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다문화가정 수호천사’ 조용경 한국다문화센터 공동대표

“피부색이 뭐 중요한가요?…우린 한가족”

[일요시사=사회팀] 포스코건설 부사장, 포스코엔지니어링 부회장을 역임했던 조용경 한국다문화센터 공동대표가 다문화가정 지킴이로 나섰다. 현역에 있는 동안 분에 넘치는 혜택을 받아 지금은 사회에 봉사함으로써 혜택을 돌려주고 싶다는 조 대표. 그가 말하는 다문화가정의 실상은 어떤지 들어봤다.


 

조용경 한국다문화센터 공동대표는 경상북도 산골에서 나고 자라 포스코엔지니어링 부회장까지 오른 인물이다. 그런 그가 지난해 안철수 대선캠프 국민소통자문단장으로 잠시 정치에 발을 들였다가 이념의 문제로 정치권에서 발을 뗐다. 이후 조 대표는 현재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꼽히는 다문화가정의 처우를 개선시키기 위해 수호천사를 자처했다.

 

주례·강의로 봉사

 

“현역에 있는 동안 받아왔던 분에 넘치는 혜택을 받아왔죠. 은퇴 후에는 내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사회에 봉사함으로써 환원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어요. 지금은 젊은 예비부부들을 위해 주례를 봐주며 사례를 받지 않고 대신 봉사단체에 기부하도록 제의하곤 해죠. 전국 대학을 돌며 순회 특강도 하고요. 그리고 큰 개념의 봉사인 다문화센터 대표를 맡아 어려운 현실에 부딪힌 이들을 도와주려 노력하고 있어요.” 

 

다문화가정에 대한 국민의 편견과 인종차별은 세계적으로 꼽힐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인종차별과 관련된 영국 모 리서치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인종차별 수준이 세계 상위권을 차지한다고 나타났다. 30∼40%가까이의 인구가 “다른 인종이 우리나라에서 사는 게 싫다”고 조사됐다고 한다.

 

“한국을 소위 단일민족이라고 하는데 시대가 변했으면 의식도 변해야하는 건 마찬가지죠. 타 국가에서 이주한 여성들을 단지 나이 많은 노총각의 성적도구나 애 낳는 기계, 노동인력으로만 대하는 비인간적인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코리안 드림에 대한 희망을 품고 왔는데 우리가 그들을 사람답게 대접하지 않고 도구로 생각한다면 그만큼 야만적인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국민들 아직도 편견·인종차별 심각한 수준
정치권 ‘표관리’급급 구체적 개선책 없어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의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하다.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왕따를 당하거나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소외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자퇴를 결정하고 가출청소년으로 전락된 비행에 노출되기 쉽다.

 

또한 비행이 지속되면 훗날 범죄자로 클 가능성이 높다. 취업문제 또한 배제할 수는 없다. 소외된 아이들은 사회부적응자로 몰려 취업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인종편견이 너무 심해요. 리틀 싸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그가 베트남계 아이라고 해서 네티즌들의 집중 악플을 받고 있는 현실이 정말 안타까워요. 이러한 인종차별은 곧 가정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고, 죄 없는 다문화가정 일원들만 사회부적응자로 몰리게 되죠. 그들도 우리 사회 하나의 공급원으로서 소중한 존재인데, 현저히 낮은 국민의 의식수준 때문에 피해를 입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 것입니다.”

 

국회나 자치단체에서도 자신의 표 관리를 위해 다문화를 언급할 뿐 구체적인 개선책은 없는 상황이하고 한다. 실제로 그 사람들의 처우를 근본적으로 개선시키거나 취업이나 복리문제에 대한 개선책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

 

정부에서 마련한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예산 역시 정치적인 행사의 인건비로 들어가는 것이 대부분이지 순수하게 다문화 가정을 위해 돌아가는 혜택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정이 차지하는 인구가 벌써 130만∼140만명에 달하고 있어요. 가구 수만 35만이죠. 갈수록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수에 비해 처우나 개선책은 전무하다 싶을 정도로 열악해 아쉬움이 남죠. 가까운 나라 일본만 해도 다문화가정에 처우는 확연히 다르거든요. 그들은 다문화가정이 형성되면 가족 일원이 이주여성 혹은 남성국가의 말을 배워 같이 융화될 수 있게 끌어안는다고 해요. 포용하는 자세가 남다른거죠.”

 


정부의 관심 절실

 

국민의 작은 후원을 모아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고자 하는 조 대표. 그는 지금도 전국적으로 다문화 단체를 네트워킹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만 6세에서 만 15세까지의 다문화 아이들을 선별, 다문화어린이 합창단을 만들어 정부의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시켜 한국에서 한국인으로 사는 자부심을 키워주고자 힘을 보태고 있다. 그는 어디 내놔도 손색없을 만큼 굉장히 수준 높은 합창단이라고 했다.

“다문화 아이들아,고맙다, 미안하다,우리가 더 노력할게” 

 

“국민의 인식을 바꾸는 노력 못지않게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부의 사려 깊은 관심과 지원도 절실해요. 이주여성과 외국인노동자들이 점점 증가하는 현 상황에 맞게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을 깊이보고 처우개선 시키려는 정부의 노력이 시급한 때인 것 같아요. 비록 개선이 되기까지 오래 걸리더라도 다문화가정이 한국에서 떳떳하게 살아갈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조 대표는 인터뷰 말미에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약속하듯 이런 말을 남겼다.

 

“고맙다. 그리고 미안하다. 너희들이 당당하고 떳떳한 한국인으로 살 수 있게 우리가 발로 뛰며 더 노력할게. 서로 마음을 열고 열심히 살자.”


 

김하은 기자 <jisun86@ilyosisa.co.kr>


 

[조용경 대표는?]

 

▲서울대 법학 
▲한국은행 조사부
▲도서출판 한송 대표
▲민주자유당 총재비서실 차장
▲포스코개발 전무이사
▲한국공정거래협회 하도급분쟁조정위원
▲송도신도시개발 사장
▲포스코건설 부사장
▲한국트라이애슬론연맹 부희장
▲포스코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부회장
▲포스코엔지니어링 상임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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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