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LIG그룹' 재편 시나리오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11.25 13: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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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2조 공룡 뼈다귀만 남는다

[일요시사=경제1팀] 50여 년째 손해보험 경영을 해 오던 구자원 LIG그룹 회장 일가가 결국 LIG손해보험을 떼어내기로 했다. 모태기업인데다 알짜 계열사였던 만큼 안고 갈 것이라는 안팎의 예측은 빗나갔다. 가업을 내던져야 했던 LIG그룹 일가의 숨은 사연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더불어 향후 LIG그룹이 어떻게 재편될 것인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순리대로 흐르던 제 인생의 강물이 바다에 다다르는 마지막 길목에서 예기치 않게 큰 웅덩이를 만났다. 결코, 비켜 흐를 수도 없고, 이 웅덩이를 채우지 않고서는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없음을 알게 됐다.”

종합금융그룹
오너경영 엔딩

구자원 LIG 회장이 지난 19일 LIG손해보험(손보) 지분 전량을 매각하겠다고 선언하면서 LIG손보 임직원들에게 보낸 옥중서신이다. 

LI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자신과 가족들이 보유한 LIG손보 주식 1257만 4500주(지분율 20.96%) 전량을 매각키로 했다. 구 회장 일가의 LIG손보 지분율은 1대 주주인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 6.78%, 구본엽 LIG엔설팅 고문 3.60%, 구본욱 LIG손보 상무 2.82%, 구자훈 LIG문화재단 이사장 2.49% 등이다.

구 회장의 지분율은 0.24%에 불과하지만 평생 키워온 종합금융그룹의 꿈을 접는 일인 만큼 매각 결정은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LIG손보는 손보업계 4위의 대형 보험사로, 자산 18조원 규모의 그룹 핵심 계열사다. 지난해 그룹 전체 매출(12조원)의 8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절대적이다. 이렇게 알짜 계열사를 매물로 내놓은 것은 LIG건설의 사기성 기업어음(CP) 투자자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다.

구 회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LIG손보는 저와 임직원의 피땀이 어려 있는 만큼, 영원히 함께해야 한다는 간절한 마음이 있었다”면서도 “투자자들의 피해 회복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신용이 중요한 보험사 성장을 위해서는 지분매각 외에 방법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회한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구자원 회장 옥중 서신…16명 지분 일괄 매각
“CP 피해 연내 꼭 보상”50년 키운 ‘금융’ 접어

최근 구 회장은 2000억원대 사기성 기업어음(CP)을 발행한 혐의가 확정돼 장남인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과 나란히 복역 중이다. 구 부회장은 징역 8년을, 구 회장은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구 회장은 LIG손보를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던 중 지난 2006년 건영을 인수해 건설업에 진출했다. 2009년에는 한보건설을 인수하면서 ‘LIG건설’로 이름을 바꿔 달았지만, 인수 과정에서 생겨난 부채(3800억원)와 건설경기 침체의 여파로 2011년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 과정에서 2010년 발행한 사기성 CP가 문제가 됐다. 투자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으면서 부자는 법정에 섰고, LIG건설의 법정관리 신청계획을 알고도 CP를 발행해 부도처리되도록 한 혐의를 받았다.

당시 LIG건설 CP 투자자는 700명으로 피해액도 2100억원에 달했다. 구 회장이 지난해 사재출연을 통해 730억원을 보상조치를 이행했지만, 아직도 1300여억원을 보상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는 고뇌 끝에 LIG손보 통매각카드를 들고 나왔다. 업계에서는 1300여억원의 피해 보상금을 마련하기 위해 매출 9조원의 모기업을 팔기로 한 그의 선택은 놀라울 정도로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50년 가업 포기
진짜 이유는? 

이는 그룹 내 유교적 가풍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LIG그룹은 장자 승계 방식을 통해 경영권을 이어왔다.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첫째 동생인 구철회 전 LIG그룹 회장은 생전에 4남을 두었다.

첫째는 구자원 회장, 둘째는 구자성 전 LG건설 사장(작고), 셋째는 구자훈 전 LIG손보 회장, 넷째는 구자준 전 LIG손보 회장 등이다. 경영은 돌아가며 했지만 지분은 구 회장과 두 아들(구본상, 구본엽)이 가장 많이 갖고 있었다.

하지만 구 회장 부자가 모두 법정 구속되자 이런 전통이 깨지게 됐다. 실형을 선고받아 사실상 금융회사의 대주주 자격을 잃을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또 투자자들 피해 보상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선 구 회장 부자의 지분을 팔아 재원을 마련해야 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이미 금융권에 담보로 제공한 지분이 많은데다가 두 부자가 지분을 매각하면 구 회장 일가의 전체 지분은 약 21%선에서 약 10% 남짓으로 줄어 경영권을 위협받는 수준으로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컸다.

이에 가족회의를 통해 아예 통매각을 해 사기성 CP 발행에 대해 확실한 면죄부를 받는데에 가족들이 모두 동의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LIG 일가는 또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넥스원 매각도 고려했으나 방위산업체여서 매각하려면 정부와 협의도 해야 하고, 매각 작업에도 시간이 걸려 지분을 직접 가지고 있는 손보사 지분을 매각을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알짜 통매각…금융 대주주 부적격·숨은 빚 원인
방산 중심 자산 1조대 ‘미니그룹’으로 재구성

이 외에 숨겨놓은 빚도 통매각을 결정하게 된 이유로 떠올랐다. 외부로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LIG의 경우 2011년말 LIG건설의 대주주였던 티에이에스(TAS)와 합병하며 LIG건설이 지고 있던 빚을 떠안았다.

업계에 따르면 LIG그룹 일가는 올해 중반 LIG넥스원 지분 일부를 매각해 급한 불을 껐지만 여전히 상환해야 할 빚이 상당하다. 구 부회장 등 오너 일가가 개인적으로 받은 빚 역시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LIG손보 지분 매각이 성공하면 LIG그룹 오너 일가는 CP 피해 보상액(1300억원)을 지급하고도 남을 것으로 분석된다. 주식 전량 매각에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할 경우 시장에서는 실제 매각 규모가 대략 5000억∼6000억원대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이 자금을 ㈜LIG 및 개인 빚 청산에 투입해 무기 생산 업체인 LIG넥스원의 경영권을 안정화시켜 가문을 추스르는데 사용한다는 관측이다.


금융부문이 떨어져 나가면 LIG그룹은 넥스원을 중심으로 한 총자산 1조원대 ‘미니 그룹’이 될 전망이다. 옛 LG그룹에서 분가한 LIG는 크게 세 사업 부문을 갖고 있었다. LIG손보를 중심으로 한 금융, LIG넥스원을 중심으로 한 방산, LIG건설을 중심으로 한 건설이다.

재계 관계자는 “매각 이후 LIG는 외형은 크게 줄지만 방산 전문 중심 기업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윤리경영과 내실경영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매력적인 매물
여기저기서 눈독

LIG손보가 M&A시장에 나오자 손보 업계는 요동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KB금융지주와 NH금융지주가 뛰어든 우리투자증권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기존 손보사 가운데 업계 5위인 메리츠화재가 4위인 LIG손보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성공할 경우 일약 업계 2위로 떠오를 수 있어 보험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현재 손해보험업계는 삼성화재(매출액 16조5000억원), 현대해상(10조1500억원), 동부화재(9조6900억원), LIG손보(8조9000억원) 등 4강 구도가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다. 하위권 손보업체가 LIG손보를 인수하게 되면 단숨에 2위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다.


LIG손보 측은 매각 주관사를 선정해 매각 작업에 들어가면, 6개월∼1년 사이에 매각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를 시도했던 KB금융과 보험사를 갖고 있는 신한금융, NH농협금융 등 금융지주사 등을 LIG손보 지분 인수 후보군으로 꼽는다. 또 LG그룹과 국내외 사모펀드(PEF)들도 인수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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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