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양각색 정치인 별명 엿보기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9.24 13: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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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명 안에 정치철학부터 삶의 궤적까지

[일요시사=정치팀] 정치인들은 별명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어떤 별명을 가지냐에 따라서 유권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도 있고, 반대로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별명은 성격·행동·사건들로부터 특정 이미지가 추출되어 만들어진다. 정치인들의 별명을 살펴보면 그들의 정치철학은 물론 그들이 걸어온 삶의 궤적까지 엿볼 수 있다.




정치인에게 별명은 '계륵'과 같다. '나쁜 별명'은 선거 때마다 정치인을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며 괴롭힌다. 반면 정치인의 장점을 부각시켜 주는 '착한 별명'을 얻기는 하늘에 별 따기다. 그렇다고 아예 별명이 없는 정치인은 그만큼 존재감이 없다는 뜻이라 섭섭하다.

정치인에게 별명이란 그야말로 있어도 걱정, 없어도 걱정인 계륵인 셈이다. 하지만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정치인의 별명은 때론 어렵고 복잡한 정치에 일반인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그렇다면 정치인들의 별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나쁜 별명

우선 정치인들의 별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1948년 5월31일 개원한 제헌국회 시절 정치인들은 이름보다 '호'로 불리는 경우가 많았다. 제헌국회와 2대국회에서 국회의장을 지낸 신익희 의원은 호인 '해공(海公)'을 붙여 '해공선생'으로 불렸고, 이승만 초대대통령의 비서로 2대 국회의원과 3대 국회의장을 지낸 자유당 이기붕 의원은 '만송(晩松)선생'으로 불렸다.

동료 의원들도 서로 호를 이름처럼 불렀고 국민들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시대 관습이 일부 남은 탓이었다. '높은 분'들의 이름을 함부로 부를 수 없는 사회 분위기도 영향을 줬다.

195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호가 아닌 진짜 별명으로 불리는 의원들이 속속 등장했다. 박영출 당시 국회 외무위원장(자유당)은 1956년 국제 시계 밀수사건에 연루되면서 밀수범인 '마카리오 장'의 이름을 따서 '마카리오 박'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얻었다.


5선 의원으로 6~7대 국회의장을 지낸 이효상 의원(공화당)은 사고로 얼굴색이 군데군데 달라 '얼룩소'로 불렸다. 제헌국회부터 내리 5선을 한 이학재 부의장(자유당)은 대답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고 해서 '런던 포그'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러나 민주화 이전에는 정치인을 풍자해 별명을 붙인다는 것은 무척 어려웠다.

정치환경의 변화로 다른 정치인들은 두 번 다시 얻지 못하게 된 별명들도 있다.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김성회 전 의원의 '핵주먹', 통합진보당 강기갑 전 대표의 '공중부양', 민주통합당 문학진 전 의원의 '문해머' 등이다.

이들 별명은 과거 국회에서의 몸싸움 중 생긴 것들이다. 하지만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권한이 다수당의 '날치기' 수단으로 오용돼 국회 폭력사태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국회선진화법이 제정됐기 때문에 국회에서의 몸싸움은 앞으로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정치인의 별명은 때로 대중들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척도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 대선에서 승리하며 우리나라의 최고권력자로 등극한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는 국회의원 시절부터 수많은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박 대통령의 별명은 '선거의 여왕' '수첩공주' '얼음공주' '불통공주' '발끈해' '야근해' '복당녀' 등이 있다.

모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박 대통령은 얼음공주나 수첩공주란 별명이 붙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기자들이) 제게 묻는 것은 항상 심각한 문제다. 첨예한 갈등이나 논쟁거리만 묻는다. 막 웃으면서 즐겁게 말할 수는 없다. 심각하게 대답하다 보니 국민 여러분이 딱딱한 표정만을 보게 돼서 차가워 보이지 않았을까 생각 한다"고 답했다.

시대 따라 변하는 정치인 별명
있어도 걱정, 없어도 걱정 '계륵'

수첩공주란 별명에 대해선 "저를 공격하기 위해서 만든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수첩공주 같은 별명은 괜찮다. 저는 굉장히 수첩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수첩공주는 한나라당 대표 시절 박 대통령이 늘 수첩에 적힌 단어와 문장을 토대로 말을 하는 습관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정작 중요한 사회적 현안에 대해서는 묵비권을 행사한다는 비난도 거셌다.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정국'에서는 줄곧 침묵을 지키며 당시 당을 떠난 친박 측근들의 복당 문제 얘기만 주로 한다고 해서 복당녀라는 별명까지 추가로 얻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과거 부정적 이미지였던 수첩공주라는 단어를 신뢰의 정치인을 상징하는 단어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역발상의 계획을 세웠다.

박 대통령 측은 대선기간 "수첩 공주는 '적고, 그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를 나타낸다"고 홍보했다. 박 대통령의 페이스북 계정도 수첩공주다.

여야 대표들의 별명도 눈길을 끈다. 여당인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의 별명은 '어당팔'이다. '어수룩해 보여도 당수가 팔단'이란 뜻이다. '특유의 온화한 성품과 달리 당찬 면모를 가졌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제1야당인 민주당 김한길 대표의 별명은 '협상의 명수'다. 17대 국회 건설교통위원장 시절엔 여야 간 첨예하게 맞섰던 행정중심복합도시법 통과를 극적으로 성사시켰고,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시절인 2006년 1월엔 '산상회담'을 통해 사학법 문제로 장외투쟁 중이던 한나라당의 원내 복귀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또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승리에 큰 역할을 하면서 '대통령 제조기'라는 별명도 있었다.

평생 변절자 이미지를 씻지 못해 고심인 정치인들도 있다. 6선의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은 무려 9차례 탈당과 입당을 반복해 '철새'라는 별명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선거에서 이기자 철새는 '불사조'가 됐고, '피닉제'(불사조를 뜻하는 피닉스와 이인제의 합성어)라는 별명으로 진화했다.

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도 지난 2007년 대선경선 과정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을 탈당하면서 생긴 '배신자' 이미지를 아직까지도 깨끗이 씻지 못하고 있다.

착한 별명

네티즌들은 손 고문에게 손학규+철새라는 뜻의 '손학새'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철새정치인이라는 비판이었다. 손 고문이 당시 경선 도중 칩거에 들어가자 '쇼학새'라는 별명도 추가됐다.

최근 정치권에선 이른바 '저격수 시리즈'도 인기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안철수 저격수', 김성태 의원은 '박원순 저격수', 김진태 의원은 '종북 저격수', 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국정원 저격수'로 불린다.

이밖에 정치적 행보와 외모가 비슷한 큰 정치적 인물을 내세운 '리틀 OOO'라는 별명도 흔히 볼 수 있는 정치인들의 별명이다. 김두관 전 경남지사와 평화민주당 한화갑 전 대표 등은 각각 '리틀 노무현', '리틀 DJ'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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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