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률 잡은’ 알앤엘바이오 실체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8.19 13: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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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러운 돈 때문에…덫에 걸려 황천길

[일요시사=경제1팀] 김종률 전 민주당 의원의 투신자살로 줄기세포 기업 ‘알앤엘바이오’가 도마에 올랐다. 올해 5월 상장폐지에 이른 알앤엘바이오는 그간 라정찬 회장의 온갖 비리와 성추문 등으로 일찌감치 문제기업으로 낙인찍혀온 곳이다. 라 회장과 김 전 의원은 30년 지기 ‘절친’이다.



김종률 전 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1년 1월 알앤엘바이오 측이 부실회계 무마를 위한 로비용으로 조성한 5억원을 중간에 가로챈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았다.

김 전 의원은 금품전달 역할을 맡았지만, 이를 금융감독원 간부에게 전달하지 않고 배달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조사를 받은 이튿날. 김 전 의원은 한강에 몸을 던졌고 지난 13일 오후께 시신이 발견됐다.

‘비리집합소’

김 전 의원 투신사건 배후에는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업체인 ‘알앤엘바이오’가 있다. 2011년 당시 김 전 의원은 이 회사 고문으로 일했다.

지난 2001년 설립돼 줄기세포 치료 분야의 새 장을 열었던 것으로 평가받아온 알앤엘바이오는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메디포스트, 차바이오앤과 함께 줄기세포 분야의 3대기업으로 꼽혀왔다. 2009년 코스피 시장에서 주가가 1000% 이상 급등했는가 하면, 우량주들로 구성된 코스피 200지수에 포함된 종목으로 주목 받기도 했다. 그러나 줄기세포 치료제의 불법 해외 원정시술 논란에 휩싸이면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매달 500명에 이르는 한국인들이 아직 안전성이 밝혀지지 않은 줄기세포 시술을 일본에서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알앤엘바이오는 국내에서 약사법에 의해 허가를 아직 받지 못한 것은 안전성 때문이 아니라 유효성에 대한 확증시험도 해야 되는 규정 때문이라고 일축했으나,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안전성과 관련해 제동을 걸면서 논란이 커졌다.

알앤엘바이오는 당시 160억원대 줄기세포를 해외로 밀반출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과 세관의 조사를 받기도 했다. 미국에 설립한 협력업체와 위장거래를 통해 거액의 ‘매출 부풀리기’를 했다는 의혹도 받았다.

서울세관에 따르면, 알앤엘바이오는 2008년 11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860회에 걸쳐 모두 155억원 상당의 줄기세포 및 기초세포를 세관에 신고하지 않고 중국과 일본 병원에 반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앤엘바이오는 이 세포들을 직원들이 직접 휴대하거나 환자명의 기탁화물로 위장해 해외로 반출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사실 확인 후 법적 검토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을 세웠고 올 1월 알앤엘바이오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 3월에는 한국거래소로부터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다. 알앤엘삼미와 합병공시를 발표한 뒤 무려 20차례가 넘도록 합병연기 정정공시를 거듭하다 결국 합병을 취소한 이유다.

이후 ‘자본금의 100분의 50이상 잠식’(66.7%) 사실이 공시되면서 거래소로부터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됐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라 회장은 꾸준히 증자와 자사주 매각을 실시하며 주식을 현금화해 개인주주들로부터 비난을 샀다.

결국 지난 4월 알앤엘바이오의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상장폐지 사유는 감사보고서에 대해 ‘의견거절’ 결정이 나왔기 때문이다.


5억 배달 혐의…조사 받고 한강서 투신
먹튀·성희롱 ‘낙인’오너와 30년 절친

삼일회계법인은 감사이유 거절의 이유로 ▲회사의 중요한 자금거래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수행하지 못했고 ▲관계기업과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의 적정성을 확보할 만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주된 영업활동인 줄기세포의 추출·배양 등 행위가 적법한지 중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은 지난 6월이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서영민 부장검사)는 이날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고 팔아 거액의 시세차익을 챙긴 혐의로 라 회장을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라 회장은 지난 해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미공개 회사 정보를 이용해 주식 약 473만주를 팔아 50억여원을 현금화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라 회장은 또 2008년 3월 홍콩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회사 자금 60억원을 영업자금 대여 명목으로 이체했다. 라 회장은 이 돈을 외국인이 거래하는 것처럼 꾸며 알앤엘바이오 주식을 사들이고 나서 주가가 오르자 이런 차명 보유 주식을 처분해 5억여원의 시세 차익을 거둔 혐의도 받았다.

라 회장은 또 처조카를 성추행해 경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2010년 4월부터 같은 해 8월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처조카 A씨를 성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라 회장을 불구속 입건했다.

한때 ‘신화’로 추앙받던 라 회장은 사면초가에 빠졌고, 그의 30년지기 ‘절친’인 김 전 의원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생을 마무리했다. 

김 전 의원은 라 회장의 충북 청주 신흥고등학교 1년 선배로, 두 사람은 오랜 기간 동안 두터운 친분을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라 회장이 서울대 수의학과 김 전 의원이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두 사람은 고등학교 동문이자 대학교 동문이다.

두 사람이 활동한 지역도 비슷했다. 라 회장의 고향은 충북 청원군, 김 전 의원은 충북 음성군이다. 김 전 의원의 지역구 역시 충북 음성·진천·괴산·증평이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007년 대선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주가조작 진상조사위원장’으로 활동했고, 정운찬 전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도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면서 ‘MB 저격수’라는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지난 2009년 9월 단국대 이전사업과 관련해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로 징역 1년형을 받아 국회의원직을 상실했다.

김 전 의원은 이미 변호사 등록도 취소된 상태여서 2010년 7월 가석방 이후에도 별다른 수입원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몰락한 수재들

2010년 말 라 회장이 어려운 처지의 김 전 의원에게 회사의 고문 자리를 제안했고, 김 전 의원은 지난 1월까지 알앤엘바이오 고문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질기고 모진 인연은 지난 2011년 1월 27일 파탄을 예고했다. 그들의 발목을 잡은 것은 역시 ‘돈’ 문제였다. 라 회장이 알앤엘바이오 부실회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간부에게 5억 원의 뇌물을 전달할 인물로 김 전 의원을 지목했기 때문이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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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