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동양화가 양홍수

"우직한 먹으로 깨달음 그리죠"

[일요시사=사회팀] 그동안 '소'하면 이중섭 화백을 떠올리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 '소'를 보면 양홍수 작가를 먼저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소처럼 우직이 내면으로 뻗어 가는 양 작가의 그림은 생동적이면서도 강렬한 경험을 전달했다.



현대인은 '힐링'이란 핑계로 문제의 답을 늘 다른 곳에서 찾는다. 하지만 나를 먼저 들여다봐야 상처의 치유가 가능하단 사실을 드러낸 작가가 있다. 동양화가 양홍수 작가는 우직한 먹으로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을 그려냈다. 부드러움과 화려함을 내던진 그의 먹선은 투박하기 때문에 더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나를 찾는다

"이번 전시 주제가 심아(尋我)인데요. 찾을 심과 나 아를 써서 '나를 찾는다'는 뜻입니다. 불교 용어인 '아'를 차용했고요. 아시다시피 사찰에 가면 심우도(尋牛圖)라는 게 있습니다. 어린 동자승이 소를 찾아가는 그림인데 불교에서 이 소가 바로 '아'거든요. 소와 함께 여행을 떠나면서 진정한 나를 찾는다는 의미고, 사실 전 화가이기 때문에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는 사람은 아녜요. 다만 제 내면의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근원적 욕구를 심우도의 형식을 빌려 그린 거죠."

양 작가는 이번 전시를 기획하면서 특별히 소라는 소재에 집중했다. 사람의 감정을 소에 이입해 살면서 성내고, 화내고, 욕심 부리는 과정을 이미지로 표현한 것. "일종의 자기 반영으로도 볼 수 있다"고 양 작가는 말했다.

"대부분의 작가들은 그림 속에서 자기 자신을 표현해요. 소라는 동물은 정말 순하죠. 등치는 엄청난데 그렇게 착하고 겁도 많아요. 그런데 화가 나면요. 정말 말릴 수 없을 만큼 무섭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느끼는 감정도 다르지 않다고 봐요. 늘 억눌린 채 살다가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요. 싸우기도 하고요. 이번 전시에선 소라는 동물을 통해 작가 개인의 감정을 극적으로 표현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양 작가는 스스로가 "소처럼 부지런한 사람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꾸준한 작품 활동 대신 소위 말하는 '딴 짓'을 많이 했다는 게 본인 설명. 그는 "내가 그린 그림으로 물질적 가치를 인정받겠다는 마음이 없어서 편했다"고 회고했다.

"저는 제 스스로가 아둔하면서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게으르고요. 이번 전시된 그림 중에는 '이태백의 시'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작품도 있습니다. 강물에 비친 달인데요. 하늘 위의 달은 실재하지만 우리가 가지 못하고, 강물 위에 비친 달은 지금 내 앞에 있기 때문에 좀 더 친근하죠. 하지만 강 위의 달은 결국 허상이잖아요. 이런 허상을 잡으려고 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많은 걸 느꼈습니다."

'소' 소재로 인간 내면 표현
"관객들, 그림 앞에 20초 서 있으면 성공"

설치 미술 등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양 작가는 평면과 수묵이라는 틀 속에 자신을 가뒀다. 제한된 범위에서 보다 많은 걸 표현하고자 하는 화가 개인의 욕심 때문이다. 때로는 다양한 색을 써보고 싶다는 충동도 느끼지만 절제된 형식 안에서 원하는 그림을 끌어내는 게 양 작가의 보람이다.

"그렇게라도 제한을 두지 않으면 정말 제 멋대로 할 거 아니에요. 그래서 색에 대한 욕심을 버렸고, 또 먹선을 예쁘게 그리려는 욕심도 버렸습니다. 예쁜 그림은 선에 사로잡혀서 원하는 만큼 표현이 잘 안 나와요. 먹물이 번질 때도 있고요. 작은 것에 구애받음 없이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표현하는 편입니다."

양 작가의 수묵화는 검은색과 흰색으로만 그림이 구성돼 있기 때문에 색상의 강렬함에서 종종 서양화와 대비된다. 그러나 한 공간에 놓여 있을 때는 그 어떤 작품보다 깊이를 낼 수 있는 그림이 또 수묵화다.

"다음에는 군중이 있는 그림도 그려보고 싶어요. 한 10m정도 되는 화선지에 말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남들이 하지 않았던 그림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번 그림도 동자승을 빼고, 소에만 초점을 맞췄거든요. 그래서 소를 그리려다 보니까 이중섭 작가가 생각났어요. 구도가 겹치면 안 되니까 하나하나 다 찾아보면서 '이중섭 작가의 소는 대부분 측면을 그렸다' 이런 나름의 결론도 내렸고요(웃음). 솔직히 신경이 좀 많이 쓰여요. 만약 쥐를 가지고 캐릭터를 만든다고 하면 미키마우스가 생각나지 않겠어요?(웃음) 그러나 또 선배 작가와는 어떻게 다른 느낌으로 표현할까란 욕심이 생긴 것도 사실입니다."


내면의 치유

양 작가는 보통 관객들은 그림 앞에서 "2초도 서 있지 않는다"고 담담히 말했다. "그림을 보고 20초 이상 서 있으면 성공"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은 듯 하다.

"그림에 글을 쓴다든가 하는 방법으로 시선을 잡아 놓는 작가도 있어요. 저도 누가 제 그림 앞을 쓱 지나가면 참 허탈하죠. 내 그림이 저 정도로 시선을 못 끌까. 하지만 혼자만의 동굴에 갇혀있기 보단 이런 반응 속에서 또 다른 동력을 찾기도 합니다. 저는 제 그림이 관객의 눈을 사로잡았으면 좋겠어요. 오랫동안 지켜봐도 질리지 않는 그런 그림 있잖아요."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양홍수 작가는?]

▲홍익대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1999년 삼정아트스페이스 개인전
▲2010년 경기도미술관전 외 그룹전 다수
▲2012년 홍연아트센터 개인전
▲2013년 갤러리192(서울·동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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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