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얼굴’ 아모레퍼시픽 횡포 논란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7.01 11:5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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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선 “상생” 뒤로는 “갑질”

[일요시사=경제1팀] 국내 화장품업계 1위인 아모레퍼시픽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이른바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품 밀어내기, 영업사원 빼내기, 일방적 계약해지 등으로 대리점주들의 생명줄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 아무리 판촉 활동 독려를 위한 채찍질이라지만, 대리점 입장에서는 생계수단을 한 순간에 빼앗길 수 있다는 압박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남양유업의 욕설 영업 파문을 계기로 촉발된 식품업계의 대리점 밀어내기(물량 강제 발주) 영업 문제가 화장품업계 전반에도 만연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중심에 서경배 회장이 이끄는 아모레퍼시픽이 서 있다.

10년 인맥 빼가?

경남 마산에서 아모레퍼시픽 특약점을 운영하던 서행수씨는 2006년과 2007년에 실적이 역성장한 것에 대해 본사로부터 경영개선 요청을 받았다. 서씨가 공개한 공문에 따르면, 본사는 2007년 12월 서씨에게 ‘경영개선 요청 내용’을 보내 2008년 판매 증대 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이에 서씨는 2008년 판매목표를 5% 성장으로 잡았지만 그해 9월까지 2.4%에 그쳤고, 본사는 결국 그해 말 거래를 종료했다.

서씨는 실적부진은 대리점을 직영점으로 전환하기 위한 본사의 핑계라고 주장했다. 서씨의 대리점은 과거 우수 대리점으로 선정된 적도 있었고,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

서씨는 “본사 담당자도 실적 때문에 계약해지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를 했다”며 “대리점을 10년 정도 운영하면서 분할을 한 번도 안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씨가 운영했던 방문판매 특약점은 가정 등을 방문해 화장품 외판을 하는 이른바 ‘카운슬러(화장품 방문판매원)’를 관리하는 업체다. 본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제품 등을 받아 재고를 관리하며, 카운슬러의 모집 및 교육 등을 맡고 있다. 카운슬러는 보통 화장품 주구매 대상과 비슷한 여성이 많은 편이고, 학습지 교사 등과 같은 개인사업자(특수고용직) 지위로 특약점 등과 계약을 맺어 영업을 한다.

본사는 계약을 해지하면서 서씨의 특약점에서 10년 동안 계약을 맺어온 60여명의 카운슬러들을 그해 모두 다른 특약점으로 가도록 했고, 이듬해 절반은 다시 직영점으로 이동시켰다.

서씨는 “2009년 1월1일 즉시 아줌마들(카운셀러)에게 (본사가) 문자메시지를 보내 나와 계약이 끝났으니 다른 영업장으로 출근하도록 했다. 방판 특약점 특성상 10년 영업을 해오며 쌓아온 자산과 인맥을 고스란히 내주는 셈이 되었다”고 말했다.

영업실적 강요…달성 못하면 ‘계약해지’
영업사원 교육과 훈련비용도 점주가 부담
제품 밀어내기에 사원 빼내기까지

아모레퍼시픽 특약점주들은 일방적 계약 해지와 인력 빼가기 등의 횡포 외에도, 본사로부터 직영화를 강요받았던 것으로도 나타났다. 과거 태평양 시절인 1970년대 세분화 작업을 하면서, 힘들게 유치한 고객을 타 대리점에 대가없이 넘겨주는 것이 당연한 문화가 됐다는 것이다. 특약점주들은 실적이 좋은 대리점을 강제로 직영화 하면서 회사에서는 합의하에 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입을 모으기도 했다.

현직 특약점 한 관계자는 “지난해 말 회사의 압박에 카운셀러 수십명을 다른 직영점에 빼앗겼다”고 말했고, 또 다른 관계자도 “지금 부산·경남 15개 직영점은 모두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약점주들은 화장품 밀어내기 영업에서도 자유롭지 못했다. 목표영업실적에 도달하지 못하면 밀어내기 식으로 상품을 강매하고, 목표영업실적을 달성한 경우에도 대리점 매도·분할을 강압적으로 유도하고 거부시 계약해지 등을 통해 결국 우수대리점·특약점을 다른 아모레퍼시픽 퇴직자에게 넘기거나 직영화 한다는 것이다.


실제 부산 지역 한 특약점의 2012년 1∼6월 ‘월별 영업 현황’에 따르면 1∼5월 회사에서 특약점에 넘긴 제품 액수가 적게는 300만원에서 많게는 2000만원 가량 계속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달 매출은 보통 1억원 안팎이었다.
이밖에도 특약점주들은 방문판매 영업사원의 교육과 훈련비용 또한 부담해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우월한 지위를 가진 주체에 의한 공정거래법상 불공정 행위 소지가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이철호 가맹거래사는 “영업이 잘되지 않는 특약점은 실적으로 압박하고, 잘되는 점포는 인력을 빼앗는 방식으로 아모레가 직영조직을 키워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제남 진보정의당 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 위원장은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인류를 아름답게, 사회를 아름답게’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으나 실상은 횡포 그 자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측은 계약해지 과정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약정서상 계약해지 3개월 전 통지하도록 되어있으며 이에 맞게 진행된 사안”이라며 “계약을 어기거나, 전체 550여개 대리점의 매출과 비교해 해당 점포의 매출이 낮으면 경영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계약을 종료하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주장일 뿐”

또 카운셀러를 다른 대리점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카운셀러는 개인사업자로 해당 특약점의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자신들의 의지와 무관하게 실직할 수 있어 다른 특약점이나 직영점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라며 “특히 2003년과 현재 80개 직영점의 영업사원 수를 비교하면 오히려 직영점의 카운슬러 수는 감소해 영업사원을 빼갔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억지”라고 반박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올해 경영방침은 ‘함께 가자’다. 고객, 세계, 사회, 임직원과의 ‘동반성장’에 방점을 찍고, 일찍부터 상생 행보를 강조해왔다. 그랬던 아모레퍼시픽이 ‘갑의 횡포’ 중심에 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자신들을 향한 ‘을의 분노’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아모레퍼시픽의 앞으로의 추이와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LG유플러스 ‘슈퍼갑질’논란
“성추행에 술접대까지”

남양유업의 대리점 파문에 이어 대기업들의 횡포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26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을의 피해사례 보고대회’에서는 ‘갑의 횡포’에 눈물을 흘린 피해자들이 대국민 보고대회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LG유플러스의 피해사례 발표에서는 본사의 무리한 영업 강요로 자신의 돈까지 들여가며 고객을 유치하는 이른바 ‘오버펀딩’ 영업피해 사례와 함께 술접대는 물론 성추행까지 당했다는 사례가 보고돼 충격을 줬다. 

충주에서 LG파워콤센터를 운영한 A씨는 “1년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3억 원이 넘는 빚과 함께 본사 직원이 여동생에게 성추행까지 저질렀다”며 “해당 직원은 이 일로 형사고소를 당하자 재계약을 미끼로 여동생으로부터 합의를 받아냈고, 여동생은 불안 증세와 우울증으로 현재도 약을 복용 중”이라고 말했다. 


직영 점장을 하다가 본사의 권유로 2008년 대리점을 오픈한 B씨는 “대리점을 열고나서 제일 먼저 한 일은 본사 상근 담당자에게 술을 대접하는 일이었다”며 “이를 한두 차례 거부하자 본사 직원들은 차량까지 보내면서 ‘와서 술값 계산을 하라’고 요구했다”고 부당한 처사를 고발했다. 

행사를 주관한 김제남 진보정의당 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 위원장은 “겉보기에 근사해 보이던 LG유플러스 대리점의 속사정에 이런 대리점 점주들의 고통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기 힘들었다”며 “LG유플러스의 사례는 특별히 전국적인 피해조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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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