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회원권 상반기 결산>풀 죽은 시장에도 ‘뜨는 종목’ 있었다

장기적인 불황이 거듭되면서 골프회원권 시장 역시 잔뜩 움츠러져 있다. 주식, 부동산과 함께 3대 자산시장으로 불리던 골프회원권 시장은 상대적으로 침체의 늪이 더 깊은 모양새다. 그나마 연초 깜짝 상승세 덕분에 에이스회원권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종합지수가 4.7%의 성장률을 보여 위안이 됐지만 봄 시즌이 미처 끝나기도 전에 다시 내리막길을 탔다. 하지만 다양한 회원 혜택을 가미한 골프장은 예외다.
▲회원우대 정책이 먹혔다= 입장객을 확보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힘 쓴 골프장들이 시세 상승을 이끄는 데 일조했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휘닉스파크다. 강원권에서는 유일하게 상승률 ‘톱 10’에 들었다. 무려 31%나 오르며 그동안 과도하게 떨어졌던 시세를 되찾았다. 동반인 할인 혜택이 동력이 됐다. 평일 15만원, 주말 20만원에서 1인에 한 해 주중 9만5000원, 주말 15만원으로 깎아준다. 한때 20억원을 넘던 ‘국내 최고가’ 남부도 마찬가지다. 8억원대까지 무너졌다가 회원 혜택이 개선되면서 연초부터 강한 상승세를 보여 10억원대 복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월요일과 금요일을 ‘패밀리 데이’로 지정해 가족을 동반하면 그린피를 할인해 준다. 회원 가족 4대에 걸쳐 해당되며 그린피를 50%나 깎아주고 주중 예약권까지 부여했다.
고가의 이른바 프리미엄골프장은 특히 그동안의 매물 기근 현상이 풀리면서 상승폭을 키웠다. 다만 ‘곤지암 3인방’이 고전했다. 모회사인 웅진의 법정관리로 렉스필드가 5.6%가 하락했고, 그 여파로 인근의 남촌과 이스트밸리 역시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시설 개보수가 호재가 된 골프장도 있다. 경기도 화성의 발리오스와 충청권의 그랜드골프장이다. 클럽하우스 신축 및 리모델링을 통해 각각 14.4%, 9.5% 상승했다.
이밖에 접근성이 좋은 용인권이 상승률 상위권에 포진해 여전히 ‘근거리 골프장’의 인기를 누렸다. 신원(36.8%)이 1위, 아시아나(22.2%)와 지산(21.2%) 역시 ‘톱 10’이다. 낙폭이 컸던 종목 가운데서는 1억원대마저 무너졌던 블루원용인과 신안이 30% 이상 오르면서 바닥권 탈출에 성공했다. 판교 개발 호재 덕분에 남서울도 22%나 상승했다.

흔들리지 않은 회원중심 운영이 위기극복
부동산 활성화 정책, 조만간 활기 기대도

 

▲공무원 골프자제령이 ‘변수’= 1분기에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심리로 매수세가 크게 늘었다. 장기간 지속된 저금리 기조도 한몫했다. 실 사용자에게는 은행예금이자보다 회원권을 이용해 얻는 이득이 더 컸기 때문이다. 봄철 골프시즌까지 맞물리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2분기에는 그러나 극심한 내수 부진에 공공기관의 골프 자제령, 봄철 냉해, 때 이른 무더위까지 악재가 쌓였다.
회원권 전문가들은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골프회원권에 대한 관심이 일시적으로 멀어졌지만 오래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경기가 점차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데다가 정부가 부동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어 자금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회복 시기는 가을시즌이다. 실매수세 유입과 더불어 위축돼 있던 수요자들의 투자 심리가 회복된다면 상승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크다. 여기서 눈여겨 볼 종목은 상반기와 유사하다. 일단 접근성이 양호한 곳이 1순위다. 모기업 리스크가 낮은 골프장 역시 관심 종목이다. 물론 골프장 과다 공급, 입회금 반환 문제 등 시장 내적인 문제와 공직자의 골프 금지 해제 여부는 여전히 변수다.
회원권 시장이 장마철과 본격 휴가시즌을 맞아 매매 시기를 조율하고 있어 당분간 변화를 찾기 힘들 전망이다. 초고가대는 남부의 하락세가 이어졌다. 곤지암권의 이스트밸리와 남촌은 적절한 거래주문을 찾지 못했다. 고가대는 대체적으로 약보합세다. 선호도가 높았던 화산과 신원이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가대 역시 매매자들의 반응이 부정적이다. 서울 근교의 인기클럽인 기흥과 남서울, 뉴서울 등은 주문은 증가했지만 호가 공방이 치열한 탓에 거래가 쉽지 않다.
저가대는 그나마 매수세가 증가하면서 선방했다. 근처의 여주, 덕평힐뷰 등도 매수세가 다소 증가했다. 저가대를 중심으로 저점 매수세가 증가하는 양상인데, 파급력은 약해도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저가대의 움직임이 긍정적인 가을시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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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