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제철소 3고로 가동, 45조 생산 유발…철강산업 새역사 썼다


[일요시사=경제2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마지막 3번째 고로가 13일,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지난 7년간 현대제철은 당진 일관제철사업에 9조9000억원을 투자해 45조원 대의 생산유발 효과를 내며 철강 산업의 새 역사를 썼다. 당진제철소는 국내 최초의 제선, 제강, 압연 등 철강의 3공정을 모두 갖춘 민간 일관제철소다.

현대제철은 이날, 충남 당진제철소 제3고로 공장에서 성공적인 가동의 시작을 내외에 알리는 화입식 행사를 가졌다.

화입식에는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고로 엔지니어링을 주관한 폴워스 사 마크 솔비 사장 등 내외빈과 임직원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지난 7년간 새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현대제철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일관제철소 건설에 나섰다. 


총 투자비는 9조8845억원으로 지난 2011년 1월과 11월에 각각 가동된 1, 2고로 건설에 6조2300억원, 3고로 건설에 3조6545억 원이 투입됐다.

지난 7년간 생산유발 효과는 45조8810억원이었는데, 한국산업조직학회에 따르면 건설과정에서 21조3240억 원(1, 2기 13조9400억원·3기 7조3840억원), 고로 운영과정에서 24조5570억 원(1, 2기 16조2780억원, 8조2790억원)씩 생산유발 효과를 냈다.

또 총 20만6100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도 냈다. 건설과정에서 9만5800명(1, 2기 6만2600명·3기 3만3200명), 운영과정에서 11만300명(1, 2기 7만3100명·3기 3만7200명) 등이다.

이번 3고로 가동으로 무역 수지 개선 효과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한국은 지난해 기준 1인당 철강소비량 1114.1㎏로 세계 1위, 조강생산량 15억4680만t으로 세계 5위 철강 강국이지만 일본과 중국을 상대로 한 철강 무역에서는 적자를 보고 있다.

고품질의 쇳물을 생산하는 상공정은 최근까지도 포스코 등 일부기업이 전담하고 있어서 이후 제품을 생산하는 하공정 기업들은 소재용 철강재 부족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 해동안 중국, 일본에서 수입된 소재용 철강재는 2000만t으로 지난해 국내 조강생산량 6907만t의 약 30% 수준. 


이에 따른 철강부문 대일 무역적자는 38억 달러로 전체 대일무역적자 256억 달러 중 14%를 차지한다. 중국산 철강재 무역적자액도 41억 달러에 달한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당진제철소 1, 2, 3고로 가동으로 발생하는 수입대체 효과는 연간 8조9000억원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품질의 철강 소재를 적기에 공급, 경기 침체로 고전하고 있던 건설, 조선, 기계, 자동차 등의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시키고 물론 무역 역조에 따른 국부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당진제철소 가동으로 현대제철은 글로벌 11위의 종합 철강회사로 급부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당진제철소는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서 현대·기아차의 미래 자동차 완성을 위한 철강 부품 개발이라는 중책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이날 3고로 가동으로 조강생산능력 기준 11위에 올라섰다. 세계철강협회 자료 기준, 2010년까지 글로벌 철강기업 순위 20위권 밑에 머물렀던 것에 비해 3년만에 9계단을 껑충 뛰어오른 것.

현대제철은 전기로 1200만t, 당진제철소 1200t씩 모두 2400t의 조강생산능력을 갖추게 됐다.

당진제철소는 건설용 강재부터 조선용 후판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신제품 생산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이미 당진제철소 1고로 가동 이후 최근 3년간 총 81종의 자동차용 열연강판 강종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현재 국내 생산 중인 완성차 적용 강판 강종의 99%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올해도 차세대 자동차용 신강종을 개발 중인데, 내시효 외판, 저항복형 50K급 외판, 사이드아우터용 고강도 외판 등 고유 강판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내시효 외판은 항복강도(복원), 연신율(늘임)을 개선, 기존 외판보다 가공성 유지 기간을 연장한 제품이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1년 이상의 시효 보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2014년께 내시효 강판이 양산되기 시작하면 판매망 확대가 기대된다.

현대제철은 ▲섀시용 초고강도 열연도금재 ▲저항복형 50K급 외판 ▲사이드아우터용 고강도 외판 등 독자 신강종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 ▲고망간강 ▲초고강도 경량강판 ▲아연망간도금강판 등 차세대 신개념 자동차강판을 장기적인 목표로 두고 제품 선행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세계 유수의 철강업체들이 대형 M&A를 통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온 것과 달리 현대제철은 자체적인 투자만으로 이뤄져 더욱 의미가 깊다. 이번 3고로 화입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해웅 기자 <haewoong@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