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정치, 딜레마에 빠진 이유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4.01.22 16: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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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정치 외쳤지만 결국 구태정치?"

[일요시사=정치팀] "새정치 외쳤지만 결국 구태정치에 그치고 마는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새정치'를 기치로 내걸고 활동 폭을 넓혀가고 있지만 좀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를 외쳤지만 구태정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박한 평가다. '새정치가 무엇이냐'는 의문은 여전히 꼬리표처럼 안 의원을 쫓아다니며 괴롭히고 있다. 안 의원의 새정치를 가로막고 있는 딜레마는 무엇일까?




'새정치'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트레이드마크다. 기존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이 극에 달한 국민들의 이목은 안 의원의 새정치로 쏠렸고, 안 의원은 새정치를 기치로 내걸고 그동안 돌풍을 이어왔다. 하지만 안 의원은 여전히 새정치가 무엇이냐는 국민들의 물음에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 의문
새정치 딜레마

안 의원이 정치에 입문한 지도 어느새 1년이 훌쩍 넘었다. 새정치에 열광하던 대중들은 그의 새정치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됐다. 과연 안 의원의 새정치를 가로막고 있는 딜레마는 무엇일까?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정치의 딜레마는 우선 인재난에서 시작된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정치에 부합하는 참신한 인재가 필요한데, 그런 인재가 좀처럼 안 의원 주변으로 모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광역단체장선거에 도전할 만한 중량감을 가진 인물 중 기존 정치권에 몸담은 경험이 전혀 없는 새로운 인물이 과연 있겠는가? 또 설사 그런 인물이 있다고 해도 선거를 치를 조직은 물론이고, 선거 경험도 한 번 없이 당장 몇 달 뒤 광역단체장선거에 도전해 승리할 수 있겠는가? 결국 기존 정치권 인물에 기댈 수밖에 없는데 기존 정치권 인물 중 때타지 않고 새정치에 부합할 만한 인물이 몇이나 되겠는가?"라며 새정치의 성공 가능성에 의문을 품었다.


과거인물만 잔뜩, 구호에 그친 새정치
상왕정치 논란, 소통 부족 초보정치인?

실제로 안 의원이 그동안 영입한 인물들에 대해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이삭줍기' '인재 빼가기' '철새정치' 라며 비판하고 있다.

또 안 의원의 신당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이하 새추위)가 지난 15일 발표한 첫 추진위원 인선에 대해 정치권은 일단 새추위가 다양한 직업을 가진 참신한 인재를 영입했다는 평가를 내놓았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중량감 있는 인사가 눈에 띄지 않는다며 인재영입의 한계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안 의원의 인재 영입이 '참신함'과 '중량감'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참신함과 중량감
하나가 부족

야권연대 여부도 새정치의 딜레마다. 새누리당은 야권연대 움직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야권연대에 참여하는 것은 새정치의 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안 의원 측 스스로도 선거 승리만을 위한 정치공학적 연대는 새정치의 이미지를 크게 퇴색시킬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특히 안 의원 측은 그동안 기존 정당인을 데려다 쓴 것에 대해 이삭줍기라거나 인물 빼가기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데 안 의원이 비판의 대상인 민주당과 연대를 한다고 하면 민주당 출신 인물들을 데려다 쓴 것이 이삭줍기와 인물 빼가기라는 민주당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는 꼴이 된다.




때문에 안 의원 측은 야권연대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안 의원 측 금태섭 대변인도 최근 "야권에 필요한 것은 혁신이지 뭉치는 게 아니다"라며 야권연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곧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 없이 승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자칫 안철수신당이 전국적으로 야권의 발목만 잡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새정치의 딜레마다.


인재영입 과정에서의 부실했던 인사 검증 시스템 역시 향후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 새추위는 평소 새정치를 강조하며 기존 정치권과의 차별화를 시도해왔다. 당연히 새추위에 요구하는 국민들의 도덕적 잣대는 기존 정치권보다 훨씬 더 엄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새추위가 시간에 쫓겨 제대로 된 인사검증 없이 인재들을 끌어 모아 세를 불려 나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식의 인재영입은 향후 반드시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새누리당 의원은 "창당 과정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다. 지방선거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조급함으로 무리하게 창당을 추진하다보면 졸속 창당이 될 것이 뻔하고, 후보도 졸속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며 "안철수신당의 졸속 후보들을 보면서 국민들은 '새로운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구나'라고 깨닫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기존 정치권과의 차별화를 선언한 새정치가 활동영역을 넓혀갈수록 기존 정치권과 닮아가는 것도 새정치의 가장 큰 딜레마 중 하나다. 최근 안 의원이 정치세력화 작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내부 잡음이 커지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서울시장 후보 선정을 놓고는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장하성 소장과 새추위 이계안 공동위원장의 출마설이 동시에 거론되면서 벌써 내부 알력다툼이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뒷말이 돌았다.

당초 서울시장 후보로는 이계안 공동위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평가됐지만 장하성 소장의 출마설이 갑자기 나오면서 내부사정이 복잡해졌다는 것이다.

잡음은 지역에서도 있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지난 대선 때부터 안 의원을 지지한 실행위원들과 최근 정치권에서 새로 합류한 위원들이 '공천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새추위에 새롭게 합류한 인사들이 공천에 조바심을 내자 기존 실행위원들이 공천보장은 있을 수 없다며 선을 긋는 등 갈등이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새추위에 새롭게 합류한 인사들은 기존 인사들의 텃새를 성토하고 있다. 기존 인사들이 합류 인사들을 사실상 공천경쟁자로 치부하며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는 불만이다.

내부 텃새
치열한 기싸움

선거를 앞두고 당내 공천 잡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늘 반복되어 오던 일이지만 이러한 공천 잡음은 국민들에게 새정치도 기존 정치권과 다를 게 없다는 실망감을 갖게 할 수 있다.

또 최근 모 지역신문은 안 의원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일부 모 지역 실행위원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을 약속하며 신당에 합류할 인사들을 포섭하고 다닌다는 내용을 보도했는데, 안 의원 측은 지역 실행위원들에게 일일이 사실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혀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지역 정가에선 보도와 관련해 큰 파장이 일기도 했다.

안 의원의 '상왕정치'도 논란거리다. 새누리당 이혜훈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안 의원이 막후에서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상왕정치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며 “안 의원은 구태적인 상왕정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최고위원은 또 "안 의원은 새추위 의장도 아니고 공동위원장도 아닌 상태에서 간판마담은 딴사람을 세워놓고 막후에서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낯익은 상왕정치의 전형이자 구태정치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일부 공천 놓고 벌써 내부 알력다툼
공약 말 바꾸기 논란, 구태정치 답습


이 같은 비판은 안 의원이 적극 공략 중인 호남에서도 이미 터져 나온 바 있다. 지난 대선에서 안 의원의 외곽 지지단체로 활동했던 광주전남시민포럼은 지난해 12월 논평을 내고 "지방선거에서부터 안철수 현상을 집약한 새정치 세력이 한국정치를 바꾸어 주기를 호남인들은 희망하고 있으나, 그동안 호남과 중앙 안철수 세력의 관계는 지역의 이해와 요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불통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논평에 대해 포럼 측은 "기존 정치권의 중앙집권적 상명하달식 소통구조를 답습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논평을 냈다"고 설명했다.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말 바꾸기 논란도 새정치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 안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정당공천제 폐지를 공약했다. 하지만 대선 이후 안 의원은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말 바꾸기 논란을 겪었다. 안 의원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일부 시민단체들은 안 의원을 직접 찾아 정당공천제 폐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선 안 의원의 이 같은 입장 변화에 대해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안철수 후광효과를 낼 수 없어 지방선거에서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공약 말 바꾸기
결국 구태정치?

그러나 최근에는 또 한번 입장을 바꿔 정당공천제 폐지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입장 변화는 안 의원 측 내부사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안 의원 측은 현재 인물난으로 창당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정치적 부담을 떨칠 수 있고 창당 압박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공약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는 행태는 전형적인 구태정치라는 비판이다.


한 정치전문가는 "현재 선거제도에서 공약을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은 짧고 상대후보는 온갖 공약을 쏟아낸다. 과연 지킬 수 있는 공약만으로 승리할 수 있는가? 안 의원이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것이라고 호언장담하지만 막상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면 모두 똑같아지는 것처럼 새정치라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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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