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민자역사 복마전 ‘의혹 셋’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6.18 10: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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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만 믿고 투자했다가 ‘쪽박’

[일요시사=경제1팀] 노량진역이 최첨단 복합역사로 재탄생 된다는 계획이 ‘하룻밤 꿈’으로 끝났다. 코레일의 이름만 믿고 개발 사업에 투자한 이들의 꿈도 함께 휴지조각이 됐다. 10년 가까이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말이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노량진 민자역사 사기분양사건과 관련한 의혹들을 들여다봤다.



경기 부천 중동에 사는 직장인 김모(43)씨는 지난 2002년 서울 노량진역의 민자역사 개발사업 신문 광고를 보고, 1억원에 역사 안의 상가 분양계약을 체결했다.

이 개발 사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출자해 설립한 노량진역사주식회사가 추진한 것으로,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 철도용지 3만8650㎡ 부지에 첨단 역무시설을 비롯해 백화점, 대형 할인점, 복합영화관 등 지하 2층∼지상 17층 규모의 판매·문화·업무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2002년부터 추진

김씨가 이 사업에 분양계약을 마음먹은 것은 코레일의 명성과 신용을 앞세운 광고에 믿음이 갔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김씨는 2010년 1월 코레일과 노량진역사주식회사의 사업추진협약이 백지화되고 회사가 부도나 결국 계약서가 휴지조각이 됐다는 청천 벽력같은 소식을 들었다. 분양자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였다.

코레일 측은 “공사는 사업시행자(노량진역사주식회사)에 대한 관리감독의 법률·계약상 책임이 없어 수분양자들이 입은 분양계약금, 중도금, 홍보비 등의 피해를 보전할 책임도 없다”는 입장이다. 코레일과 사업시행자는 서로 상이한 법인격을 보유하고 있을 뿐, 사용자-피사용자 관계에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김씨는 “코레일이 철도운송이라는 본연의 공익적 목표는 망각한 채 민간자본으로 포장한 개발 브로커들과 결탁해, 여기저기 무계획적으로 개발사업을 남발했다”며 “과장된 장밋빛 전망과 기만적 사업방식으로 수분양자들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해 버리는 무책임한 ‘역세권 토건업자’의 행태”라고 비판했다.

노량진 민자역사에 투자했던 피해자들은 코레일의 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성 검토의 적정성 여부 ▲사업주관자 지정 과정에 관한 의혹 ▲한국철도공사의 업무상 배임 의혹 등을 제기했다.

먼저 사업성 검토의 적정성 여부다. 피해자들은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원천적인 수익성의 과대포장이 있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코레일이 사업시행자의 불법, 부정, 계약 불이행 등을 사유로 시행자에 대한 사업추진협약을 해지한 이후 이를 대체하는 다른 시행자를 선정하거나 혹은 직접 시행하는 등의 후속절차로 나아가지 않고 노량진 역사 개발사업 자체를 포기하려 하는 것이 그 방증이라는 것이다.

10년째 첫삽 못뜨고 좌초 “사기분양 얼룩”
수익 과대포장, 브로커 개입, 부정거래…

피해자들은 “노량진 민자역사 개발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철도청 및 코레일이 행하였던 제반 사업성 (경제성, 타당성 등) 검토 자료들과 기본계획 및 단계별 세부계획 등 제반 자료들, 또 위 자료들을 구성하는 근거자료, 첨부자료 등을 요소별로 철저히 파헤쳐 그 과정에서 부실하거나 부적합한 부분이 있는지 등을 명명 백백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사업주관자 지정 과정에 관한 의혹이다. 2002년 본 개발사업의 사업주관자로 최초 지정된 진흥개발은 코레일이 정한 사업주관자의 최소 자격요건(3년간 자본금 100억원 이상을 유지한 회사 등)에 조차 결격한 무자격자로, 애초에 검토대상으로 거론될 수조차 없는 회사였다.




이후 진흥개발이 사업주관자 지위를 포기하자 1대 주주인 김모씨가 노량진역사의 대표이사가 됐다. 그러나 이후 김씨는 불법 사전분양을 벌이고 수십억원의 분양계약금을 횡령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또 상가 분양대행사 대표가 임대분양 관리계약금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로부터 기소됐으며 노량진 민자역사의 시공사로 선정됐던 정우개발은 횡령과 도급순위 조작 등의 혐의로 회장이 구속되기도 했다.

피해자들은 “실질자산이 ‘0’에 가까웠던 개인을 새로운 사업주관자로 지정한다는 것 자체가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분노하며 “코레일이 진흥개발 및 김씨와 같은 부적격, 결격자들을 본건 사업주관자로 선정하게 된 이유와 경위, 본건 사업주관자를 지정, 변경할 당시 위 결격자들 외에 다른 복수의 회사들을 놓고 경쟁을 하도록 한 사실이 있는지 여부 등과 공사 임직원과 결격자들 간의 결탁, 부정의혹 등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무상 배임 의혹도 있다. 코레일은 사업주관자와 본건 사업추진협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공사가 추천하는 자를 사업시행자(노량진역사 주식회사)의 주요 임직원으로 선임하도록 하는 취지의 규정을 삽입했다. 이에 따라 공사의 여러 임직원들이 사업시행자의 임원으로 선임, 활동한 바 있다.

피해자들은 이 같은 행태를 꼬집어 “처음부터 개발사업 시행을 관리, 감독할 의사가 전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빙자하여 몇몇 공사 임직원들이 고액 연봉의 임원 지위를 약속받고, 이를 대가로 무자격, 결격자들에게 사업권을 부여한 부정한 뒷거래가 되는 셈”이라며 “이는 그 자체로 수뢰 내지 업무상 배임의 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부정 이익제공?

또 코레일이 추천하여 선임시킨 공사 출신의 사업시행자 임직원들은 위 회사의 업무집행자(이사) 내지 업무감독자(감사)로서 직무상 충실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저버리고 김씨의 부정행위를 방조해 온 장본인들이라고 지목했다.

피해자들은 “이번 사건의 실체를 좀 더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코레일 내 본 노량진역사 개발사업 관련 업무를 담당해 왔던 임직원들의 명단, 직위, 해당업무 담당기관 등에 관해 철저히 조사하고 수행해왔던 업무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감찰을 통해 보다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나 코레일 측은 이와 관련한 민사사건에서 “이들이 더 이상 공사 임직원이 아니므로 선임감독책임, 사용자책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들을 매개로 한 공사의 사업시행자에 대한 관리, 감독의 법적 권한도 인정근거도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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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