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김태수

"한붓 한붓에 생명의 온기 담아요"

[일요시사=사회팀] 대학로 동숭동 갤러리192에서 만난 김태수 화백은 겸손하면서도 유쾌한 언어로 인터뷰에 응했다. 그의 작품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따스한 웃음을 짓게 했다.




경기 파주 가시내 마을. 김태수 화백은 그곳에서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살고 있다. 김 화백은 몸소 작은 텃밭을 가꾸며 땅에서 자라난 작물을 거두고 그 땅에 생명을 심고 있다.
김 화백에게 그림은 그런 '생명'과도 같다. 그의 손길이 닿은 작품에는 갓 피어난 자연의 온기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

늘 자연과 함께

그가 돌보는 초록빛 채마밭의 따스함처럼 그의 그림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온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런데 작가만한 그림이 또 없다고 했던가. 전시 중인 대학로 한 갤러리에서 만난 김 화백은 주체할 수 없는 온기를 캔버스 밖으로 드러냈다.

"제가 개를 좋아해요. 지금 제 그림이 있기까지는 기르던 개의 영향도 있죠. 특히 10여년 넘게 정들었던 아이(개)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어찌나 마음이 아프던지…. 그래서 제주도로 훌쩍 떠났던 적이 있었죠. 그런데 여행을 떠난 그곳에서 유기견과 또 만난 거예요. 사람과 개 사이에도 인연이라는 게 있구나…. 그런데 얼마 못 가서 그 개도 죽었죠. 발견 당시 몸이 많이 아픈 상태였거든요."

"잠깐이지만 그래도 주인이라고 꼬리도 흔들더니 마지막에는 죽는 모습 보여주지 않으려고 사라졌습니다. 제가 그걸 다시 찾아서 땅에 묻어주고 무덤까지 만들고 그랬죠. 사실 제주도 여행 이후로는 제 그림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어요. 아주 자연스럽게 생명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지금도 이렇게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의 오래된 작업노트에는 '예술이란 단순한 공리적 역할로 전락되어서도 안 되고, 인간성의 주된 임무로부터 멀어져서도 안 된다'라는 말이 적혀있다. 그림을 그려가면서 작가 자신의 인격도 완성되어간다는 말일 것이다.

자연 친화적 작가 "일상이 예술"
기존재료에 새로운 표현기법 시도
구체적인 이미지 단순화·추상화

과거 그의 그림을 보면 사각의 평면 안에서 색과 도형이 충돌하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단순화하고 추상화하는 형식적인 미가 돋보이는 것.

그는 화선지, 한지, 장지 등 관습적인 재료뿐 아니라 아크릴, 종이죽, 돌가구 등을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표현기법을 늘 시도했다. 김 화백의 말마따나 '독특한 양식의 틀로 이어내려는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인 것이다.

"제가 그림이 바뀌었다고 말씀드렸는데 최근의 작업은 신문지를 이용해 질감과 색감을 내고 있어요. 분위기도 한층 밝아졌죠. 저는 매일매일 작품을 만듭니다. 아침에는 텃밭도 돌보고, 상추도 따고 그러다가 그림도 그리고 또 부업도 하고. 제 부업에 대해 말씀 안 드렸는데 지금 보고 계신 전시가 바로 부업입니다. 조금 특수한 기획전인데요. 제가 평소에 소일거리로 나뭇가지들을 모아 뱀을 만든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 뱀들이 작업실에 갇혀 있기는 아깝다고. 전시하고 싶다고 또 연락이 온 거죠. 올해가 '뱀의 해'고 하니까 의미가 있지 않겠냐. 그래서 사람들을 축복하는 마음을 담아 '5월의 꽃뱀'전을 준비했었죠."

손재주가 남다른 김 화백은 작품의 액자 하나하나까지 직접 만드는 꼼꼼함을 보였다. 그는 "돈이 없으니까 손이 고생한다"며 농담을 건넸지만 사각의 액자 안에 담긴 역동적이면서도 화려한 뱀을 보는 일은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저는 어디에 갇혀있는 걸 싫어해요. 부자연스러운 것도 싫고요. 그런데 서울에 있으면 종종 갇혀 있다는 기분이 들어요. 숨쉬기도 힘들고. 그런데 제가 있는 마을에는 아직 뱀도 있고, 개도 있고…. 그러고 보면 제가 참 동물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오늘 너무 동물 얘기만 한 것 같은데요(웃음)."

풍성한 색색 배열

얼마 전 '김태수의 심경고백전'을 기획한 갤러리고도의 김순협 대표는 김 화백에 대해 "누구보다 느리게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왔고, 타고난 성품대로 항상 겸손했고, 강함보다는 부드러움을 보여주는 작가"라고 평했다.

김 화백의 부드러운 터치가 인상적인 그림 '계절여행' 앞에 섰다.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그립기도 했다. 세밀한 묘사보다는 여유로우면서도 풍성한 색색의 배열로 독자들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그림. 꽃과 나무가 살랑이고, 파랑새가 지저귀는 그의 작품을 본 뒤 먹먹한 여운에 미소 지었다. 오는 10월에 있을 그의 개인전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김태수 화백은?]

▲한성대 회화과 졸업
▲1993년 아주갤러리(서울)
▲1995년 서경갤러리(서울)
▲2011년 갤러리 소항초대전(파주 헤이리)
▲2012년 갤러리 고도 기획(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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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