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욕하면서 보는 <오로라 공주> 왜?

  • 최현경 mw2871@naver.com
  • 등록 2013.11.26 09: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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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이다 죽이다 이젠 ‘예고살인’

[일요시사=사회팀] 스타작가 임성한의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았던 MBC 드라마 <오로라 공주>가 ‘막장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배우들의 잦은 하차, 개연성 없는 전개 방식, 연장방송 등의 논란이 계속되자 네티즌들은 실소를 넘어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




MBC 일일드라마 <오로라 공주>가 공감제로 ‘막장’드라마 1위의 오명을 입었다. <오로라 공주>는 대기업 일가의 딸 ‘오로라’와 까칠 완벽남 ‘황마마’의 순수한 사랑이야기로 2011년 SBS 드라마 <신기생뎐> 이후 2년여 만에 돌아온 임성한의 복귀작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오로라 공주>는 제작 발표회 당시 가족들의 따뜻한 사랑을 보여주겠다는 제작의도를 밝혔다. 그러나 최근 배우들의 강제하차 논란, 비윤리적인 대사, 극중 인물들의 황당한 죽음 등으로 네티즌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작가 퇴출 운동

그 시작은 중견 배우들의 하차부터였다. 극중 ‘오로라’의 아버지로 출연한 오대산(변희봉)이 사업 부도로 충격을 받은 뒤 쓰러져 사망한 것을 비롯해 오로라의 오빠로 등장한 박영규, 손창민, 오대규 등 6명의 배우가 미국으로 떠나는 설정으로 동시에 하차했다.

갑작스레 하차한 손창민은 “어제 밤까지 녹화했다. 다음날 전화로 하차통보를 받아 황당하다”고 말해 강제하차 논란이 일었다. 이후 “암세포도 생명이니 죽일 수 없다” 등의 공감되지 않는 대사들과 개연성 없는 죽음으로 임예진이 하차하면서 논란이 고조됐다. 지난 18일 제작진이 주인공에게 마지막으로 남겨진 어머니 사임당(서우림)의 하차를 사전 공지하는 이례적인 상황에 네티즌들은 ‘예고된 살인’이라며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이어 지난 9월 당초 120회 제작 예정이었던 <오로라 공주>는 “풀 이야기가 많다”는 임 작가의 요구로 30회가 연장 결정됐고, 최근 25회 분량의 추가연장이 논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난 네티즌들은 <오로라 공주> 연장반대, 임성한 작가 퇴출, 협찬광고상품 불매운동 등의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첫 방송부터 “‘오로라’가 아니라 ‘안드로메다’다” “‘막장이 아니라 엽기다’”라며 비아냥거리던 네티즌들은 이제 “드라마가 거지같다” “쓰레기다”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아이디 bboo****는 “그러니까 이걸 왜 보냐. 안 보면 종영할 거 아니냐”라고 말하자 아이디 tlat****는 “이 정도로 심한 건 욕하면서 보는 시청자가 문제가 아니고, 작가가 문제다. 전문가한테 정신감정 한 번 받아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아이디 flyi****도 “시청자들이 욕하면서도 봐주는 덕에 이런 쓰레기 괴물작가가 탄생하는 거다. 요즘 드라마들 보면 작가들의 정신상태가 매우 의심스럽다.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도 교육인데, 아이들이 시청할 수도 있는 시간대에 이런 (막장)드라마가 방영된다는 게 참 어이가 없다”며 반감을 드러냈다.

임 작가는 이전 작품에서도 공감하기 난해한 소재와 이야기 전개로 네티즌들의 원성을 들었다. 2004년 MBC 드라마 <왕꽃 선녀님>에서는 입양아를 개구멍받이로 묘사해 입양협회가 시위를 하는 등의 사태를 불러오며 작가가 교체되기도 했다.

만화 같은 황당 사망…강제하차 배우만 11명 
전개방식, 대사, 연장방송 등도 도마에 올라

한편에서는 이러한 임 작가의 자극적인 설정이 오히려 극의 재미를 더한다는 네티즌들도 상당하다.


아이디 nymp****는 “초반에는 안 봤는데 지금은 어쩔 수 없이 보게 된다”며 “이혼하나 안하나 엄청 궁금해서 욕하면서 본다는 말을 정말 실감하게 된다”고 말했다.

아이디 kruf****도 “아무리 욕하고 비난해도 임 작가의 필력만큼은 인정 안할 수가 없다. 임 작가의 작품에는 시청자를 빨아들이는 무언가가 있다. 흡입력만큼은 정말 현재 활동하는 드라마 작가들 중 최고라고 말해주고 싶다”며 의견을 더했다.

이어 아이디 yana****는 “내가 아는 사람은 이 드라마가 막장이라서 재미있다고 하더라”며 “다른 드라마들은 부잣집 아들과의 신데렐라 스토리이거나 진부해진 전개가 재미없다. 근데 <오로라 공주>는 매번 새롭고 신기해서 재미있다더라. 전개가 진부해지면 지루한 점을 임 작가는 파고든거다”며 임씨를 옹호했다.

그러자 <오로라 공주>를 재미있게 시청 중이라는 아이디 wjda****도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는 항상 상식에서 벗어나고 기존 드라마와는 다르기 때문에 매번 논란이 되는 듯하다”며 “이해가 안 되는 설정들도 있지만 어떤 황당한 이야기들이 나올지 기대하면서 본다. 예전 드라마 <보고 또 보고>에서의 ‘겹사돈’ 설정도 그 시대에는 난리였다”라며 이를 거들었다.

“시청자 무시”

일각에서는 해당 방송사인 MBC의 행태를 지탄하기도 했다. 높은 시청률 때문에 ‘막장 드라마’로 변질된 <오로라 공주>의 연장방송을 허가한 MBC 측의 결정은 시청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아이디 jcyu****는 “요즘 드라마 중 막장 아닌 작품이 얼마나 될까? 문제는 MBC다. 그래도 공영 방송인데 작가에게 질질~~ 시청자는 우습다 이건가? 막장 드라마도 모자라 연장이라 그 시간이 정말 아깝지 않은가? 그 시간에 차라리 불우 이웃 캠페인이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오락을 해라”라고 비판했다.

아이디 iolo****는 “MBC는 돈만 되면 24시간 야동이라도 틀 것이다. 그래놓고 공영방송이고 문화방송이라고? 진심으로 MBC 드라마 안본다. 자부심도 자존심도 없는 썩어빠진 것들”이라며 신랄하게 비난했다.


최현경 기자 <mw287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스타 작가들 수입은?
회당 수천만원 ‘훌쩍’

<오로라 공주>의 추가 연장에 따른 임성한 작가의 원고료 수입이 50억이 넘는다는 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반 드라마 작가의 원고료는 한국 방송작가협회와 방송3사가 협의해 결정된 방송 원고료 지급기준표에 근거해 책정된다. 지난해 한국방송작가협회가 공개한 원고료 지급기준표에 의하면 일일 연속극의 경우 10분당 24만8950원이다.

그러나 스타작가들은 원고료 지급기준표에 적용되지 않는다. 집필하는 드라마마다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스타 작가 김수현, 문영남, 임성한 등은 지급 기준표와 적용받지 않고 제작사와의 협의를 거쳐 계약을 체결한다. KBS 드라마 <목욕탕집 남자들>, MBC 드라마 <청춘의 덫> 등의 김수현은 JTBC 드라마 <무자식 상팔자> 집필 당시 회당 1억원에 가까운 원고료를 받았다고 한다.

방송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논란의 당사자인 임성한은 2010년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를 집필할 당시 회당 2800만∼3000만원 가량의 원고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고, 유명세에 원고료가 더 올랐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를 기준으로 <오로라 공주>가 50회를 연장해 총 175회를 방송할 경우, 임 작가의 원고료는 50억을 넘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오로라 공주>의 제작진은 “추가 연장없이 150회로 종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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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