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7·30재보선' 정치권 긴장모드 내막

'미니총선'…거물급 잠룡들 생사건 혈전 터진다

[일요시사=정치팀] 정치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오는 7월30일 치러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판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법원 판결을 통해 수도권 2곳에서 재보선이 확정된데 이어 2심에서 당선무효·의원직 상실형을 선고 받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여야 의원이 3명이나 더 있다. 게다가 6·4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는 경우도 다수 나올 것으로 보여 최대 10곳 이상의 지역에서 '미니총선급' 규모의 재보선이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대법원 판결에 따라 새누리당 이재영 의원(경기 평택을), 민주당 신장용 의원(경기 수원을), 무소속 현영희 의원이 의원직을 잃었다. 현 의원의 경우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의원직을 획득한 후 출당 당한 경우여서 후순위 새누리당 비례대표에게 의원직이 이어지지만 이재영·신장용 의원의 지역구에선 재보선이 치러질 예정이다. 

금배지 떨어진
지역 속출

여기에 새누리당 안덕수(인천 서구·강화을) 의원은 지난 23일 선거사무소 회계책임자인 A씨의 선거비용 초과지출 및 이익제공 금지 규정을 어긴 혐의(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해 대법원이 파기 환송을 선고해 당분간 의원직을 유지하게 됐지만 서울고법 심리 결과에 따라 의원직 상실의 여지는 남아있다. 국회의원 선거사무소 회계책임자가 징역형 또는 벌금 3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해당 의원도 당선무효가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새누리당 성완종(충남 서산·태안)·조현룡(경남 함안·의령·합천), 민주당 배기운(전남 나주·화순), 통합진보당 김미희(성남 중원) 의원 등 4명도 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서울 서대문구을)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어 6월말까지 이들의 당선무효 및 의원직 상실형이 확정될 경우 최대 5석의 자리가 추가로 재보선지역으로 나오게 된다.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고 2심이 진행 중인 곳도 있다.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충북 충주)은 서울고법에서 항소심이 진행 중이며, 국회 본회의장에서 최루탄을 터뜨린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된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전남 순천·곡성)도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6·4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는 경우도 속출할 예정이다. 인천시장 후보 출마 의지가 높은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인천 서구강화갑)과 박상은(인천 중구동구옹진) 의원의 지역구 중 한 곳, 부산시장 출마를 공식화한 서병수 의원(부산 해운대구기장군갑)의 지역구 등에서는 재보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에서도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경기 수원시정)·원혜영(경기 부천시오정구) 의원의 지역구 중 한 곳이 재보선을 치르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국회의원들은 지방선거 후보 등록을 위해선 반드시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이외에도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준비 중인 이들이 다수 있어 아직 전체적인 규모를 정확히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10곳 이상의 지역에서 재보선이 열릴 것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분석이다.

불안감 & 기대감
여야 셈법 제각각

새누리당은 현재까지 이재영 의원이 의원직을 잃었지만 지난 총선 공천파문으로 제명됐던 무소속 현영희 의원의 의원직 상실 확정으로 선거법에 따라 후순위 비례대표가 의원직을 승계함에 따라 ‘본전은 했다’는 분위기다.

다만 새누리당은 추가 대법원 판결,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의원직 사퇴 등으로 재보선의 판이 커질 것으로 보고 최악의 경우 원내 과반 의석을 위협받을 수 있어 우려하고 있다. 또 지방선거에 연이어 치러지는 재보선이 '미니총선급'으로 치러질 경우 정권심판론이 잇따라 불거질 수 있어 경계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새누리당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7월 재보선에 대한 부담이 있다"며 "과반 의석을 지키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연장선에서 새누리당은 이재영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평택을 선거구에 민주당에서 누가 나설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9대 총선 때 인적쇄신을 촉구하며 불출마를 선언했던 3선의 정장선 전 의원이 다시 나서면 강력한 후보가 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이미 수도권 2곳서 재보선 확정
추가 당선무효자 줄줄이 대기 중

반면 민주당은 대법원 판결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재보선의 판이 커지는 것에 대해선 기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관계자는 "무죄 판결을 받은 새누리당 의원과 의원직이 박탈된 민주당 의원의 금품제공 액수나 상세 내용 등을 비교하면 형평성을 상실한 판결이라는 아쉬움이 든다"며 "검찰의 인위적 균형 맞추기와 법원의 여당 의원 봐주기가 있지 않았나라는 의심이 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만 7월 재보선이 크게 치러지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중간심판 성격이 분명하게 부각될 수 있다"며 "우선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고 여세를 몰아 재보선에서도 승리하도록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충청권
격전 불가피

결국 7월 재보선이 '미니 총선급'으로 치러진다면 재보선은 6월 지방선거와 함께 하반기 정국을 좌우하는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지방선거의 연장선에서 한 묶음으로 박근혜정부 중간평가 성격을 띠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민심의 잣대로 불리는 수도권과 정치적 중원에 해당하는 충청권이 재보선 대상 지역에 대거 포함돼 여야 간 치열한 격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으로서는 국정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회의 과반의석을 사수하기 위해서라도(현 155석) 재보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철수 신당과 야권 주도권 다툼을 벌여야 하는 민주당도 사력을 다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3월 내 창당을 선언한 안철수 신당도 현역의원을 배출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할 태세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지난 21일 제주 벤처마루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한된 역량이지만 7월 재보선을 준비하고 있다"며 "좋은 분들을 영입하기 위해 접촉하고 있다"고 적극적 참여의지를 드러냈다.

안 의원의 신당창당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 윤여준 의장도 언론 인터뷰에서 "10곳에서 실시된다면 최소 3개 정도는 이길 수 있다고 본다. 또 이겨야만 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10곳 이상 지역서 여야 격돌 전망
여야 잠룡 김문수·손학규 출마설도…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새누리당 김문수 경기도지사, 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이 영향력 확대를 꾀하기 위해 재보선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김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공식화함에 따라 재보선으로 방향을 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경기지사 사퇴 후 보직 없이 중앙무대로 올 경우 영향력 확대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새누리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대권 주자로 꼽히는 김무성 의원은 지난해 4월 재보선을 통해 원내에 재진입하면서 정치적 중량감을 키웠다. 새누리당 한 당직자는 "오는 10월 재보선에는 수도권 지역구가 없을 공산이 있어 이번이 김 지사가 원내에 복귀할 적기다"라고 말했다. 다만 당의 경기지사 재출마 요청을 거부한 김 지사에게 중앙당이 '괘씸죄' 등을 이유로 공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 변수다.

민주당 내에서도 김 지사에 앞서 경기지사를 지냈던 손 고문이 '경기 지역에 구원등판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재보선이 확정된 경기 평택을과 수원을 모두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정장선 전 의원과 이기우 전 의원의 지역구여서 스타일을 중요시하는 손 고문이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손 고문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김영철 대표이사는 지난 20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손 고문의 수원을 지역 재보선 출마 가능성은 제로가 아닌 마이너스"라고 일축했다. 

여야 잠룡도
출격하나?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야권이 패배하며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경우 수도권 재보선 승리를 위해 '손학규 차출론'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각에선 김 지사가 출마할 경우 야권에서도 손 상임고문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김·손 빅매치'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7·30재보선의 예비후보자등록 신청은 4월1일부터 시작된다. 후보자등록 신청은 7월10~11일 이틀이며 재보선에 입후보하려는 자치단체장 및 공직자들은 후보자등록 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 공식선거운동기간은 7월17~29일이며 선거일인 7월30일 당일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투표가 진행된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꼼수

느닷없는 지방·재보선 동시개최 주장?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는 7월30일로 예정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앞당겨 6·4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르는 방안을 야당에 제안해 파문이 일고 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6월 지방선거→7월 재보선→10월 재보선' 정치 일정상 선거비용, 행정낭비 등을 이유로 들며 "불과 몇 달 사이를 두고 이처럼 대규모 선거를 계속 치르면 비용과 행정적 낭비는 물론 국민 피로도도 증가하는 등 부작용이 많을 것"이라며 "6월4일 치러질 지방선거와 함께 보궐선거로 확정된 선거는 같이 합쳐서 치르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을 향해 "당리당략 차원을 떠나 국민께 최소한의 도리를 하고 모든 것을 선거에 소일하지 않는 한해가 되도록, 선거의 유불리를 떠나 이런 것을 제도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야권에서는 최 원내대표의 주장에 일부 공감하면서도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이슈를 물타기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금 7월 재보선 시기를 놓고 갑론을박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가장 중요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에 대한 논의가 매듭이 안됐는데 이를 갑자기 꺼내든 것은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박광온 대변인도 "굳이 조정한다면 7월 재보선은 10월로 조정해 재보선을 한번 치르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며 "지금 이를 논의하는 것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파기를 물타기 하려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방침은 기초선거 공천 폐지 문제와 재보선 시기조정의 두 마리 토끼를 쫓다가 결국 아무 것도 챙기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공천문제에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결국 최 원내대표의 제의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파트너인 민주당의 부정적 입장이 확고해 없었던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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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