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제철소 3고로 가동, 45조 생산 유발…철강산업 새역사 썼다


[일요시사=경제2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마지막 3번째 고로가 13일,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지난 7년간 현대제철은 당진 일관제철사업에 9조9000억원을 투자해 45조원 대의 생산유발 효과를 내며 철강 산업의 새 역사를 썼다. 당진제철소는 국내 최초의 제선, 제강, 압연 등 철강의 3공정을 모두 갖춘 민간 일관제철소다.

현대제철은 이날, 충남 당진제철소 제3고로 공장에서 성공적인 가동의 시작을 내외에 알리는 화입식 행사를 가졌다.

화입식에는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고로 엔지니어링을 주관한 폴워스 사 마크 솔비 사장 등 내외빈과 임직원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지난 7년간 새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현대제철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일관제철소 건설에 나섰다. 


총 투자비는 9조8845억원으로 지난 2011년 1월과 11월에 각각 가동된 1, 2고로 건설에 6조2300억원, 3고로 건설에 3조6545억 원이 투입됐다.

지난 7년간 생산유발 효과는 45조8810억원이었는데, 한국산업조직학회에 따르면 건설과정에서 21조3240억 원(1, 2기 13조9400억원·3기 7조3840억원), 고로 운영과정에서 24조5570억 원(1, 2기 16조2780억원, 8조2790억원)씩 생산유발 효과를 냈다.

또 총 20만6100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도 냈다. 건설과정에서 9만5800명(1, 2기 6만2600명·3기 3만3200명), 운영과정에서 11만300명(1, 2기 7만3100명·3기 3만7200명) 등이다.

이번 3고로 가동으로 무역 수지 개선 효과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한국은 지난해 기준 1인당 철강소비량 1114.1㎏로 세계 1위, 조강생산량 15억4680만t으로 세계 5위 철강 강국이지만 일본과 중국을 상대로 한 철강 무역에서는 적자를 보고 있다.

고품질의 쇳물을 생산하는 상공정은 최근까지도 포스코 등 일부기업이 전담하고 있어서 이후 제품을 생산하는 하공정 기업들은 소재용 철강재 부족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 해동안 중국, 일본에서 수입된 소재용 철강재는 2000만t으로 지난해 국내 조강생산량 6907만t의 약 30% 수준. 


이에 따른 철강부문 대일 무역적자는 38억 달러로 전체 대일무역적자 256억 달러 중 14%를 차지한다. 중국산 철강재 무역적자액도 41억 달러에 달한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당진제철소 1, 2, 3고로 가동으로 발생하는 수입대체 효과는 연간 8조9000억원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품질의 철강 소재를 적기에 공급, 경기 침체로 고전하고 있던 건설, 조선, 기계, 자동차 등의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시키고 물론 무역 역조에 따른 국부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당진제철소 가동으로 현대제철은 글로벌 11위의 종합 철강회사로 급부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당진제철소는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서 현대·기아차의 미래 자동차 완성을 위한 철강 부품 개발이라는 중책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이날 3고로 가동으로 조강생산능력 기준 11위에 올라섰다. 세계철강협회 자료 기준, 2010년까지 글로벌 철강기업 순위 20위권 밑에 머물렀던 것에 비해 3년만에 9계단을 껑충 뛰어오른 것.

현대제철은 전기로 1200만t, 당진제철소 1200t씩 모두 2400t의 조강생산능력을 갖추게 됐다.

당진제철소는 건설용 강재부터 조선용 후판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신제품 생산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이미 당진제철소 1고로 가동 이후 최근 3년간 총 81종의 자동차용 열연강판 강종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현재 국내 생산 중인 완성차 적용 강판 강종의 99%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올해도 차세대 자동차용 신강종을 개발 중인데, 내시효 외판, 저항복형 50K급 외판, 사이드아우터용 고강도 외판 등 고유 강판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내시효 외판은 항복강도(복원), 연신율(늘임)을 개선, 기존 외판보다 가공성 유지 기간을 연장한 제품이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1년 이상의 시효 보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2014년께 내시효 강판이 양산되기 시작하면 판매망 확대가 기대된다.

현대제철은 ▲섀시용 초고강도 열연도금재 ▲저항복형 50K급 외판 ▲사이드아우터용 고강도 외판 등 독자 신강종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 ▲고망간강 ▲초고강도 경량강판 ▲아연망간도금강판 등 차세대 신개념 자동차강판을 장기적인 목표로 두고 제품 선행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세계 유수의 철강업체들이 대형 M&A를 통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온 것과 달리 현대제철은 자체적인 투자만으로 이뤄져 더욱 의미가 깊다. 이번 3고로 화입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해웅 기자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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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