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 인터뷰> '재벌저격수' 민주당 홍종학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12.10 11: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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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말로는 재벌개혁, 뒤에선 재벌 비호"

[일요시사=정치팀] 민주당 홍종학 의원은 가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 '재벌개혁'을 외치는 대표적인 진보성향 경제학자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정치에 입문한 그는 어느새 '재벌저격수'란 별명까지 얻었다. 국회에 입성한 지도 어느새 1년6개월, 홍 의원이 남긴 발자취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가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출신인 민주당 홍종학 의원은 지난 1997년부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서 활동을 시작해 재벌개혁위원장과 정책위원장을 지냈다.

민주당 내 경제통인 그는 국회에 입성한 지 1년6개월 만에 벌써 21개의 법안을 발의했다. 법안 대부분은 재벌에 집중된 세금감면 혜택을 줄여서 이를 중소기업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이다.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재벌저격수’라 부른다. 재벌개혁을 통해 중산층과 서민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는 홍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다음은 홍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 입문 후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의정활동은?
▲ 저는 경제민주화를 위해 국회에 들어왔다. 소수 재벌과 부자들을 위한 경제가 아닌 중산층과 서민, 국민 모두가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제 의정활동의 목표다. 특히 2개 회사에 의해 독점화된 맥주시장의 문제점을 파헤쳐 대기업 맥주에 비해 중소기업 맥주가 2배 가까운 세금부담을 지고 있는 모순된 상황을 지적한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이는 많은 분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서 주세법 개정에까지 이르게 했다.

- 지금까지 발의했던 법안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법안은 무엇인가?
▲ 지난 1년6개월 동안 21개의 법안을 발의했다. 재벌에 집중된 세금감면 혜택을 대폭 줄여서 이를 중소기업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들이 대부분이다. 21개 모든 법안들이 다 소중하지만 아무래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맥주시장에 중소기업이 자유롭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세법과 재벌기업에 의해 장악된 면세점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일정비율 이상 참여하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한 관세법 개정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 지난 국감을 통해 얻은 성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 저는 지난 국감에서 박근혜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보수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해 기업과 가계 모두에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입증하고자 노력했다. 박근혜정부는 중산층과 서민들을 위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재벌과 슈퍼부자, 부동산임대고소득자, 금융초고소득자들을 4대 성역화해 이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데이터를 통해 보여줬다. 왜 고물상 할머니, 영세 음식업자들에게까지 세금을 더 거둘 수밖에 없는지를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밝혀낸 것이 지난 국감의 소중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 홍 의원께서는 학생들을 번호로 호칭하는 것을 금지하는 초중등 교육법 개정안을 냈다. 그러나 교총은 이 법안에 대해 교육현장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법률 만능주의'라고 비판했는데.
▲ 학생들에게 고유번호를 부여하는 것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핵심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이름 대신 번호로 호칭하지 말자는 것이다. 그리고 꼭 법률로 금지하지 않아도 좋다. 일부에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이런 것까지 법률로 금지해야 하는가", "법률만능주의 아닌가" 하는 지적에도 동의한다. 저는 공론화하자는 것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제가 법안을 낸 취지는 이미 충분히 달성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박근혜표 경제정책, 양극화만 심화시켜
증세는 재벌 감세 환원한 후 논의해야

- 기획재정위원회(기재위) 소속이다. 박근혜정부의 세법개정안 논란 이후 증세 논란이 커졌다.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많은데.
▲ 증세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명확하다. 민주당은 결코 증세를 하자는 것이 아니다. 이명박정부 때 실시했던 부자감세를 환원하자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 앞에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려면, 재원이 필요한데도 재벌·부자에게 실시한 감세를 환원하자는 것에 반대하고 있는 게 문제라는 것이다.

- 앞으로 어떤 식으로 증세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증세는 이런 일차적인 문제를 해결한 이후에 국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 결정할 문제이지 지금 논의할 문제는 아니다.

- 특히 증세 논란과 관련해서는 국회의원들부터 솔선수범해 비과세 수당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 국민들이 느끼시기에 과한 부분이 있다면 정비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을 제대로 대변하고 있다면 이런 문제가 없을 텐데 이유 여하를 떠나 송구스러울 따름이다.

- 예산재정개혁특위 야당 간사를 맡았었다. 쪽지 예산과 밀실 심사의 폐해를 해결하기 위해 예결위의 상임위 전환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많았는데 결국 무산됐다.
▲ 예결위의 상임위 전환 문제는 국회 예산심의시스템 자체를 개혁하는 것으로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예결위가 상임위화 되지 않아 예산심의가 부실하다는 의견도 있겠지만 지금처럼 대통령과 정부가 야당의 입장을 듣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제도가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국회가 제대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다.

- 큰 논란을 일으켰던 민주당 대선평가보고서를 만들었던 대선평가위원 중 한 명이었다. 일각에선 대선평가보고서가 계파싸움의 결과물이라는 분석도 있었는데.
▲ 개인별 대선패배 책임 문제, 계파 간의 갈등 문제 등은 대선 평가 과정에서 당연히 나올 수 있는 문제다. 대선평가가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으려면 우리의 발자취를 있는 그대로 잘 보여줘야 한다. 우리에게 기대와 지지를 보여준 국민들을 제대로 분석해야 한다. 다만 그것이 생각만큼 진행되지 못했던 것이 제일 아쉽고 송구스러울 따름이다.

- 앞으로 어떠한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 결과보다 과정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국민과 소통해 국민이 참여하는 과정이 없다면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과에 집착한 나머지 나 홀로만 앞서 나간다면 자만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국민과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통의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홍종학 의원 프로필>

▲ 가천대학교 교수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위원장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책연구소 소장
▲ 진보와 개혁을 위한 의제27 공동대표
▲ 민주당 헌법 제119조 경제민주화특별위원회 TF 팀장
▲ 민주당 정책위의장
▲ 제19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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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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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