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김태수

"한붓 한붓에 생명의 온기 담아요"

[일요시사=사회팀] 대학로 동숭동 갤러리192에서 만난 김태수 화백은 겸손하면서도 유쾌한 언어로 인터뷰에 응했다. 그의 작품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따스한 웃음을 짓게 했다.




경기 파주 가시내 마을. 김태수 화백은 그곳에서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살고 있다. 김 화백은 몸소 작은 텃밭을 가꾸며 땅에서 자라난 작물을 거두고 그 땅에 생명을 심고 있다.
김 화백에게 그림은 그런 '생명'과도 같다. 그의 손길이 닿은 작품에는 갓 피어난 자연의 온기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

늘 자연과 함께

그가 돌보는 초록빛 채마밭의 따스함처럼 그의 그림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온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런데 작가만한 그림이 또 없다고 했던가. 전시 중인 대학로 한 갤러리에서 만난 김 화백은 주체할 수 없는 온기를 캔버스 밖으로 드러냈다.

"제가 개를 좋아해요. 지금 제 그림이 있기까지는 기르던 개의 영향도 있죠. 특히 10여년 넘게 정들었던 아이(개)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어찌나 마음이 아프던지…. 그래서 제주도로 훌쩍 떠났던 적이 있었죠. 그런데 여행을 떠난 그곳에서 유기견과 또 만난 거예요. 사람과 개 사이에도 인연이라는 게 있구나…. 그런데 얼마 못 가서 그 개도 죽었죠. 발견 당시 몸이 많이 아픈 상태였거든요."

"잠깐이지만 그래도 주인이라고 꼬리도 흔들더니 마지막에는 죽는 모습 보여주지 않으려고 사라졌습니다. 제가 그걸 다시 찾아서 땅에 묻어주고 무덤까지 만들고 그랬죠. 사실 제주도 여행 이후로는 제 그림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어요. 아주 자연스럽게 생명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지금도 이렇게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의 오래된 작업노트에는 '예술이란 단순한 공리적 역할로 전락되어서도 안 되고, 인간성의 주된 임무로부터 멀어져서도 안 된다'라는 말이 적혀있다. 그림을 그려가면서 작가 자신의 인격도 완성되어간다는 말일 것이다.

자연 친화적 작가 "일상이 예술"
기존재료에 새로운 표현기법 시도
구체적인 이미지 단순화·추상화

과거 그의 그림을 보면 사각의 평면 안에서 색과 도형이 충돌하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단순화하고 추상화하는 형식적인 미가 돋보이는 것.

그는 화선지, 한지, 장지 등 관습적인 재료뿐 아니라 아크릴, 종이죽, 돌가구 등을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표현기법을 늘 시도했다. 김 화백의 말마따나 '독특한 양식의 틀로 이어내려는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인 것이다.

"제가 그림이 바뀌었다고 말씀드렸는데 최근의 작업은 신문지를 이용해 질감과 색감을 내고 있어요. 분위기도 한층 밝아졌죠. 저는 매일매일 작품을 만듭니다. 아침에는 텃밭도 돌보고, 상추도 따고 그러다가 그림도 그리고 또 부업도 하고. 제 부업에 대해 말씀 안 드렸는데 지금 보고 계신 전시가 바로 부업입니다. 조금 특수한 기획전인데요. 제가 평소에 소일거리로 나뭇가지들을 모아 뱀을 만든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 뱀들이 작업실에 갇혀 있기는 아깝다고. 전시하고 싶다고 또 연락이 온 거죠. 올해가 '뱀의 해'고 하니까 의미가 있지 않겠냐. 그래서 사람들을 축복하는 마음을 담아 '5월의 꽃뱀'전을 준비했었죠."

손재주가 남다른 김 화백은 작품의 액자 하나하나까지 직접 만드는 꼼꼼함을 보였다. 그는 "돈이 없으니까 손이 고생한다"며 농담을 건넸지만 사각의 액자 안에 담긴 역동적이면서도 화려한 뱀을 보는 일은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저는 어디에 갇혀있는 걸 싫어해요. 부자연스러운 것도 싫고요. 그런데 서울에 있으면 종종 갇혀 있다는 기분이 들어요. 숨쉬기도 힘들고. 그런데 제가 있는 마을에는 아직 뱀도 있고, 개도 있고…. 그러고 보면 제가 참 동물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오늘 너무 동물 얘기만 한 것 같은데요(웃음)."

풍성한 색색 배열

얼마 전 '김태수의 심경고백전'을 기획한 갤러리고도의 김순협 대표는 김 화백에 대해 "누구보다 느리게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왔고, 타고난 성품대로 항상 겸손했고, 강함보다는 부드러움을 보여주는 작가"라고 평했다.

김 화백의 부드러운 터치가 인상적인 그림 '계절여행' 앞에 섰다.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그립기도 했다. 세밀한 묘사보다는 여유로우면서도 풍성한 색색의 배열로 독자들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그림. 꽃과 나무가 살랑이고, 파랑새가 지저귀는 그의 작품을 본 뒤 먹먹한 여운에 미소 지었다. 오는 10월에 있을 그의 개인전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김태수 화백은?]

▲한성대 회화과 졸업
▲1993년 아주갤러리(서울)
▲1995년 서경갤러리(서울)
▲2011년 갤러리 소항초대전(파주 헤이리)
▲2012년 갤러리 고도 기획(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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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