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양산하는 ‘묻지마 국감’ 실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10.28 14: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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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울한 희생양들 말도 못하고 ‘끙끙’

[일요시사=사회팀] 국정감사 기간 국회는 말 그대로 총성 없는 전쟁터가 된다. 의원들은 국감 기간 동안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조그만 것 하나라도 꼬투리를 잡기 위해 혈안이 된다. 하지만 국감을 통해 소위 뜨고 싶어 하는 정치인들의 과도한 욕심은 때론 억울한 희생양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일명 ‘묻지마 국감’의 실태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국정감사(이하 국감) 시즌이 돌아왔다.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국감은 오는 11월2일 막을 내린다. 국감은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켜야만 하는 국회의원들에게는 결코 놓칠 수 없는 절호의 기회다. 당연히 의원들은 조그만 것 하나라도 꼬투리를 잡기 위해 혈안이 되고 피감기관과 의원들 간엔 날선 공방전이 오갈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감 기간 동안 억울한 희생양이 속출하기도 한다. 소위 뜨고 싶어 하는 의원들의 과한 욕심이 만들어 낸 ‘묻지마 국감’ 때문이다.

일단 찌르고 보자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은 지난 14일 하림과 체리부로, 동우 등 대형 육계회사들이 닭 사육 농가에게 돌아가야 할 재해보험금 17억700만원 중 6억2200만원을 챙겨갔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계육협회는 당장 사실무근이라며 해명하고 나섰다. 보험금으로 밀린 사료대와 병아리 값을 치른 것을 가지고 의원실에서 오해한 것이라는 해명이었다. 외상대금을 정산 처리하고 나머지를 농가에 지급했고, 어떠한 부당한 사실도 없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영세 농가를 위해 외상까지 받아줬던 대형 육계회사들은 졸지에 부도덕한 회사로 낙인 찍혀버렸지만 피해보상을 요구할 길은 어디에도 없었다.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지난 14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5년간 신고된 급발진 사고 286건을 분석한 결과 현대차의 쏘나타가 급발진 사고가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쏘나타LPG 모델이 25건이었으며 휘발유 모델 쏘나타 13건까지 더하면 38건에 달했다. 이 의원의 발표는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왔고, 각 포털사이트에서 인기기사 상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이에 현대기아차 측은 “해당 차량의 총 판매대수 대비 비율은 따지지도 않고 발표한 자료는 문제가 있다”며 이의를 제기했지만 이미 해당 차량과 기업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은 뒤였다.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4대강 사업에서 원청사가 하도급을 주며 단가를 크게 낮추는 방식으로 거액을 챙겼다고 주장했다가 논란을 초래했다. 문 의원은 수자원공사가 시행한 13개 공구에서 원도급을 받은 대형건설사 20곳에 대한 하도급 비율을 분석한 결과 대형건설사들이 1조원에 달하는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묻지마 자료 그대로 받아쓰는 언론사들
엄청난 피해입고도 보상받을 길도 막막

당장 대형건설사들은 반발했다. 문 의원 측이 도급액 가운데 하도급비용(외주비용)을 뺀 나머지 1조506억원 전액을 부당이익으로 규정지은 것은 말도 안 된다는 주장이었다. 공사에는 외주비용을 빼고도 직접공사비와 자재ㆍ용역ㆍ장비 비용 등이 드는데, 이를 전혀 산정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부 업계에서는 4대강 사업을 흠집 내기 위해 무리한 분석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의심까지 하고 있다.

민주당 김승남 의원이 비리기관으로 지목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도 현재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중국 청도물류센터 건설과 관련해 김 의원은 지난 15일 “aT가 중국 청도에 추진 중인 물류 인프라 사업이 각종 건설 비리로 분탕질 되고 있다”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하지만 aT는 김 의원이 현지사정도 모른 채 청도물류센터를 각종 부정비리가 판을 치는 곳으로 묘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aT는 “청도물류센터 건설에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난립해 있어 이들이 서로를 깎아내려 좀 더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기 위해 각종 투서 등 민원을 여러 기관에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부지 고가매입, 리베이트 요구, 사업비 전액 탕진, 시공도면 유출, 향응제공, 특정인 관련설 등 대부분은 민원인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 측이 이 같은 현지사정을 감안하지 않고 민원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발표했다는 불만이다.

또 지난 17일에는 민주당 박기춘 의원이 제주신공항 개발계획이 동남권신공항에 밀려 무산됐다는 발표를 해 제주지역이 발칵 뒤집히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한국공항공사 내부문건인 ‘김해·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추진계획 재검토 보고서’를 공개하고 동남권신공항이 추진되면서 공항공사가 올해 추진키로 했던 김해·제주공항 마스트플랜 수립용역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는 공항개발 소관부서인 국토교통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제주·동남권 신공항 건설 타당성 검토를 위해 올해 항공수요조사를 거쳐 내년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키로 함에 따라 공항공사가 중복되는 자체계획을 폐지했다는 것이었다. 한국항공공사는 “박 대통령의 공약인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새누리당의 자체 조사 결과 국감 시작 후 일주일 만에 통계를 잘못 인용하거나 왜곡하는 등의 사고가 40건을 넘었다고 한다. 불과 3주일 동안 무려 630개나 되는 피감기관을 감사하다보니 이 같은 사고는 필연적이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전공과 상관없이 상임위가 배정되는 경우도 잦다보니 피감기관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해 이러한 현상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복불복 국감?

한 기업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잘못된 통계나 오류를 바탕으로 발표를 해도 언론들은 별다른 검토도 없이 그대로 보도해버리는 관행이 국감 때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또 의원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해당기업에 확인절차도 제대로 거치지 않는다”며 “기업은 그로 인해 이미지 등에 엄청난 피해를 입지만 이를 보상받을 길도 전혀 없다”고 하소연했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상시국감을 도입해 국회도 의혹이나 의문점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검토하고, 당사자들의 입장을 여유있게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하지만 상시국감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제자리걸음 중이다. 또 국정감사의 순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국회의원들이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감에서 이런 일도?
증인이 사람 잘못 불렀다며 퇴장

지난 15일 열린 정무위 국감장에 자동차 가격 사전 담합 의혹을 이유로 소환된 임준성 한성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저희는 부동산 임대업회사다. 자동차와 관계가 없다”는 말 한마디를 남기고 떠났다. 

제에거 벤츠코리아 대표도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관계에 대해 “전적으로 별개의 두 사업자로 상호출자 등 지분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을 소환한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두 사람을 위증죄로 고발하고 종합감사 때 재출석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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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