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전통무용가 이영아

“음에 몸을 맡기면 어느새 춤이 되지요”

[일요시사=사회팀] 전통무용가 이영아는 “하늘과 땅을 잇는 것은 사람의 기도”라며 “땅을 두드려 깨우고 하늘을 여는 것은 결국 사람에 달렸다”고 말했다. 20년 넘게 하늘과 땅의 중간에서 몸짓으로 다리를 놓아온 '춤꾼' 이영아. 그는 얼마 전 관객의 오감을 깨운 춤사위로 무용 애호가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울산의 대표춤꾼’ 이영아의 이름을 내건 한국예인열전(서울·영남·호남 3색전)이 지난달 21일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앞서 전국 각지의 명인·명무들과 함께 무대를 꾸민 이영아는 다가올 봄에도 또 한 번의 신명나는 춤판을 벌일 계획이다. 

20년 넘게 한길 

이영아는 “늘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고 했다. 그가 기획·연출한 한국예인열전도 알고 보면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따뜻한 마음으로 첫발을 내민 경우다.

“공부는 서울에서 했는데 남편을 따라 울산에 정착하게 됐어요. 본의 아니게 지역 무용가가 됐죠(웃음). 저는 될 사람은 된다. 어디에 있든 최선을 다하자는 편이고요. 제가 비록 지방에 있지만 20년 넘게 꾸준히 활동을 하다 보니 울산에서는 알아보시는 분도 꽤 많아요. 어디 가서 무용가라고 하면 환대도 해주시고요. 그래서 제가 이 고마움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이 뭘까. 생각하던 차에 기회가 온 거죠.” 
 


이영아는 울산의 문화적 교량을 자임하며 서울과 영남, 호남을 가리지 않고 춤꾼들을 차례로 무대에 세웠다. 대학교에서 시각 예술과 공연 연출을 공부한 게 이번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영아는 본인의 춤사위에 자신만의 감각을 입혀 '이영아의 색'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일에 큰 흥미를 느끼고 있다.


“서울에 비하면 지방은 상대적으로 문화적인 감성을 충족할 만한 기회가 없죠. 그래도 제가 무용을 하니까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는 춤들을 이곳 울산에서 보여드리고 싶은 게 사실이에요. 전 점과 선이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데요. 여기서 점을 개인이라고 하면 개인들이 모여서 만든 아름다운 선은 사회가 되는 거죠. 또 선들이 모인 세계는 우주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제 공연도 무대와 객석을 하나의 점으로 인식하고, 각각의 점을 미리 준비한 장치들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자신 이름 내건 ‘한국예인열전’ 성황리
차분·격정적 몸짓…오감 깨운 춤사위 찬사
 

만약 이영아의 동작이 점이라면 그 동작들이 모인 선은 이영아의 춤이다. 정갈함과 단아함을 동시에 표현하는 그녀의 몸짓은 차분하면서도 그 끝을 알 수 없는 격정을 품고 있다. 이영아의 공연을 보고 있으면 한 여성의 고혹을 넘어 광활한 대지 한복판에서 바람에 나부끼는 들풀과, 그 들풀들이 서로 부대끼며 내는 자연의 소리를 마주할 수 있다. 큰 공연장에서 호흡을 멈춘 채 ‘몸의 언어’를 눈으로 듣는 이 놀라운 경험은 무용이라는 장르가 주는 본질적인 쾌감이다.
 


“춤을 예술로 보는 건 고대로부터 내려온 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지켜야 할 전통이 있다는 건 민족의 큰 축복이죠. 재밌는 걸 하나 말씀드리면 몸의 움직임에 따라 사람의 표정이 본능적으로 달라져요. 팔꿈치로 안쪽으로 모아 원을 그릴 때와 허리춤에 손을 올리고 가슴을 폈을 때의 표정을 비교해 보세요. 특히 춤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은 동작 하나마다 고유한 표정과 버릇이 있는데 이 같은 특징을 잘 짚어내는 것도 전통을 계승하는 사람들에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영아는 춤을 추는 사람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은 ‘동심’이라고 말했다. 동심은 어린아이처럼 순수하고 욕심이 없는 성질을 뜻한다. 그녀는 비워내지 못한 상태, 즉 무(無)가 아니면 “춤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울산 대표춤꾼 

“춤을 출 때 욕심을 부리면 그게 다 보여요. 삐뚤어진 마음으로 아름다운 춤은 나올 수 없습니다. 제 경우는 춤을 출 때 노동이라고 말하지 않고, 음과 함께 논다고 표현해요. ‘농현’이라는 개념인데, 장단과 박자, 가락에 맞춰 자유자재로 감정을 표현하는 거죠. 한 번 춤에 몰입하면 몇 바퀴를 돌던 어지럽거나 힘들지 않습니다. 그때만큼은 내가 음(音)이고 내가 춤인 거죠.”


이영아는 두 번째 한국예인열전을 서울에서 선보인 뒤 세 번째 공연은 전주에서 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서울·영남·호남 3색전이란 의미를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서다. 춤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묵직한 감동을 주고 있는 '춤꾼 이영아'의 다음 행보가 무척 기대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이영아는?]

▲동국대 한국무용 전공
▲동국예술대학원 공연연출학과 석사
▲한국무용협회 회원/울산무용협회 부지회장
▲한국문예진흥회 무용분과위원장
▲이영아무용단 및 백종예술단 예술감독
▲이영아우리춤연구소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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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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