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취임 첫 기자회견 파장

"소통 기대했으나 불통 논란 더 키웠다"

[일요시사=정치팀]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일 취임 316일 만에 첫 기자회견을 갖고 집권 2년차 정국구상을 밝혔다. 80여분에 걸쳐 진행된 기자회견은 '경제 활성화·비정상의 정상화 개혁·남북관계 진전' 등 국정운영 3대 기조를 설명하는 데 대부분을 할애했다. 그러나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 특검 도입 등 야권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한 것이 하나도 없어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불통 논란을 종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제대로 된 정보가 대통령에게 전달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의 첫 기자회견을 지켜본 야권 핵심관계자의 말이다. 이 관계자는 또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요구 등 국민적 요구가 높은 사안에 대해서는 피해가고, 하고 싶은 말만 늘어놨다"며 "대통령이 바라보는 세상과 국민이 바라보는 세상이 현격하게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아버지 '박통' 연상

박 대통령의 첫 기자회견은 원고지 43매 분량의 신년구상 발표 20여분과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60분으로 나눠져 총 80여분간 진행됐다. 그간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불통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상당히 긴 시간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진짜 소통'이 이뤄졌는지는 의문이다. 우선 신년구상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 등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한 언급이 빠졌다. 대신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2년 추진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연상시키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관련된 내용이 원고지 30장 분량으로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은 진보성향의 언론은 배제된 12개의 매체에서 13개의 질문을 받았는데, 질문이 사전에 청와대 측에 전해져 질의응답도 사실상 준비된 답변 원고를 읽은 것으로 보인다.

기자회견 내용도 현실과 괴리된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지난 1년을 "어려운 경제상황 속 국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밤낮으로 고민하고 최선을 다했던 한 해였다"고 자평한 뒤 "청마의 해인 올해 성공적인 대한민국을 만들고 경제도약을 이루어 국가와 국민들에게 활력 넘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제 혁신과 재도약을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한반도 통일시대 기반마련에 나설 뜻을 밝혔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관련해서는 ▲공공부문 개혁을 비롯한 비정상의 정상화 ▲창조경제 활성화 ▲내수활성화를 3대 축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3년 후 우리 경제의 모습은 잠재성장률이 4% 수준으로 높아지고 1인당 국민소득은 3만달러를 넘어 4만달러 시대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또 고용률은 70%를 달성해 청년, 여성 일자리가 많이 늘어날 것이다"라고 이른바 '474 비전(잠재성장률 4%, 고용률 70%,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을 제시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 경제팀의 수장인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기자회견 다음날에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2월 말까지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사전논의와 준비 없이 '날림식 발표'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민주당 오영식 의원은 "내용도 없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호기롭게 발표하는 대통령이나, 아무런 준비도 없다가 이제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련하겠다는 경제부총리나 난형난제"라고 말했다. 

집권 2년 차 '경제 활성화'에 올인
통일 '대박', 특검 '면박', 불통 '반박'
야 "불통 선언" vs 여 "불통 불식"


일각에선 474비전이 반토막으로 마무리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747공약(7% 경제성장, 국민소득 4만달러, 세계 7대 강국)과 유사한 결과를 낼 수도 있다는 잿빛 전망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잠재성장률 4%가 달성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지만 이를 이루려면 한국경제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고용률 70%와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는 잠재성장률보다도 더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2만4000달러였던 1인당 국민소득은 7년째 2만달러 수준에 머물러있는 상황이다. 또 3년 동안 고용률 70%를 달성하려면 1년에 일자리가 60만개씩은 늘어나야 하는데, 철도파업을 계기로 최악을 달리고 있는 작금의 노사정 관계로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시각이 많다.




이와 관련해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3개년 계획은 임기 내 계획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5개년 계획이라고 하면 임기를 벗어나고, '4'는 어감이 좋지 않아 3개년 계획으로 했다"며 "비록 임기 내에 국민소득 4만달러는 이루지 못하지만 4만달러 시대로 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놓겠다는 것이 기본취지"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시대를 위한 준비로는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조건으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강화 및 민간교류 확대를 꼽았다. 그러면서 다가오는 설 이전 이산가족 상봉, 'DMZ 세계평화공원 건설'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5.24 조치 해제 등 실질적 관계 개선 조치는 없어 관계 개선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그간 끊임없이 제기된 불통 논란도 긴 시간을 할애해 해명에 나섰지만 오히려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박 대통령은 철도파업 등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대통령의 불통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소통과 관련해 많은 얘기가 있단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단순한 기계적 만남이라든지 또는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이라도 적당히 수용하거나 타협하는 것은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또 "그동안 불법으로 막 떼를 쓰면 적당히 받아들이곤 했는데 이런 비정상적 관행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소통이 안돼서 그렇다'고 말하는 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소통의 본질은 자신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의견을 최대한 듣고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지만 박 대통령은 이날 소통 의지를 밝히면서도 자신의 입장을 강조하는 데 '방점'을 찍은 셈이어서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당선의 일등공신으로 꼽히는 경제민주화, 국민대통합, 복지확대 등이 전혀 언급되지 않은 부분은 아쉬운 대목이다. 아울러 야권이 요구한 ▲특검 도입 ▲통합의 정치 ▲민생문제 최우선 해결 ▲사회적 대타협 ▲탕평인사 ▲기초선거에서의 정당공천 폐지 ▲5.24조치 완화를 통한 남북관계 정상화 등 7개 사안은 하나도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야, 극과 극 반응

이에 대해 여야는 극과 극의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지난 7일 "국민의 마음속에 있는 경제와 통일에 대한 염원을 잘 읽어낸 귀한 회견이었고, 진정성 있는 문답 속에서 국민 앞에 가슴을 활짝 열어 보인 자리였다"고 호평했다.

반면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국민과 민주당이 대통령에게 요구해온 것들에 대한 대통령의 응답을 기대했지만, 대통령의 생각이나 원칙과 다른 주장은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박근혜식 자랑스러운 불통의 정치'를 확인한 회견이었다"라며 "가장 놀라운 것은 민생과 민주주의, 야당, 경제민주화, 복지, 국민 대타협 등등이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 구상에서 사라져 버렸다"고 혹평했다.



허주렬 기자 <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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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