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전통무용가 이영아

“음에 몸을 맡기면 어느새 춤이 되지요”

[일요시사=사회팀] 전통무용가 이영아는 “하늘과 땅을 잇는 것은 사람의 기도”라며 “땅을 두드려 깨우고 하늘을 여는 것은 결국 사람에 달렸다”고 말했다. 20년 넘게 하늘과 땅의 중간에서 몸짓으로 다리를 놓아온 '춤꾼' 이영아. 그는 얼마 전 관객의 오감을 깨운 춤사위로 무용 애호가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울산의 대표춤꾼’ 이영아의 이름을 내건 한국예인열전(서울·영남·호남 3색전)이 지난달 21일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앞서 전국 각지의 명인·명무들과 함께 무대를 꾸민 이영아는 다가올 봄에도 또 한 번의 신명나는 춤판을 벌일 계획이다. 

20년 넘게 한길 

이영아는 “늘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고 했다. 그가 기획·연출한 한국예인열전도 알고 보면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따뜻한 마음으로 첫발을 내민 경우다.

“공부는 서울에서 했는데 남편을 따라 울산에 정착하게 됐어요. 본의 아니게 지역 무용가가 됐죠(웃음). 저는 될 사람은 된다. 어디에 있든 최선을 다하자는 편이고요. 제가 비록 지방에 있지만 20년 넘게 꾸준히 활동을 하다 보니 울산에서는 알아보시는 분도 꽤 많아요. 어디 가서 무용가라고 하면 환대도 해주시고요. 그래서 제가 이 고마움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이 뭘까. 생각하던 차에 기회가 온 거죠.” 
 


이영아는 울산의 문화적 교량을 자임하며 서울과 영남, 호남을 가리지 않고 춤꾼들을 차례로 무대에 세웠다. 대학교에서 시각 예술과 공연 연출을 공부한 게 이번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영아는 본인의 춤사위에 자신만의 감각을 입혀 '이영아의 색'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일에 큰 흥미를 느끼고 있다.


“서울에 비하면 지방은 상대적으로 문화적인 감성을 충족할 만한 기회가 없죠. 그래도 제가 무용을 하니까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는 춤들을 이곳 울산에서 보여드리고 싶은 게 사실이에요. 전 점과 선이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데요. 여기서 점을 개인이라고 하면 개인들이 모여서 만든 아름다운 선은 사회가 되는 거죠. 또 선들이 모인 세계는 우주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제 공연도 무대와 객석을 하나의 점으로 인식하고, 각각의 점을 미리 준비한 장치들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자신 이름 내건 ‘한국예인열전’ 성황리
차분·격정적 몸짓…오감 깨운 춤사위 찬사
 

만약 이영아의 동작이 점이라면 그 동작들이 모인 선은 이영아의 춤이다. 정갈함과 단아함을 동시에 표현하는 그녀의 몸짓은 차분하면서도 그 끝을 알 수 없는 격정을 품고 있다. 이영아의 공연을 보고 있으면 한 여성의 고혹을 넘어 광활한 대지 한복판에서 바람에 나부끼는 들풀과, 그 들풀들이 서로 부대끼며 내는 자연의 소리를 마주할 수 있다. 큰 공연장에서 호흡을 멈춘 채 ‘몸의 언어’를 눈으로 듣는 이 놀라운 경험은 무용이라는 장르가 주는 본질적인 쾌감이다.
 


“춤을 예술로 보는 건 고대로부터 내려온 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지켜야 할 전통이 있다는 건 민족의 큰 축복이죠. 재밌는 걸 하나 말씀드리면 몸의 움직임에 따라 사람의 표정이 본능적으로 달라져요. 팔꿈치로 안쪽으로 모아 원을 그릴 때와 허리춤에 손을 올리고 가슴을 폈을 때의 표정을 비교해 보세요. 특히 춤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은 동작 하나마다 고유한 표정과 버릇이 있는데 이 같은 특징을 잘 짚어내는 것도 전통을 계승하는 사람들에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영아는 춤을 추는 사람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은 ‘동심’이라고 말했다. 동심은 어린아이처럼 순수하고 욕심이 없는 성질을 뜻한다. 그녀는 비워내지 못한 상태, 즉 무(無)가 아니면 “춤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울산 대표춤꾼 

“춤을 출 때 욕심을 부리면 그게 다 보여요. 삐뚤어진 마음으로 아름다운 춤은 나올 수 없습니다. 제 경우는 춤을 출 때 노동이라고 말하지 않고, 음과 함께 논다고 표현해요. ‘농현’이라는 개념인데, 장단과 박자, 가락에 맞춰 자유자재로 감정을 표현하는 거죠. 한 번 춤에 몰입하면 몇 바퀴를 돌던 어지럽거나 힘들지 않습니다. 그때만큼은 내가 음(音)이고 내가 춤인 거죠.”


이영아는 두 번째 한국예인열전을 서울에서 선보인 뒤 세 번째 공연은 전주에서 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서울·영남·호남 3색전이란 의미를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서다. 춤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묵직한 감동을 주고 있는 '춤꾼 이영아'의 다음 행보가 무척 기대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이영아는?]

▲동국대 한국무용 전공
▲동국예술대학원 공연연출학과 석사
▲한국무용협회 회원/울산무용협회 부지회장
▲한국문예진흥회 무용분과위원장
▲이영아무용단 및 백종예술단 예술감독
▲이영아우리춤연구소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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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