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부인에도 '대폭 개각설' 떠도는 진짜 이유

'뿌리 깊은 불신' 대통령이 만들고 정부가 키웠다

[일요시사=정치팀]정가에 연초부터 '대폭 개각설'이 파다하다. 오는 2월 박근혜정권 출범1주년을 앞두고 부진했던 분위기 쇄신과 등 돌린 민심을 달래기 위해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고위공무원 물갈이 가능성은 인정하면서도 개각에 대해선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그럼에도 개각설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파헤쳐봤다.




"개각은 지금 현재로서는 전혀 검토되는 게 없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김행 대변인 사퇴, 총리실 1급 공무원 10명 전원 사표 등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개각설에 대해 출입기자들에게 한 해명이다. 이 수석은 또 "개각 보도 자체가 정부를 흔들게 된다. 연초에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개각 관련 보도 자제를 요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가에 개각설이 끊이지 않는 진짜 이유는 뭘까.

청와대·여의도발

개각설 무성

개각설의 출처는 크게 '청와대발'과 '여의도발' 2곳이다. 청와대 관계자와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개각설이 다수의 언론을 통해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청와대와 여권에서 모두 개각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물밑에서 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당·청 관계자들의 발언을 요약하면 개각설이 나오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에 국정수행 성과를 내기 위한 분위기 쇄신 등을 위해 그간 별다른 성과를 못낸 부처 수장들에 대해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 개각 얘기는 없다"면서도 "집권 1년차를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등에 발목이 잡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상황에서 각 부처 수장들에 대한 지난 1년 동안의 업무수행 평가를 토대로 낮은 평가를 얻은 장관들은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한 초선의원도 "현 내각에는 어쩌다가 대통령의 눈에 들어 장관까지 임명된 사람이 많다"며 "당에서도 있으나 마나 한 부처 책임자들에 대해선 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수차례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이른바 '무능한 장관'으로 거론되는 인사는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리더십, 정무적 판단, 돌파력 부족이라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또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사건 수사과정에 관여한 의혹 등으로 야권의 사퇴 요구가 높다. 실제로 이들 5명은 <동아일보>가 최근 개각 움직임과 관련해 부·차장급 기자 30명과 외부전문가 10명을 상대로 실시한 17개 부처 장관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각각 '못한 장관' 1~5위를 차지했다.

국민 10명 중 7명

"개각 필요하다"


둘째, 여론도 개각의 필요성에 힘을 싣고 있다는 점이다. <문화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과 지난 12월27~28일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현 장관들의 업무수행에 대한 불만족도는 60%가 넘었으며, '개각이 필요하다'는 요구는 75%에 달했다.

구체적으로 '박근혜정부 장관들의 업무 수행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불만족(61.7%)'이란 답변이 '만족(30.8%)'이란 답변에 비해 두 배나 높았고, '박 대통령이 장관 등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폭 개각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25.8%, '중·소폭 개각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49.2%로 총 75.0%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개각이 불필요하다는 답변은 14.7%에 불과했다. 특히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도 '중·소폭 개각(54.9%)', '개각 불필요(18.8%)', '대폭 개각(16.5%)' 순으로 응답해 개각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71.4%에 달했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당청, '존재감 실종' 장관 겨냥 개각 목소리 높아

국민 여론도 개각 요구 많아…인사태풍 불가피

셋째, 박근혜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6.4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는 점도 개각설에 무게를 싣고 있다. 오는 2월4일부터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되면 2~3월께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등 '스타급 장관'의 지방선거 차출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본인들은 아직 손사래를 치고 있지만 유 장관의 경우 경기지사 후보, 조 장관은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지방선거 승리가 절실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일부 장관을 차출할 경우 개각은 불가피하다.

심상찮은 고위직

대규모 물갈이

이외에도 지난 1일 국무총리실 소속 1급 공무원 10명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고위공직자 대폭 물갈이를 신호탄으로 개각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직서 제출자는 심오택 국정운영실장, 권태성 정부업무평가실장, 강은봉 규제조정실장, 류충렬 경제조정실장, 조경규 사회조정실장, 김효명 세종특별자치시지원단장, 김희락 정무실장, 이태용 민정실장, 신중돈 공보실장, 박종성 조세심판원장 등이다.




사표를 제출한 한 공무원은 "정홍원 총리에게 국정운영을 위한 운신의 폭을 넓혀주자는 차원에서 사직서를 냈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효명 세종특별자치시지원단장의 경우 지난 12월17일 발령을 받고 보름도 채 되지 않고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청와대와 총리실 교감 하에 집단 사표 제출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대대적인 인사쇄신으로 집권 2년차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뜻이 담겼다는 것이다.

아울러 지난 12월31일 갑작스럽게 사표를 제출한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의 사례는 총리실 집단 사표와 맞물려 개각설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현재 남녀 대변인, 이혜진 전 법무비서관, 정영순 전 여성가족비서관 등 비서관 네 자리가 비어있는 만큼 이번에 참모진을 대폭 개편하고, 고위공직자 물갈이와 맞물려 궁극적으로 개각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이에 따라 국무조정실이 행정 각 부에 대한 성적표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2~3월께 개각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이 시기는 박 대통령의 취임 1주년(2월25일)과도 겹치는데, 취임 1주년이 돼서도 박 대통령이 뚜렷한 국정성과를 보이지 못할 경우 업무평가·선거차출 등을 고려해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취임1주년 전후 업무평가·선거차출 고려해 결정할 듯


청와대·총리실 고위공직자 대폭 물갈이, 개각 신호탄?

관건은 지난 1년 '인사 참사'라는 혹평을 꾸준히 받으며 생긴 '인사청문회 트라우마'와 '구인난'이다.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를 시작으로, 이동흡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종훈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김병관 전 국방부 장관 후보자, 한만수 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이 청문회서 각종 의혹을 해명 못하고 낙마했다.

최근에도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청문회 과정서 난타당한 후 어렵게 취임했다. 게다가 박 대통령 입만 바라보며 주도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작금의 장관직에 대해 일부에선 스스로 꺼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은 지난 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은 경제회복의 불씨를 살려서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도모해야 하고, 엄중한 안보환경 속에서 국가안보를 공고히 지켜나가야 하는 중대한 시기"라며 "따라서 내각은 추호도 흔들림이 없이 힘을 모아 국정을 수행해야 할 때다. 박 대통령은 전혀 개각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현 시점에서의 개각 가능성을 재차 부인했다.

대통령 태도

변화가 관건


이에 대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부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 청와대의 해명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또 인적쇄신만으로 국정쇄신이 이뤄진다고도 볼 수 없다. 대통령의 입만 바라보며 아무 것도 아무 말도 하지 못했던 고위공직자들 면면만 바꾼다고 무엇이 바뀔지도 의문이다. 대통령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 한 그 자리에 누가 들어와도 달라질 것이 없다"고 말했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브레이크 없는 민주당 막전막후

브레이크 없는 민주당 막전막후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윤석열정부를 겨냥한 더불어민주당의 공격이 거침없다. “정치 보복은 없다”고 단언한 이재명 대통령이기에 국민의힘에서는 크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정치 보복’이 아닌 ‘내란 종식’이라고 받아쳤다. 사분오열로 흩어진 국민의힘이지만, 대통령 취임 후 한 달도 되지 않은 이재명정부를 공격하는 때에는 손발이 척척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주도로 ‘채상병 특검법·내란 특검법·김건희 특검법’인 이른바 ‘3대 특검’이 가결됐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를 의결함으로써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 3년 동안 이어진 가결-거부권 무한 굴레가 이 대통령 취임 후 속전속결로 해결됐다. 허니문 없이 본게임 돌입 3대 특검은 모두 윤석열정부를 겨냥하고 있다. 해당 법안들은 본회의서 재석 198명 중 찬성 194표, 반대 3표, 기권 1표로 가결됐다. 내란 특검법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인한 내란 외환 행위, 군사 반란, 내란 목적 선동을 수사한다. 김건희 특검법은 윤 전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비롯한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명품 가방 및 금품수수 의혹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등 국정 농단 의혹 등의 수사를 골자로 한다. 마지막으로 채상병 특검법은 2023년 7월 실종자 수색 작전 중 사망한 해병대원 채모 상병 사건 수사를 방해 및 은폐했다는 의혹을 규명하는 내용이다. 당시 수사 외압 과정에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구명 로비 의혹, 임 전 사단장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태 공범 이모씨와 골프 모임 의혹이 터져 나오면서 사건의 마지막 퍼즐이 김건희씨로 지목됐다. 특히 채상병 특검은 전 정권에서 민주당 등 야당이 여러 차례 본회의에 올려 통과시켰지만 윤 전 대통령의 거부권에 막혀 번번이 무너졌다. 1년9개월 동안 제자리걸음이었던 특검법이 이재명정부에서 단번에 통과되자 본회의를 지켜보던 해병대 예비역 회원들이 일제히 자리서 일어나 거수경례하기도 했다. 지난 10일 3대 특검은 이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날 오전 이 대통령은 이를 심의·의결한 뒤 자신의 SNS를 통해 “세 건의 특검법은 모두 윤정부가 거부권을 반복 행사하며 지연됐던 것”이라며 “멈춰있던 나라를 정상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우원식 국회의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3개 특검법안에 대한 특별검사 임명 요청 서류에 결재했다”며 이 대통령에게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요청서를 받은 이 대통령이 특검 후보 추천을 공식 의뢰하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서 특검 후보자를 각 1명씩 추천하게 된다. 속전속결 속 민주당 3특검법 모두 통과 반성 없는 국힘 ‘이 대통령 때리기’ 올인 내란 특검에 60명, 김건희 특검에 40명, 채상병 특검에 20명의 파견 검사가 투입되는 등 대규모 특검이 예고된 가운데, 민주당과 혁신당은 법조계 인사들 중 후보자를 물색해 빠른 시일 내 추천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정쟁에 함몰되는 대통령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기본원칙적 교훈과 경고를 드린다”며 곧바로 날을 세웠다. 앞서 민주당 단독으로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이 의결되고, ‘대통령 재판 중지법’까지 잇따라 추진되자 국민의힘은 “대선 다음 날 민생도, 외교·안보도 아닌 첫 입법 행위가 ‘사법부 장악법’이라는 사실은 충격을 넘어 경악스럽다”며 “괴물 독재 국가의 출발점”이라고 비판했다. 신임 대통령이 취임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여야가 사사건건 부딪치면서 협치는 사라지고 또다시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허니문 기간도 없이 곧바로 싸움이 번진 것은 여당이 의석 다수를 차지한 여대야소 정국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한국 역사를 돌이켜 보면 대선과 총선이 ‘심판론’처럼 작용하면서 여소야대와 여대야소 현상이 번갈아 나타났다. 대표적인 여대야소 예로 민주화 이후 치러진 13대 총선이 있다. 1990년 노태우정부 시기 당시 민주정의당과 김영삼 총재의 통일민주당, 김종필 총재의 신민주공화당이 뭉치는 이른바 ‘3당 합당’으로 200석이 넘는 초거대 여당인 민주자유당이 탄생했다. 하지만 지역주의 고착화와 계파 갈등의 이유로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한계에 부딪혔다. 초반부터 어깃장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집권하던 지난 17대 총선에서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쳐 과반이 넘는 152석을 얻었다.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은 121석에 그치면서 여대야소 정국이 펼쳐졌지만, 당시 노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이 진행 중이었던 만큼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0년 만에 정권을 교체했다. 대선이 치러진 직후에 열린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기세를 몰아 153석을 얻어 여대야소 정국을 이어갔다. 이후 한나라당은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바꾼 뒤 2012년 4월 치러진 19대 총선에서 친박(친 박근혜)계가 당권을 장악해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같은 해 12월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면서 여대야소의 틀을 갖췄지만 여권 내 계파 갈등, 쟁점 법안 등으로 실질적으로는 여소야대에 가까운 모습이었다. 박정부가 레임덕에 접어들면서 새누리당은 급격하게 기울기 시작했고 결국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123석, 새누리당이 122석을 얻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뒤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이 180석을 얻어 여대야소 정국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와 부동산, 집값 상승 등으로 5년 만에 정권을 고스란히 넘겨줬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심판론 성격으로 치러진 21대 총선에선 민주당이 180석을 얻으면서 그야말로 압승을 거뒀고 결국 3년 만에 여대야소 정국으로 돌아왔다. 이처럼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여당이 더 많은 의석수를 차지하는 건 드문 일은 아니다. 하지만 유독 이번 정권에서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 진영이 이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부터 ‘의회 독주’를 넘어 ‘의회 독재’ 프레임을 씌우며 견제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5월 유세 현장에서 국민의힘은 “이번 대선은 자유민주주의 선진 대국으로 도약하느냐, 아니면 전체주의 1인 독재국가로 추락하느냐의 기로에 있다”며 ‘이재명 포비아’ 여론을 띄웠다. 이낙연 전 총리가 상임고문으로 있는 새미래민주당은 “이재명 독재 정권 탄생 저지가 필요하다”며 국민의힘과 국민통합공동정부 운영 및 제7공화국 개헌추진 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대선 하루 전날이던 지난 2일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독재를 이재명과 민주당이 시작하면서 베네수엘라 지옥문을 반쯤 열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의 비극이 남의 일이 아니다”라며 “한때 남미의 모범 국가였던 베네수엘라가 반미 포퓰리즘과 경제 파탄, 사법 장악과 독재의 길을 걸으며 국민의 삶이 무너지고 자유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잊지 말자” 윤 심판론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 역시 “예전에 박정희 전 대통령도 독재한다고 말을 들었지만, 유신정우회를 만들어서 입법부를 장악하려고 했던 정도였다”며 “사법부를 장악하려 드는 것은 이재명 후보가 아마 가장 심할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이 대통령 당선 이후 국민의힘은 공직선거법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과 대장동 재판이 사실상 중지된 것을 두고는 “정치 권력에 사법부가 무릎 꿇고 정치적 면죄부를 주면서 법 앞에 권력이 있다는 걸 선언한 것”이라며 “사법부는 이재명 괴물 독재 국가의 공범이 된다는 걸 기억하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자신의 SNS에 “유권무죄가 상식이 되어버린 세상, 권력이 있으면 면죄부를 받는 세상. 가히 ‘이재명 독재’ 세상이 도래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독재 프레임을 주장해 온 국민의힘에 국민 40%가 힘을 실어준 데에는 지난 3년간 민주당이 보여준 ‘협치 없는 정치’ 때문이라는 반박이 나온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금까지 봐온 이재명이란 사람은 당 대표 때의 정치 스타일도 그렇고 업무 방식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강하게 밀어붙이는 성향이 있는 것 같다”며 “지금 민주당에서 누가 감히 이 대표를 견제하겠나. 국회의장도 민주당 출신이다. 제어장치가 없는 상황에서 당연히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선 이후에도 국민의힘은 반성은커녕 당권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집안싸움이 한창인 와중에도 민주당의 법안 처리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의회 독재라고 비판하니, 국민의 피로감도 덩달아 높아지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의회 독재가 우려되나’라는 질문에 여당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국민의 선택을 독재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윤 전 대통령은 민주당의 행태를 알리기 위해서라며 비상계엄을 선포했고 탄핵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민주당에 힘을 ‘몰빵’해준 것은 다름 아닌 국민이며, 야당이 된 국민의힘은 원색적인 비난을 멈추고 여당 견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의회 독재? 윤 심판은 국민의 뜻” 여대야소 처음 아닌데…야 맹공 민주당 양부남 의원 역시 대선 전 토론 프로그램 <국민맞수>를 통해 “의회 민주주의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서 의회 민주주의로 당을 지도했을 뿐이고 앞으로 하려는 것도 민주주의”라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이낙연 전 총리나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 등 몇몇 사람이 의회 독재라는 주장을 하고 김문수 후보도 ‘방탄 괴물 독재 국가’를 운운한다”며 “이재명 (당시) 후보를 괴물 독재로 지칭하는 자체가 국민 의식 수준을 우습게 보는 것이고 정치 엘리트 기득권의 기만이자 오만이며 교만”이라고 직격했다. 이날 토론에 함께 출연한 국민의힘 홍석준 전 의원이 민주당의 예산 폭주, 행정부 장악 등을 예로 들자 “독재와 개혁을 혼동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민주당이 하려는 사법제도 개혁이라든지 기재부 개혁 등은 나름 합리성 이유가 있는 것”이라며 “이런 개혁을 독재로 호도하는 것은 정말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다. 국민 생각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도 이 주장에 힘을 실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우리나라 국민 성숙도를 봤을 때 의회를 장악했다고 독재 정치를 하다가는 그 정권도 혼이 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KBS <전격시사>에 출연해 ‘내란 극복’을 축소할 것을 주장하며 “내란 극복이라는 것을 너무 광범위하게 적용해서 하다가는 결국 보복이라는 말도 나올 수 있다. 국민과 대화, 특히 자기와 반대되는 측 사람과 대화를 활발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과거 여대야소 정국에서는 여당이 고삐를 꽉 쥐고 있었음에도 하루하루 순탄치 않았다. 지금처럼 의회 독재든, 계파 갈등이든 어떤 이유에서든 야당이 호시탐탐 무너뜨릴 기회를 노렸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대통령을 배출한 거대 여당이지만 계속해서 발목 잡힌다면 문재인정부 때와 마찬가지로 효능감 문제에 부딪힐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번엔 다르다 최요한 정치 평론가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과거의 여대야소와 지금의 여대야소는 다르다”고 말했다. 최 평론가는 노태우정부 당시 3당 합당을 예로 들며 “과거에는 여대야소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금은 국민투표를 통해 민주당 계열에 표가 몰렸다. 그리고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며 “윤석열이란 선장이 자격이 없으니 다른 사람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견제론이 나왔고, 그 결과 총선과 대선 모두 윤석열 심판론으로 치러졌다. 방향타를 국민이 만들어준 것”이라고 진단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 대통령 재판, 올스톱 일단 푼 사법 족쇄? 법원이 오는 18일로 예정됐던 이재명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파기환송심 사건에 대해 기일을 추후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고법 형사7부는 이같이 밝히며 “헌법 제84조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헌법 제84조에 따라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진행 중인 재판에 적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리스크였던 대장동 배임 사건 역시 재판부가 재판을 연기했다. 이로써 이 대통령의 다른 재판 역시 추후 지정될 가능성이 커 법조계에서는 사실상 임기 중 재판이 정지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법원은 대장동 배임 사건 재판부는 이 대통령과 함께 기소됐던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에 대해서는 계속 재판을 진행할 방침이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