을 2016년 12월까지 맡을 예정인 반 총장이 퇴임 후 1년 뒤에 치러질 차기 국내 대선에 나올지는 미지수다. 

끊이지 않는
반기문 대망론

정치권 한 관계자는 "세계적 지도자로 활동하던 반 총장이 한국 대선에 나선다는 것은 한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나서는 셈이어서 걸맞지 않다"며 "또 평생 공직자(외교관)로 살아온 만큼 행정과 외교에는 뛰어난 경륜이 있지만 한국 정치판 싸움에 문외한이라는 점도 단점이다. 물론 추대의 형식도 있지만 김무성·김문수·정몽준 같은 당내 경쟁자들이 쉽게 양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도 국내 일각에서 '반기문 대망론'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진화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외교 소식통들에 따르면 최근 반 총장은 국내에서 차기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한 상당한 부담을 느껴 "2016년 12월 사무총장 임기가 끝난 뒤에도 해외에 계속 체류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지인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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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