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한 국회 '제 밥그릇 챙기기' 백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6.26 10: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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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엔 싹둑싹둑 짠돌이, 자기 일엔 물 쓰듯 펑펑

[일요시사=정치팀] 국회는 한 해 350여조원에 달하는 국가예산을 주무르는 곳이다. 예산심의 때만 되면 온 나라의 이목이 국회로 집중된다. 그러나 예산심의에 있어 국회의원들은 냉정하다. 소외계층의 복지예산도, 수년간이나 건의되어 온 지역숙원사업도 '재정 건정성'이란 대의를 위해 가차없이 삭감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그런데 '짠돌이' 국회도 예산을 물 쓰듯 할 때가 있다. 바로 자신들과 관련된 일이다. <일요시사>가 뻔뻔한 국회의 제 밥그릇 챙기기 백태를 살펴봤다.

지난해 국회의원의 세비가 20%나 오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큰 파장이 일었다. 이 같은 사실은 전혀 알려지지 않다가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표였던 이한구 의원이 지난해 9월 원내대책회의에서 "19대 국회의원 세비가 18대 국회보다 20% 더 늘었다"며 "정기국회 때 대충 하다가는 분명 추가 세비반납 이야기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대중에 알려졌다.

세비 몰래 인상

국회의원의 세비는 상임위원회나 본회의에서 공개적으로 논의되지 않고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를 거쳐 국회의장의 결재만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은 알 길이 전혀 없었다.

 

국회의원의 세비 인상을 결정한 것은 박희태 당시 국회의장과 새누리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장 비판여론이 들끓었다. 지난해 행정부 공무원들의 임금인상률은 3.5%, 대기업 근로자들은 5% 안팎이었다.

이 같은 비판여론 때문에 여야는 지난 대선 때 의원 세비 삭감을 약속했지만 새해 예산 심사과정에서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또 한번 비난을 받았다. 그나마 당초 정부안은 공무원 봉급 인상률 2.8%만큼 세비를 인상할 것을 제안했으나 국회는 세비를 동결했다.


하지만 지난 대선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공통적으로 세비 삭감을 약속했던 것을 감안하면 여전히 제 밥그릇을 내려놓지 못한 행위임에는 틀림이 없었다.

짠돌이 국회는 제2의원회관 신축 및 의원회관 리모델링에는 화끈하게 25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도 했다. 지난해 완공된 제2의원회관의 경우 당초 2200억원 정도의 공사비용이 들어 갈 것으로 예상됐지만 잦은 설계변경으로 예산이 크게 늘어났다.

국회 내 부지에 들어선 덕에 토지비가 전혀 들지 않았지만 건축비만 2500억원이 들어간 것이다.

지난해 입주가 완료된 제2의원회관은 시공과정에서 내부 인테리어에 고급 대리석을 사용하는 등 '호화판 회관'이라는 논란을 빚었었다. 의원 1명당 사무실 면적은 구 의원회관(85.6㎡)과 비교해 1.7배가 넘는 148.76㎡로 늘어났고, 보좌관이나 비서관이 사용하는 보좌관실의 면적은 35.3㎡에서 76.2㎡로 2배 이상 넓어졌다.

또 현 의원회관에는 없던 회의실(17.8㎡)과 창고(2.64㎡)도 생겼다. 제2의원회관의 건립 당시 시민단체들은 "국회의원과 보좌관을 포함하더라도 3000명 남짓한 사람들을 위해 이렇게 비싼 돈을 들여 건물을 지을 필요가 있느냐"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국회 사무처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오히려 당당했다.

지난 1월엔 국회가 제2어린이집을 준공한지 3년 만에 26억원짜리 제3어린이집 신축예산을 편성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국회운영위원회 예비심사보고서에 따르면 국회 제2어린이집 후면 주차장 부지에 130명 규모의 제3어린이집을 신축하기 위해 2013년에 설계비 1억800만원, 시설비 8억4900만원, 감리비 등 1900만원 등 9억7600만원이 편성돼 있다. 내년에는 시설비 15억7000만원, 감리비 1300만원 등 15억8700만원이 예산으로 잡혀있다.


물고 뜯고 싸우다가도 세비 인상엔 대통합
부끄러움 모르는 국회, 도덕적 해이 극심

국회 사무처는 이에 대해 현재 제1, 2어린이집을 합쳐 정원이 290명인데 대기자는 260명이기 때문에 신축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남윤인순 의원이 공개한 '국공립 어린이집 대기자 현황(지난해 6월 기준)'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집 대기자수 상위 10개 지역은 평균 정원 약 2500명에 평균 대기자수는 약 72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마다 편차가 크지만 정원에 비해 대기자수가 3배에 이르는 것이다. 그에 반해 국회 어린이집의 대기자수는 정원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히 전국 국공립 어린이집 신축예산이 4년째 19억여원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국회 어린이집을 신축하는데 26억원이 편성된 것은 국회의 이기주의가 극에 달한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

국회가 총 430억원을 들여 짓기로 한 제2국회연수원도 논란의 대상이다. 국회는 최근 연수원을 강원도 고성에 부지면적 42만7063㎡(12만9413평), 건립예산 총 430억원을 들여 짓기로 했다. 워낙 규모가 크다보니 기획재정부는 이례적으로 연수원의 건립 예산 규모를 336억원으로 축소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연수원을 짓는 것이 타당한지 여부는 기존 연수원 사용 용도를 분석해보면 알 수 있다. 투명사회 정보공개센터(이하 정보공개센터)에 따르면 인천 강화군에 있는 국회연수원의 지난해 사용 건수는 582건으로 3638명이 다녀갔다.

이 중 561건(96%) 3320명은 가족모임과 휴양 목적으로 다녀갔고, 교육과 연수 목적의 방문은 21건(3.6%) 318명에 그쳤다. 국회 연수원의 사용 목적은 사라지고 아예 강화 연수원을 국회 직원들의 휴양소로 쓰고 있었던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강원도 고성에 또 다른 연수원을 430억원의 혈세를 들여 신축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새로 지어지는 고성 연수원은 강화 연수원 면적의 10배, 건립 예산은 30배에 달한다. 게다가 그동안 국회는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강화 연수원이 아닌 서울 시내 호텔에서 각종 세미나를 진행해 왔었다. 그런데 큰돈을 들여 강화보다 더 먼 강원도 고성에 연수원을 짓겠다는 것은 사실상 제2의 국회 전용 호화 콘도라는 지적이다.

제2 호화콘도?

한편 이 같은 국회의 제 밥그릇 챙기기는 국회 사무총장의 보여주기식 치적 쌓기의 부작용이라는 지적도 있다. 국회에는 사무총장이 바뀔 때마다 건물이 하나씩 생긴다는 말이 있다. 국회 사무총장은 대부분 중진급 이상의 전직 국회의원 출신들이 맡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정진석 국회 사무총장 역시 3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또 국회 사무총장은 국회의장이 임명하는데 의원들로서는 국회의장의 복심인 사무총장이 추진하는 사업에 딴지를 걸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심지어 일각에선 국회와 건설업체 간의 검은 커넥션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실제로 제2의원회관의 시공사인 태영건설은 지난 2012년 무려 14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도  파주 장남교 붕괴사건을 일으킨 기업으로 이 사건과 관련해 입찰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회사다. 선거 때가 되면 정치 쇄신을 외치다가도 선거가 끝나면 늘 제 밥그릇 챙기기에 혈안이 되는 국회. 국회의 이런 행태는 언제쯤 개선될 수 있을까?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따갑다.

김명일 기자 <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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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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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