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이종승

“작가들이 뭉쳐야 현실이 바뀔 수 있다”

[일요시사=사회팀] 그에게 그림은 동경하고픈 미지의 세계. 백발이 성성한 노장, 이종승 작가는 지금도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그림을 대한다. 그에게 그림은 존재 이전의 흔적이며, 탄생 이전의 신비다. 자궁 안에 있는 태아처럼 이 작가는 세상을 그림으로 뚫고 나오기 위해 오늘도 붓을 든다. 




성화 속에 등장하는 예수를 닮은 머리, 날카로운 눈매와 굳게 다문 입술. 이종승 작가는 첫 만남부터 예술가만이 가진 아우라를 풍겼다. 얼핏 고독해보이면서도 자신감에 차있는 그의 얼굴은 자화상으로 유명한 독일의 화가 '알브레히트 뒤러'를 연상케 했다.

예수 닮은 예술가

"어떻게 해서 추상화를 그리게 됐나. 이런 질문은 의미가 없다고 봐요. 작가가 그림을 그리다 보면 소재를 표현하는 방식이 사실화냐 추상화냐 이렇게 갈리는 거지. 화가라고 해서 16세기부터 있어왔던 그림을 그대로 답습할 이유는 없죠. 그런데 현대미술이라는 건 결국 작가의 철학이 중요한 거거든. 창조를 하는 거니까. 내 생각을 종이에 토해내는 게 작가고 그렇게 나온 그림이 바로 추상화란 거죠."

이 작가는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을 융합한 추상 예술을 추구한다. 그의 오래된 주제는 카오스. 이 작가는 카오스가 "혼돈과 질서"라며, 천지창조 이전의 세계가 자신의 관심 분야라고 밝혔다.

“천지창조 이전의 세계를 그리려다 보니 모티브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인간과 결부시켰고 한참을 고민하다보니 여성의 자궁이 바로 그런 세계가 아닐까 생각했던 거죠. 제 작품은 음과 양을 합친 뒤에야 비로소 결과가 나타나요. 무슨 말이냐면 제가 이렇게 그려야겠다고 해서 꼭 그 그림이 나오는 건 아니란 말이죠."


"부부가 아이의 성별을 마음대로 할 수 없듯이 저도 여러 색을 배열해 놓고 결과를 기다립니다. 일종의 데꼴라주(Decollage) 기법인데 저는 색으로 데꼴라주를 구사하는 거죠. 여러 색들이 한데 뭉쳐 있으면 그 안에서 오묘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어떤 이미지를 이끌어내는 게 바로 카오스 작업이죠."

이 작가는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만다라' 작업을 펼쳤었다. 만다라는 "원 안에 우주를 담아내는 작업"이라고 이 작가는 소개했다.

"그림을 잘 보면 각 원 안에 무수한 행성이 있어요. 한 4년 정도 준비했는데 그때 그렸던 그림이 2002점입니다. 일본과 미국에서 전시를 했는데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생각하셔도 되고요. 제가 정식으로 FIFA측으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으려고 했는데 잘 안 됐습니다. 그래도 좋아서 했으니 후회는 없어요. 보여준 것만으로 만족하자. 그렇게 생각했죠."

"현대미술은 철학이 중요"
천지창조 이전 세계 그려
추상화 50년간 오직 한길

이 작가는 무채색에 큰 애정을 갖고 있다. 무채색이 이끌어내는 변화무쌍한 유채색의 변화를 이 작가는 잘 알고 있다. 파스텔 톤의 온화한 색은 그의 작품에 자주 등장한다. 모두가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색들이다. 그러나 특별히 선호하는 색은 없다고 이 작가는 말한다.

"제가 꼭 원하는 색이 아니라고 해도 제 손에 그 색이 쥐어져 있으면 그때그때 작업을 했어요. 저는 재료에 구애받지 않는 편이라 색을 칠하고 또 떼어내고를 반복했죠. 그런데 말이죠. 한국에서는 다들 추상화가 어렵다고들 해요. 그냥 그림은 보는 건데도 꼭 해석을 필요로 하고."

"하지만 전 늘 하고 싶은 그림을 해왔어요. 누가 어떤 그림을 구체적으로 아주 사실적으로 그려달라고 해도 고집을 꺾지 않았습니다. 이제 문제는 여기 작업실에 남아 있는 그림이죠. 어떤 작가들은 죽기 전에 남아 있는 그림들을 모두 찢어서 불태우기도 해요. 어디서 안 좋은 대접을 받을 바에야 다 태우겠다는 거죠."


이 작가는 "무상으로 기증받은 그림은 결국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며 안타까워했다. 외국 작품만 우대하는 관행도 문제. 하지만 이 작가는 이런 미술계 현실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쎄요. 해법을 찾으려면 서로 뭉치고 해야 하는데 많은 작가들은 대개 '에고이스트'에요. 개인주의자. 우리나라는 뭉쳐서 으?으? 하면 들어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우리끼리도 힘을 합치지 못하는데 현실을 바꾸는 건 더 힘들지 않을까. 혹은 화가 출신 국회의원이 나오면 좋을 텐데 아직까지는 없죠. 대변할 사람이 없는 거예요."

뭉쳐야 산다

그의 작업노트에는 "흔적(작품 주제)은 나의 세계를 검정해 보이는 일, 대중에게 나의 작업이 미적 이정표로 남길 바란다"고 적혀 있다. '동양적인 감각의 추상화'라는 다소 낯선 길을 밟아온 이 거장은 그의 화가인생을 정리하는 50주년 기념전을 앞두고 있다. 그의 말처럼 이 노장의 마지막 임무는 자신의 삶을 '추상화가로서 끝까지 완주하는 것'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현석 기자 <
angeli@ilyosisa.co.kr>


[이종승은?]

▲개인전 12회
▲홍익대 미술대학 64 동기회전 
▲한일현대회화전(서울갤러리)
▲1994~2002 ART EX TOYAMA(일본)
▲7th Artex Pairs(프랑스)
▲2002월드컵 2002점 특별전시(종로갤러리)
▲선화랑개관 33주년 기념전
▲대한민국미술대전, 경기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대한민국미술대전 운영위원 역임
▲현 한국미술협회 상임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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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