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모 새누리 '계륵'된 사연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7.01 11:37:57
  • 댓글 0개

"미운데 밉다고 말도 못하고…" 새누리는 속앓이 중

[일요시사=정치팀] 새누리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대표 남경필 의원·이하 경실모)이 지난 6월5일 출범 1주년을 맞이했다. 경실모는 그동안 대선 핵심이슈였던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을 주도하면서 당내 개혁과 쇄신을 주도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실모는 불과 출범 1년 만에 전현직 의원 52명이 참여하고 있는 당내 최대모임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경실모를 놓고 새누리당 지도부는 고민에 빠져 있다. 어찌된 사연일까?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새누리당 내에서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갈등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당 지도부가 경제민주화에 대한 속도조절론을 제기하자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하 경실모)이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고 나선 것이다. 경실모 간사인 김세연 의원은 한 언론인터뷰를 통해 "속도조절론이란 표현은 천천히 가자는 의미지만 실제로는 (경제민주화) 강도를 약하게 하자는 뜻으로 들린다"며 '강도조절론'이라고 비판했다.
경제민주화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승리하는 데 가장 큰 원동력이 됐던 이슈지만 대선이 끝난 후 새누리당 내에선 경제민주화 이슈를 두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언제나 경실모가 있었다.

속도조절론?

경실모는 결성될 때부터 정치권의 스포트라이트를 집중적으로 받았다. 경제민주화를 매개로 새누리당의 소장파 의원들이 집결했기 때문이다. 당내 소장개혁파의 주축이었던 남경필 의원이 대표를 맡고 18대 국회 초재선 의원모임이었던 '민본21' 소속 김세연, 김성태, 박민식 의원 등이 모임을 주도했다.

때문에 일각에선 경실모가 겉으로는 박 대통령의 경제민주화에 적극 동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당 주류인 친박계에 맞서는 새로운 세력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기도 했다. 그리고 그 예측은 딱 맞아 떨어졌다.

경실모는 지난해 대선기간 기존 순환출자에 대한 대기업 오너의 의결권 행사 제한, 대기업 집단법 제정 등과 같은 급진적인 경제민주화 정책을 대선 공약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박 대통령과 친박 주류들을 당황하게 했다.


이 과정에서 경실모와 친박계 간의 갈등은 필연적인 것이 됐다. 비록 대선기간 박 대통령과 대립하는 모습이 자칫 내부갈등으로 비춰진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경실모 활동은 잠시 주춤했으나 최근 '갑을 논란'을 촉발한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논란과 '프랜차이즈법'을 포함한 경제민주화 법안 논란이 재연되면서 경실모의 행보는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경실모는 지난해 재벌개혁 입법과제에 주력했던 '시즌1'에 이어 올해 '시즌2'에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대책마련과 불공정거래 근절에 주력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경실모는 현재 '갑을관계 민주화법'이라고 명명한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당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경실모의 행보에 대해 최근에는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직접 '경제민주화 속도조절론'을 주장하며 단속에 나섰지만 경실모는 오히려 최 원내대표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며 거칠 것이 없는 모습이다.

쇄신이미지 도움 되지만 사사건건 '충돌'
경실모, 새누리 당내 갈등 불씨 되나?

경실모는 당 지도부의 속도조절론 제기에도 불구하고 갑을관계 청산 법안을 제출했다. 이 법안에는 당 지도부가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집단소송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안 등이 들어가 있다. 이 밖에 경실모는 재벌총수가 횡령 등을 범했을 경우 집행유예가 불가능하도록 법정형을 7년 이상으로 올린 법안, 사인의 행위금지 청구제도 도입, 고발인(신고인)의 공정위 결정에 대한 불복 기회 부여, 내부고발자 보호 및 보상 강화 등에 대한 법안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 당 지도부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법안들이다. 이 같은 이유로 경실모를 바라보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시선은 싸늘하지만 대놓고 드러낼 수도 없어 답답한 입장이다.

출범 당시 39명의 회원으로 출발한 경실모는 이제는 전현직 의원 52명이 참여하고 있는 당내 최대모임으로 성장했다. 새누리당이 국회 과반수를 살짝 넘기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경실모 소속 의원들이 지도부에 반기를 들게 된다면 여러 가지 주요쟁점들에서 새누리당이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경실모 핵심관계자들 사이에선 일부 법안 처리에 한해 야권과 협력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야당과 연대해서 경제민주화에 보수적인 당 지도부를 압박하려는 포석이다. 경실모 소속 의원 중 20여 명만 민주당과 협력해도 여대야소의 구도가 깨지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경실모에 적극적으로 불만을 제기하기는 힘들다.

또 경제민주화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선도해온 이슈다. 이를 추진하겠다고 결성한 모임에 대해 당 지도부가 압박을 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는 것도 큰 부담이다. 결정적으로 새누리당 지도부로서는 이들을 압박할 마땅한 방안도 없다. 다음 총선이 3년이나 남은 상황에서 현 지도부의 경고는 힘이 실리지가 않는다. 경실모와 사사건건 부딪히면서도 새누리당 지도부가 속앓이만 하고 있는 이유다.

새누리당 내부에선 경실모 소속 의원들이 경제민주화를 빌미로 당내 세력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보내고 있다. 경제민주화를 앞세워 세력화를 이루고 여론의 지지를 등에 업기 위해 마구잡이로 포퓰리즘 법안을 발의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새누리당의 모 의원은 "초재선 의원들이 정무위원도 아니면서 마구잡이로 법안을 내고, 정무위서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도 안 살펴보고 하니까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강도조절론?

경실모가 과연 당내 세력화에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우선 경실모는 지금까지 20개의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을 발의했지만 이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단 한건도 없다.

현재 경실모는 52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경실모 활동에 참여하는 회원은 이 중 절반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제민주화가 지난 선거의 핵심이슈였기 때문에 일단 가입만 해놓은 의원들이 상당수라는 것이다.

이중에는 경실모가 당 지도부와 잦은 충돌을 빚는 것을 보고 아연실색하면서도 경실모를 탈퇴하는 행동을 했다가는 자칫 경제민주화에 반하는 정치인으로 오해를 받게 될 것을 우려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의원들도 있다는 전언이다.

또 경실모는 민주당과도 상당한 정책적 차이를 보이고 있어 융합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정체성이 무척 애매한 것이다. 경실모의 경제민주화 실험은 성공할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