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가 본 달라진 안철수 ‘어디가?’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3.28 13:3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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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 제대로 갖췄는데, 아직 싸울 줄을 몰라

[일요시사=정치팀]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를 바라보는 정치권 시각에 묘한 온도 차가 감지된다. 여야의 입장 차가 아니다. 진보와 보수언론의 엇갈리는 이념적 성향도 배제된다. 진보진영에서 안 전 교수의 정치권 등장을 인색하게 평가하는가 하면, 새누리당에서는 안 전 교수의 ‘미묘한’ 변화를 감지해 엉뚱하게도 후한 점수를 주기도 했다. 안 전 교수의 어떤 부분이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에게 포착된 것일까?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에 대한 공통적인 평가가 하나 있다. 대부분 언론은 안 전 교수의 등장을 ‘예상보다 미미했다’라고 평했다. 그럼에도 여야는 그의 발언과 일거수일투족에 온 신경을 기울이며, 안 교수의 속내를 해석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안풍’은 잠잠해 졌을지 몰라도, 후폭풍에 대해선 좀처럼 마음을 못 놓는 눈치다. 

혹평 쏟는 보수언론
“4개월 전과 같다”

보수성향의 언론 <데일리안>은 안 전 교수 등장에 대해 혹독한 비난을 쏟아냈다. <데일리안>은 “‘국민이 원한다’만 되풀이하는 안철수식 불통, 대선 때나 지금이나 한 말만 되풀이하는 모호한 정치적 수사”라며 안 전 교수를 몰아붙였다.

기사는 ‘안철수는 변하지 않았다’고 못 박으며 시작했다. 안 전 교수가 귀국 기자회견에서 다시 ‘새 정치’를 거론했다며 지루함을 표현했다. 게다가 안 전 교수의 기자회견에 ‘실체가 없다’고 했다. 기사는 ‘신념과 각오, 이를 표현하는 방법까지 모두 4개월 전과 같다. 추상적 정의와 포괄적 표현, 이에 대한 해석은 국민 각자의 몫’이라며 안 전 교수의 귀국 기자회견을 깎아내렸다.

“바람 빠진 안풍”
“기대감 무너져”

그러면서 지난 해 안 전 교수가 대통령 후보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한 말을 소개하며 귀국 당시와 같은 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사퇴 기자회견 당시 밝혔던 가시밭길은 향후 정치활동을 의미했으며, 귀국 당시 밝혔던 가시밭길은 노원병 보궐선거 출마를 의미할 뿐 달라진 것은 없다고 평가했다.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안 전 교수의 답변에 대해서도 같은 평을 내렸다. 대선 당시 단일화 조건이었던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 가치와 철학이 하나 되는 단일화,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와 귀국 기자회견 당시 “정치공학적 접근을 하지 않겠다”라고 밝힌 점을 대조하며 아무것도 바뀐 게 없다고 꼬집었다.

<데일리안>은 이것을 ‘안철수식 불통의 정치’라며 자신이 원하는 말만 하는 전형적 일방통행이라고 서술했다. 또한 ‘지난 대선기간 동안 안 전 교수에게 10가지 다른 질문을 한다면, 최소한 2~3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같았다. 논란의 소지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두말할 것도 없다’며 안 전 교수의 변화에 제로에 가까운 점수를 줬다.

진보적 성향의 언론도 안 전 교수를 향해 인색하긴 마찬가지였다. 안 전 교수 귀국 열기가 정치권에 등장했을 때만큼 높지 않다고 본 것이다.

일단 안 전 교수의 귀국 기자회견에 대해 ‘예전만큼 주목을 받지 못했다’는 귀국 일성으로, 첫 등장 때처럼 ‘새 정치’를 말했지만 노원병 보궐선거 출마를 밝힌 이후 여러 곳에서 질타를 받고 있는 안 전 교수의 상황도 함께 보도됐다.

보수·진보언론 안철수에 연이은 혹평, “현상유지” “전보다 후퇴”
전문가 ‘새 정치’에 대한 모호함 비판 여전, ‘소탐대실’ 평가절하 

전문가의 의견도 후하지 않았다. 진보성향의 정치학자인 손호철 서강대 교수는 매체를 통해 “안 전 교수가 눈앞의 작은 이익에 연연해 더 큰 것을 잃어버리는 ‘유시민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수성향의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위원도 칼럼에서 “대선 후보 근처까지 갔던 사람이 노원병을 선택한 것만으로도 정치공학적이란 비판이 나오는데 자신만은 여전히 거룩하다고 믿는 눈치”라고 혹평했다.


안 전 교수에 대해 이 같은 평가가 나오는 데에는 일단 대선이라는 큰 정치적 이벤트가 끝난 이후 정치에 대한 관심도 자체가 낮아진 환경적 요인이라는 분석도 있다.

홍형식 한결리서치 소장은 매체를 통해 “안 전 교수의 지지도는 반새누리당, 반보수라는 전선에서 있을 때 시너지효과가 있었다”며 “그런데 대선 후 안 전 교수가 독자노선을 간다고 하니 순수한 안철수 지지자만 남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후보가 강조한 새 정치에 대한 모호함 또한 지적됐다. 홍 소장은 “안 전 교수는 원래 경제, 사회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비정치적 아이콘”이라며 “그런데 정치를 시작하면서 느닷없이 정치혁신만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새 정치에 대한 기대감을 안 전 교수 스스로 무너뜨렸다”면서 “당장 노원병 출마의 명분이 없다”며 “노회찬 전 의원은 사회정의를 외치다 의원직을 상실한데다 본인의 ‘지역주의 극복’ 논리에 따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대구의 김부겸 전 의원, 광주의 이정현 전 의원도 지역주의에 기댄 것이 된다”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
“이제 정치인답다”

이처럼 언론과 전문가들이 안 전 교수의 노원병 출마 기자회견에 대해 대체로 좋지 않은 의견을 내놓은 데 반해 새누리당의 반응은 이채롭다. 새누리당의 중진인 A의원은 안 전 교수의 기자회견과 이후 노원병 지역에서의 움직임에 전과 다른 변화가 보인다고 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안 전 교수의 귀국 후 기자회견과 작년 대선 출마 기자회견, 그리고 제18대 대통령 후보직 사퇴 기자회견을 비교하며 안 전 교수가 정치인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과정에 있다고 했다.



첫째로 안 전 교수의 귀국 후 기자회견 당시 억양과 목소리 그리고 제스처를 언급하며, 이전보다 훨씬 ‘정치화’ 됐다고 해석했다.

A의원은 “안 전 교수의 억양이 분명하고 강해졌다. 어조도 뚜렷해 졌다"라며 “작년 대선 출마 선언 당시 안 전 교수는 긴장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귀국 기자회견이 여의도에 출사표를 내놓는 자리라, 적잖이 긴장했을 법도 한데 작년 대선보다 훨씬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라고 안 전 교수에 대한 엇갈린 의견을 내놨다.

그는 이어 “작년보다 한결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게 어필하며 출마 의지를 확실히 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마이크를 잡고 연설도 하게 될 텐데…. 그때 쯤이면 지금보다 더욱 진화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새누리 소속 의원 호평 내놔 “언론, 지역주민과 정치적 스킨십 강화”
“권력의지 강화는 박수 받아야… 정치적으로 미흡한 부분은 연대로”

두 번째로 안 전 교수의 적극적인 스킨십 강화를 들었다. A의원은 “안 전 교수는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기자들과 거리를 두며 어색해했다. 기자들과 만나거나 대화하는 것도 매우 드물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안 전 교수는 질문하는 기자들에게 인사하며 적극적으로 반가움을 표시했다. 언론을 대하는 안 전 교수의 태도에 변화가 왔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안 전 교수는 기자회견 내내 질문하는 기자들에게 “오랜만입니다” “낯익은 얼굴들이 많네요”라며 친밀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A의원은 안 전 교수가 노원병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먼저 악수를 청하며, 인사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에는 지지자들을 만나도 먼저 인사하거나 악수하지는 않았다. 미국에서 대단한 각오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라고 평가했다.

이용길 시사평론가는 안 전 교수의 정치행보에 대해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안 전 교수의 전술적인 부분은 상당히 좋게 생각한다. 지역주민들에게 정치적인 스킨십을 열심히 하고, 언론·방송과의 상호작용에서도 이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세련되고 진일보했다”라며 “전에는 우유부단하고 모호한 행동을 보였지만, 지금은 분명하고 확실해 졌다. 정치적 권력의지와 욕망이 강화된 느낌이다. 안 전 교수가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될 때만 해도 권력에 대한 욕망은 거의 없었다. 후진적 한국정치로 국민적 열망을 실감하고, 그 과정에서 대선을 겪으면서 외부적인 동기를 내화시켜 권력욕을 키웠을 것이다. 긍정적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전술은 긍정
전략은 부정

이 평론가는 안 전 교수의 권력의지 순수성과 정치적인 전략은 달리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평론가는 “안 전 교수의 전술은 좋았지만, 전체적인 전략에는 미스가 있다. 여론과 전문가들이 비판하는 부분은 이 부분이다"라며 ”서울시장·대통령 후보를 양보했던 사람이 국회의원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을 보인 점은 이미지에 치명적이다. 노원병 선택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도의적인 절차를 밟지 않은 점을 말하는 것이다. 노회찬 진보정의당 공동대표와 충분히 협의해 진보진영 지지자들을 포옹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야 했다. 앞으로 대화와 협력을 통한 야권연대는 안 전 교수가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다”라고 당부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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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