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숨은 명소 공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6.19 10: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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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당 돔 안에는 로봇태권V가 있다?

[일요시사=정치팀] 국회는 입법과 국가재정 및 기타 중요한 국정사안에 대해 결정하는 곳으로 그동안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멀게만 느껴지던 곳이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국회의 문턱도 점차 낮아져 최근에는 한 해 동안 국회를 찾는 일반인들이 50만명이나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국회의 '숨은 명소'에는 어떤 곳이 있을까? 알고가면 더 새로운 국회의 숨은 명소를 <일요시사>가 세세히 살펴봤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번지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은 건물면적 8만1452㎡에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로 의사당 건물로는 동양 최대의 크기와 면적을 자랑한다. 그 거대한 규모만큼이나 기둥 하나에도 설계단계에서 부터 숨겨진 의미를 담고 있다.

해태상의 비밀

우선 국회의사당 본청의 회녹색 돔 지붕은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하나의 결론으로 모아진다는 의회민주정치의 본질을 상징한다. 이 지붕은 동판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처음에는 붉은색을 띠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동판이 녹슬어 지금과 같은 색으로 변하게 되었다. 밑지름이 64m이고 무게가 1000t이나 되는 이 육중한 돔은 회백색의 처마와 파라펫, 높직한 기단과 8각 기둥의 24개 각주가 받쳐주고 있다. 높이 32.5m인 24개의 각주는 24절기를 상징하며, 전면의 기둥 8개는 우리나라 전국 8도를 상징한다.

국회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방문객을 반기는 조형물은 해태상이다. 해태는 '시비곡직을 가릴 줄 아는 영수'로 잘 알려져 있다. 국회와 매우 잘 어울리는 조형물인 셈이다. 또 해태하면 해태제과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해태상은 실제로 해태제과가 1975년 국회 준공을 앞두고 3000만원을 들여 조각해 국회에 기증한 것이다.

이때 해태제과 측이 해태상 아래에 자사제품인 노블와인 백포도주를 36병씩 72병을 묻었다. 이 포도주는 국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면서 국회 100주년을 맞이하는 2075년에 개봉될 예정이다.


국회 정경의 백미는 의원동산과 사랑재다. 사랑재는 국회의 외빈과 국빈 접견을 위해 만들어졌다. 2011년 5월에 완공됐는데, 경복궁 경회루와 동일한 건축양식에 따라, 대부분 90년 넘은 강원도 소나무로 지어졌다. 사랑재의 건축양식은 전통한옥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기술자문위원회에서 수차례의 회의 끝에 정해졌다. 건립 전반을 관장한 총감독은 그간 경복궁, 광화문, 숭례문 복원사업을 추진했던 신응수 대목장이다.

건축면적 446㎡(135평) 규모의 국회 전통한옥은 신 대목장과 전통옻칠 인간문화재인 정수화 옻칠장 등 최고 전문가들의 손을 거쳐 완공됐다. 사랑재란 이름에는 국회가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대화와 타협, 화합과 상생의 정치를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국회에 귀빈이 방문할 경우 편안한 마음으로 접견하고 정담을 나누는 장소가 되기를 희망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국회 중앙광장에 위치한 분수대의 경우는 포토존으로 인기가 높다. 국회를 단체관람하게 되면 이곳에서의 단체사진은 이미 필수코스로 자리 잡았다. 국회 분수대는 국회 경내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 이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국회 본관 전경을 그대로 담을 수 있다. 또 분수대 주변은 수십 명이 단체사진을 찍어도 한 장에 실릴 수 있을 정도로 장소가 넓다.

국회 마당 중앙의 분수대에 위치하고 있는 '평화와 번영의 상'은 1978년에 세워진 청동상으로 국회를 대표하는 조형물 중의 하나다. TV 뉴스에서 방송기자들이 국회 관련 소식을 보도할 때 배경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기둥 하나에도 숨겨진 의미 담아
의원전용공간 특권의식은 아쉬워

제2의원회관 역시 국회의 자랑거리다. 지난 2009년 4월 착공해 지난 2012년 3년 만에 완공된 제2의원회관은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땅값을 제외하고 공사비만 1900억원이 들었다. 지난해 8월 완공된 서울시 신청사와 비슷한 규모다. 하지만 서울시 신청사의 경우 공무원 1만여 명이 상주하는 것에 비해 제2의원회관은 상주인원이 3천여 명에 불과해 호화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실제로 제2의원회관은 내부 장식에 고급 대리석을 사용하는 등 내부를 살펴보면 입이 딱 벌어진다.



특히 전망이 좋은 의원실의 경우는 최고의 한강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어 위치가 좋은 의원실을 배정받기 위해 의원들 간 보이지 않은 경쟁도 있었다고 한다. 또 제2의원회관 1층에 위치한 작은 식당은 국회 내 맛집으로 통한다. 이 곳에서의 한끼 식사 가격은 조식 3000원, 중·석식 6000원이다. 큰 식당에서 중·석식이 2800원(직원가. 일반인은 4000원)인 것과 비교하면 다소 비싼 편이다.


하지만 신관 1층 작은 식당은 구내식당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맛과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가 높다. 이외에도 웅장한 외면을 자랑하는 국회는 그 안을 속속들이 살펴보면 우체국은 물론 은행과 제과점, 카페, 구둣방, 미용실까지 없는 것이 없다.

특히 국회에는 일반인들의 접근을 허락하지 않은 숨겨진 장소도 있다. 지하통로가 바로 그곳이다. 국회의사당 본청 지하에는 오른쪽 의원회관과 왼쪽 도서관을 연결하는 지하통로가 있다. 약 20년 전 국회도서관이 신축되던 해인 1984년 설치된 이 지하통로는 T자형 구도로 이뤄져 있다. 이 지하통로의 전체 길이는 460m다.

이곳은 비상 시 대피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설치됐으나, 국회에 상주하는 의원들과 직원들이 궂은 날씨에 편리하게 이동하려 할 경우 이 통로를 애용한다. 통로 바닥에는 붉은색 매트가 깔려 있어 마치 시상식장의 레드카펫을 연상케 한다. 또 양 벽면에는 역대 국회의장이나 국회의원들이 기증한 사진 및 서예 작품 등이 전시돼 있다.

의원전용 공간

의원회관 지하에 위치한 건강관리실의 경우는 체력단련실과 사우나가 가능한 목욕실, 미용실까지 3군데로 구분돼있다. 이곳은 같은 당인데도 자주 보기 어렵거나 계파 문제 등 정치적 문제로 만나기 껄끄러운 의원들이 자연스럽게 만나 담소를 나누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같은 의원전용공간은 과도한 특권의식으로 일반 국민들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지적도 있다. 대표적인 곳이 국회도서관에 있는 의원전용열람실이다. 330㎡(100평)이 훨씬 넘는 의원전용열람실은 의원들만 사용할 수 있다. 이곳을 이용하는 의원은 거의 없지만 국회 직원 한두 명이 상주하면서 관리한다. 반면 1층 민원인용 열람실은 늘 국회도서관을 이용하려는 일반 국민들로 붐빈다. 국회 참관인은 해가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주말엔 멀게만 느껴졌던 국회 나들이에 나서보는 것은 어떨까?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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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