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최미애

"마음이 맑아지는 그림 그려요"

[일요시사=사회팀] 청량한 색감이 관객의 시선을 자연스레 빨아들인다. 꽃과 물고기는 저마다 생명의 노래를 부른다. 따스한 집들은 파란 물결 위에서 이야기꽃을 피우고 초현실적인 이미지는 관객의 상상을 자극한다. 지난 9일 갤러리192에서는 서양화가 최미애의 15번째 개인전이 열렸다. 서울 대학로에서 만난 최미애는 "일정이 맞지 않아 개인전을 미뤘는데 이번에는 인연이 닿았다"고 미소를 지었다.




인간의 내면에는 빛과 어둠이 공존한다. 비록 일상이 어둠이라도 인간은 늘 희망이라는 빛을 찾아 어둠을 밝힌다. 밝음, 그것은 생명을 머금은 무형의 기표다. 만질 수는 없지만 누구나 느낄 수 있다. 밝음이라는 언어로부터 연상되는 정돈되지 않은 형상은 인간의 인식체계 밖에서 내면을 비춘다.

빛과 어둠

서양화가 최미애는 자신의 작업노트에서 '빛과 어둠의 공존'을 주된 모티브로 언급했다. 분할된 화면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그림은 어둠에서 빛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감각적인 터치로 표현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한 빛과 어둠은 일반적인 의미의 빛과 어둠이 아니다. 한쪽의 이미지가 어둠을 상징한다고 해서 그의 그림이 어두운 것도 아니고, 빛을 상징하는 그림이라고 해서 눈부시게 밝은 것도 아니다.

여기서 빛은 일종의 천국, 어둠은 현실이 대비된 세계로 풀이된다. 따라서 최미애의 작품은 천국과 현실, 그 중간지점에 있을법 하지만 물리적인 세계에서는 실존하지 않는 형상을 표현한 결과물로 봐야 한다.


이처럼 최미애의 작품은 언어로 정의하기 힘든 형상의 조합이지만 그 형상마다 그녀가 불어넣은 고유의 생명이 살아 숨 쉰다. 그녀의 붓에서 탄생한 생명들은 그녀를 벗어나 관객의 내면을 비추는 매개가 된다. 그래서 최미애의 작품은 빛과 어둠이 아닌 밝음에 빚을 지고 있다.

미술평론가 신항섭이 평한 것처럼 최미애는 현실과 상상을 교묘히 조합하여 자유로운 의식 및 감정의 항해를 유도한다. 관객은 현실을 떠나 그림 속에 진입하는 순간, 현실공간으로부터 이탈한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

분할된 화면 특징…자연 소재로 상상의 세계 표현
동양적인 선과 서양적인 물상 표현…블루톤 반복 편안한 느낌

'심상의 시각화'라는 전제 하에 최미애의 작품은 친숙한 자연이 소재로 등장한다. 그녀가 좋아한다고 밝힌 꽃과 물고기, 오리, 풀잎 등이 매번 다른 형태로 배열된다. 또 벽돌집과 돛단배 등 서정적인 오브제도 곳곳에서 감성을 자극한다.



최미애의 작품들을 보면 푸른색 계통의 배경 처리가 눈에 띄는데, 이는 땅과 물이라는 각기 다른 물질을 형상화한 것이다. 최미애는 "평범한 풍경화를 벗어나고 싶어 땅과 물을 한 화면에 나누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블루톤의 반복은 신비로움과 함께 청량한 느낌을 준다. 최미애는 "끊임없는 색의 대비를 시험하는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안정된 조합을 찾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녀는 "어려운 그림보다는 편안한 그림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관객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최미애는 "동양화를 오래 해서 그런지 선은 동양적인 특성을 갖고 있고, 외국을 자주 오가면서 서양적인 물상을 그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그녀는 "서정적인 그림이라 여자들이 좋아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컬렉터는 남자가 더 많다"며 웃음을 지었다.


편안한 그림

"반짝하고 사라지는 작가보다는 오래 그릴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싶다"고 말한 최미애. 그녀는 '여든이 돼서도 그림을 그리고 있다면 성공한 화가'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자신은 인터뷰를 잘 못한다며 미리 건넨 쪽지에는 "마음이 맑아지는 그림으로 사람들에게 선(善)함을 주고 싶다"는 화가 최미애의 진심이 적혀 있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최미애 작가는?]

▲ 성신여대 미술대학 졸업
▲ 홍익대 미술대학원 회화과 전공
▲ 개인전 15회(일본,프랑스,터키,미국,오스트리아,한국 등)
▲ 그룹전 15회(일본,이탈리아,프랑스,미국,홍콩,독일 등)
▲ 한국미술협회 회원/ 서울미술협회 회원 / 강남미술협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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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