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동양화가 박방영

"그림은 물감 아닌 생각이 질료"

[일요시사=사회팀] 작가의 내면에서 분출되는 자유로움이 관객에게 전달돼 흥을 돋운다. '검은 먹'과 '구릿빛 동(銅)'의 조합에선 원시적인 에너지가 넘친다. 동양화가 박방영 작가는 호방하면서도 활달한 화풍으로 유명하다. 지난 5일 '나의 길 위에 너는 항상 있다'라는 주제로 전시를 연 박 작가를 <일요시사>가 만났다.



동서양을 아우르는 우주의 기운이 거장의 붓을 거쳐 종이 위에 자유로이 생동한다. 동양화가 박방영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대와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뒤 미국 뉴욕에서 수학했다. 큰 붓으로 일필휘지하듯 그린 박 작가의 그림은 초심자가 보기에도 선의 깊이가 남다르다. 천지의 무한함을 옮긴 그의 그림은 태고의 신비를 머금은 듯 하다.

'일필휘지'

"예술은 결국 미를 추구하는 것이죠. 그런데 미라는 개념을 바라보는 시선은 동양과 서양이 다릅니다. 서양은 드러냄(표현)에 본류를 두는 것이고, 동양은 드림(전달)에 방점을 둡니다. 동양의 미(美)라는 것은 본래 양양(羊)자 밑에 불화(火)자를 써서 '하늘에 봉헌을 한다'는 뜻이 포함돼 있어요. 저는 미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예술을 어떤 수단이나 방법으로 선택한 거고, 예술가가 예술적으로 살다 보면 따라서 영혼도 진화를 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삶의 노정이 아름다움에 가까워지는 것이죠."

박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설명하며 장자의 '소요유(逍遙遊)'를 끌어왔다. 그는 자신의 작업이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나아가 세속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에 지배당하지 않는 천지본연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인간은 자유로워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세상의 권력가들도 어떤 (사회적인)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권력을 추구하는 것이죠. 그런데 물질적인 권력을 다 내려놓고, 자신의 삶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이 진짜 자유로운 것 아니냐. 이런 말씀을 드리고, 그래서 본인의 그림 역시 겨울을 준비하는 나무가 잎사귀를 떼어내듯 화려함보다는 깊이를 추구하는 쪽으로 변화했다고 말씀드립니다."


큰 붓으로 일필휘지하듯…먹과 동의 조합
장자 '소요유' 바탕으로 자유로운 작업
 

박 작가는 한때 일명 난지도그룹을 결성해 전위적인 설치미술에 매진했다. 또 사실적인 인물화로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통일운동과 종교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잠시 붓을 내려놓기도 했다. 이 시기 박 작가는 그림에 쓰일 먹을 갈고 닦는 대신 자신을 갈고 닦았던 셈이다.

"인생은 자신을 찾아내는 일이죠. (세속에서) 모든 걸 다 가질 수 없다는 걸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비우게 됩니다. 그러면서 내가 삶의 기준이 되죠. 이런 건 어떨까요. 마르셀 뒤샹 아시죠? 그가 처음 변기를 보고 작품이라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놀랐습니다. 하지만 뒤샹은 자신이 변기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것이 예술이라고 했습니다. 즉 그림은 물감이 질료가 아니라 생각이 질료라는 거고, 화가가 어떤 가치관(혹은 정신세계)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앞서 박 작가는 전통 한지를 들고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동양화에 푹 빠졌던 그는 오히려 미국에서 동양 미술의 장점을 더 생생히 느낄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아시다시피 그림은 평면입니다. 그런데 전통적인 서예에서 글씨는 입체로 인식해요. 왜일까요? 먼저 서양의 '라인(Line)'과 동양의 '선(線)'은 전혀 다른 개념이라는 걸 아실 필요가 있어요. 라인은 단순한 줄이지만 선은 여러 개의 줄이 모인 형체입니다. 즉 선이 조금 더 고차원적인 개념인 거고요. 따라서 (개념적으로) 서양화는 빛을 빌려야만 평면에 입체감을 낼 수 있어요. 하지만 동양화는 선이 곧 입체물이기 빛을 빌리지 않고도 우주를 표현할 수 있죠. 이 점은 동양화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데 대단히 중요합니다."

정신이 중요

박 작가는 올해부터 가족들과 떨어져 작업실에서 홀로 살고 있다.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박 작가는 자신의 후배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남겼다.


"작가로서 자기규정이 되면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게 중요해요. 어렵다는 건 압니다. 여기서 필요한 건 진정성이고요. 작가로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다 보면 언젠가 그 자리에서 향기가 나게 돼 있습니다. 한 가지 더 강조하고 싶은 건 100점이면 100점, 1000점이면 1000점. 이렇게 자신과 약속한 숫자를 채우라는 거예요. 어느 순간 몰라보게 달라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박방영 화가는?]

▲홍익대 미대 및 동대학원 서양화과 졸
▲Art student league of New York 수학
▲홍익대 대학원 동양화 박사과정 수료
▲인사아트센터(02) 일본미술세계화랑(07) 등 국내외 개인전 16회
▲관훈미술관(85) 상해아트살롱(03) 등 국내외 단체적 다수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장, 두바이대사관 등 기관 작품소장 다수
▲G20정상회의갈라쇼(10) 퍼포먼스 초청 외
▲현 세한대학교 조형문화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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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