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산성눈 주의보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4.01.27 11: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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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해물질 범벅…맞으면 큰일 난다

[일요시사=사회팀] 눈 내리는 겨울, 낭만적인 모습이다. 펑펑 내리는 함박눈이 겉보기에는 아름다워 보이지만 사실 눈 속에는 유해물질이 섞여있다. 여름철의 비보다 공기 중의 유해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다. 최근에는 중국발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산성눈’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휘몰아치는 산성눈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아름다운 눈은 이제 옛말이 됐다. 대기 오염이 심해지면서 산성눈의 위험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앞으로 우산 없이 눈길을 걷는 일은 삼가야한다. 특히 겨울철 산성눈은 질산염이나 황산염 등의 유해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까지 날아오면서 오염도가 더 높아진 상황이다. 눈은 비와 달리 표면적이 크고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공기 중에 오래 머물러 유해물질의 흡수성이 높은 편이다. 산성비보다 산성눈의 오염도가 더 심하다는 것이다.

‘피해야 산다’

추운 겨울이 오면 하얗고 낭만적인 눈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어릴 적 동네 친구들과 함께 눈사람을 만들고 눈싸움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이 온다고 해서 굳이 우산을 챙기지는 않는다. 함박눈이 펑펑 내리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눈을 그냥 맞는다. 아니면 모자를 쓰는 정도. 여전히 눈은 깨끗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와 섞여 내리는 눈은 산성눈으로 매우 위험하다. 특히 내몽골과 중국 북부지방에서 발원한 황사가 남동진하면서 더욱 심해졌다. 그리고 스모그 미세먼지까지. 이번 겨울철 산성눈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질산·황산염 등 유해화학물질 포함
중국발 스모그까지…오염도 더 심각


정상적인 눈의 산성도는 pH 5.6이다. 최근에 내린 눈의 pH 농도는 4.4로 기준치보다 15배가량 높다. 최근 5년 사이 서울에 내린 눈의 pH 농도가 4.5 안팎을 꾸준히 유지해 왔는데 이보다 산도가 더 강하게 나온 것이다. 피부에 닿는 비유를 하자면, 산성도가 거의 ‘신김치 혹은 식초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산성눈에 녹은 유해화학물질들은 부식성이 강하다. 이 독성물질은 눈이나 코 점막을 통해 몸으로 흡수될 수 있다. 특히 피부 질환을 앓고 있거나 피부가 예민한 사람의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키는 성질이 있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 산성눈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산성눈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따갑고 가려움을 유발한다. 또한 발진, 설사, 탈수, 위장관 자극, 비염 증상 악화, 호흡기 질환 악화 등도 일으킬 수 있다. 현대인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인 탈모도 예외는 아니다. 산성눈의 오염물질이 두피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면 모낭의 입구가 막혀 피지 배출이 어려워진다. 산성눈이 모공세포에 영향을 줘 모발을 얇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이 심해지면 탈모로 이어진다. 산성눈을 맞고 피부에 이상이 생기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에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산성눈의 위험성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산성눈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아이들이나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외출 시 ‘대충 맞고 말지’ 식의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산성눈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우산 및 우비 휴대, 눈을 맞을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씻어내기, 외출 후 가글 등으로 코나 입 등 호흡기 씻어내기 등이다.

마스크는 미세먼지가 호흡기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동시에 실내외나 낮과 밤에 따른 급격한 온도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마스크는 의약외품·황사마스크·황사방지 마스크라고 쓰여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 마스크는 재사용보다는 1회 사용을 권장한다.

따갑고 가려움 유발
호흡기 질환 악화도
탈모 부르는 최대 적

이렇듯 중국발 스모그에 실려오는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이와 관련된 용품 매출도 급증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황사 관련 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품목별로 최대 3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마스크의 매출신장이 눈에 띄었다.


황사까지 극성

황사 관련 상품은 일반적으로 3∼4월이 피크지만 예전보다 일찍 황사가 날아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249.6%나 껑충 뛴 상황이다.

또한 식초와 같은 산성눈이 자동차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세차장과 카센터가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겨울에는 여간해선 붐비지 않는 세차장이지만 눈내린 다음날에는 확연히 다르다. 산성눈이 내렸다는 소식에 자동차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묻는 문의도 빗발치고 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공포의 미세먼지 위험성

'쥐도 새도 모르게' 인체에 흡수

강추위 속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나온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도 있다. 입자의 성분이 인체의 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연소 입자인 탄소와 유기탄화수소, 유해금속성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미세먼지의 크기는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매우 작아서 코와 기도를 거쳐 폐포에 도달하며, 크기가 작을수록 폐포를 직접 통과해서 혈액을 통해 전신을 순환 할 수 있다.

미세먼지에 급성 노출이 되면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해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생길 수 있다. 만성 노출 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해 사망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폐질환자와 아이,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을 대비하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작지만 큰 위험성을 갖고 있는 미세먼지. 이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과격한 실외 활동을 피해야 하며, 도로변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잘 씻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실내에서 흡연을 하거나 촛불을 켜는 것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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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