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정영주

"소외된 이들의 추억, 주인공으로 그리죠"

[일요시사=사회팀]사람들은 흔히 시공을 넘나든다는 말을 쓴다. 여기서 시공은 시간과 공간. 예술은 이 시간과 공간을 비틀어 관객에게 특별한 정서적 경험을 안겨준다. 정영주 작가의 그림은 이 시공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른바 시공을 허문 초현실의 세계가 우리를 기다리는 것이다.




프랑스 유학파인 정영주 작가는 집이라는 공간을 소재로 그림을 그려온 국내 미술계의 주목받는 블루칩이다. 그의 주된 작업 모티브는 산동네와 판자촌 그리고 마천루가 거세된 도시 한편의 서정성이다. 정 작가의 작업노트를 보면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그리운 마음 담아

"나는 나의 작업을 통해 소외된 것들과 잊혀진 것들을 그 속에서 끄집어내어 그들의 파라다이스로 바꿔보고 싶다. (중략) 거대한 빌딩 속에서 소외된 채 숨어 살고 있는 판잣집과 숨겨진 추억들을 과감하게 등장시켜 그들에게 주인공의 역할을 부여해주고 싶다."

최근 경기 파주 헤이리 마을에서 9번째 개인전을 연 정 작가는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지난날을 회고했다. 그가 유년 시절을 추억하는 장면에는 어김없이 산동네가 등장했다.

"저는 산동네에서 태어났고,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어요. 한때는 부모님이 절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죠. 구박받는다는 기분? 그래서인지 한국에 있을 때는 굉장히 내성적이었어요. 지금은 작업을 통해 제 성격을 스스로 극복했지만 아직 소외된 것들에 대한 애정이 많아요. 어쩌면 그 어린 날의 여러 가지 모습이 집이라는 공간으로 압축돼서 표현된 것일 수 있죠."


정 작가는 대학시절 프랑스문화원을 1주일에 1번씩 들르며 프랑스 유학을 꿈꿨다. 그에게 유학은 억압된 현실의 출구이자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이었다. 유럽 유학생활을 마친 정 작가는 90년대 중후반 세계 미술계의 큰 흐름을 따라 뉴욕으로 갔지만 예술가가 거대 도시에 압도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다.

"미국보다는 프랑스에서 더 많은 영향을 받았어요. 유럽에 있다가 서울에 오면 굉장히 다이나믹해요. 여기서 다이나믹은 굉장히 순화된 표현이고요(웃음). 그런데 전 이런 다이나믹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어찌됐든 어릴 때부터 참 많이 돌아다닌 것 같아요. 서울에서 시골로 다시 서울로 대학에 왔다가 외국으로 또다시 서울로 부산으로…. 그때마다 느낀 정착하고 싶다는 욕구. 어쩌면 제가 집이란 공간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그런 결핍된 무의식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산동네 판잣집 주제로 활동  
한지 소재로 '콜라주' 작업 주목

정 작가는 한지를 소재로 한 콜라주(혹은 파피에콜레) 작업을 하고 있다. 그림의 소재인 집도 굉장히 한국적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정 작가에게 '유학을 왜 갔느냐'고 묻는다.

"저는 유학을 가면서 다 버리고 새로 출발해야 한다는 결심을 세웠어요. 진짜 내 것이 무엇인가란 고민이 있었고요. 우리처럼 획일적인 문화에 매몰돼 있었다면 지금의 작품이 나올 수 없었을 거라 생각해요. 당시 미디어아트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미술이 유행했지만 전 저한테 맞는 작업이 제일 정직한 작업이라고 믿었어요. 그렇게 구성이나 형식도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정 작가는 "어릴 때 갖고 있던 기억을 매개로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그림 안에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한지의 따뜻한 물성과 입체감은 매끈한 캔버스와 대비돼 독특한 분위기를 만든다. 무엇보다 이국적인 색감의 조합은 때론 아기자기한 느낌으로 때론 신비로운 느낌으로 관객들을 흡인한다.




"전 제 그림을 통해 인간의 따뜻한 정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제가 평소 집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은 너무 럭셔리해선 안 되고, 들어갔을 때 아늑한 정말 인간 친화적인 집이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제 그림도 보면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이 들면 좋겠어요. 집이 가진 생명력처럼요."


정직한 작업

정 작가의 그림에서 빛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연의 빛을 그대로 담는 물성을 지닌 한지를 선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정 작가가 그린 야경에는 빛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데 빛은 시각적으로 시선을 모아주기도 하고, 구성적으로는 생명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끝없이 이어진 빛의 향연은 그림 안의 시간의 흐름을 멈춘 채 무한한 공간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정 작가의 그림은 그래서 정박된 영원함에 대한 갈구다. 그리고 이 같은 주제의식을 연출하는 그의 감각은 탄성을 자아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정영주 작가는?]

▲홍익대 회화과(94)
▲프랑스 에꼴데보자르 회화과(97) 졸업
▲갤러리고도 기획전(13), 무이갤러리 기획전(09) 등 개인전 9회
▲서울옥션(12), 현대미술-루트전(11) 등 그룹전 60여회
▲KCAF 한국현대미술제 개인부스전(12) 등 다수 아트페어 참여
▲홍익대·경성대·동의대 등 강사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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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