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신형 아반떼 시승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2.18 11: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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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같은 준중형 '베스트셀러가 새롭게 태어났다'

[일요시사=경제1팀] 달라졌다. 젊은 감각의 신선함이 더해졌고 '심장'은 더 단단해졌다. 몸매는 날렵한 스포츠카를 연상케 한다. '눈'은 고급스러워졌고 4개의 '발'은 스포티해졌다. 신형 아반떼를 만난 뒤 든 생각이다. 일단 달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울산에서 막 올라온 따끈따끈한 아반떼를 몰고 '그들만의 코스(?)' 자유로로 향했다.


 

시승차는 1.6 GDI엔진을 탑재한 6단 자동변속기 모델. 엔진은 배기량 1591cc, 최고출력 140마력과 최대토크 17.0으로 동급 차량과 비교했을 때 최강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중형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경쟁사 2000cc급 중형 모델은 141~144마력 정도다.

그럼에도 연비는 ℓ당 13.9km(자동6단기준, 도심·고속도로 복합),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4g/km로 친환경도 실현했다.

정숙한 소음·풍음

버튼을 눌러 시동을 켜자 엔진이 조용하게 숨쉬기 시작했다. 강변북로를 향하는 동안 시속 60km 정도로 중속 주행을 했다. 소음이나 풍음은 생각보다 정숙했다. 탁월한 핸들링과 코너링은 기본이었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지나도 충격 흡수력이 상당히 뛰어났다. 서스펜션이 더 단단해진 것이다.

 

 

강변북로에 접어들어 속도를 높이자 신형 아반떼는 1.6 GDI 직분사 엔진에서 발생하는 140마력이라는 힘을 제대로 과시했다. 시속 100km에 2000rpm, 이어 120km 2500rpm, 140km 3000rpm으로 빠르게 속도를 올렸다. 20km당 500rpm씩 증가하는 엔진의 규칙적인 모습에서 현대차의 기술 발전 면모를 익히 가늠할 수 있었다.


자유로가 시작되면서 과속단속카메라를 피해 틈틈이 풀악셀을 밟았다. 속도계기판 바늘이 쉼 없이 움직였다. 그간 동급 차량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강력한 질주본능이 온 몸을 휘감았다. 전율이 느껴질 만큼.

첨단 GDI엔진 동급 최강 성능 자랑

180km(4000rpm)까지는 여유로웠다. 차체는 낮게 깔렸다. 4개의 바퀴가 바닥에 완전히 밀착되는 느낌을 받았다. 위험했지만 아반떼의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섀시통합제어시스템(VSM)을 믿고 코너주행에도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 원심력 때문에 튕겨나가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잠시 좌우로 흔들리던 차체는 금방 제 궤도를 찾았다.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코너링과 주행자세를 유지했다.

조금만 달려도 나오는 과속단속카메라 때문에 190km까지밖에 속도를 올리지 못했지만 계기판의 최고속도 240km와 타이어 속도기호 H 등을 감안하면 시속 200km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배기량의 한계가 있는 만큼 고성능 차량의 폭발적 가속성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급가속 시 다소 상승하는 부밍음은 스포츠카의 느낌을 받게 한다. 신형 아반떼의 '제로백'(시속 0~100km까지 가속 시간)은 10.4초다.

주행 중 편의성도 더했다. 열선 스티어링 휠을 적용, 추운 겨울 운전대를 잡기 망설이는 운전자들을 배려했고, 클러스터에는 컬러LCD를 적용해 실물에 가까운 그래픽과 함께 내장된 음원 칩으로 음성을 지원한다. 앞 유리에 센서를 장착해 실내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로 발생하는 습기를 사전에 감지, 자동으로 제거해주어 매번 에어컨을 켜야 하는 불편함도 없앴다. 센터 콘솔 암레스트를 전방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장시간 운전의 피로를 덜게 한 것도 배려 가운데 하나다.

차체크기는 1.6 GDI 기준으로 전폭 1775mm, 전고 1435mm, 축간거리 2700mm로 차체가 낮아지면서 앞뒤 시야는 약간 좁아졌지만 바퀴 사이의 거리가 이전 모델에 비해 50mm 길어지면서 넓은 실내를 자랑한다. 차량 곳곳에 있는 작은 수납함들과 운전석과 동승석 도어포켓에 중앙 컵홀더와는 별도로 비스듬한 컵홀더를 마련, 깔끔함과 편의성을 높였다. 뒷자석 도어포켓에도 컵홀더를 갖췄다.


각종 안전·편의사양 기본 장착
고속주행에도 안정된 코너링

안전사양도 무장했다. 측면충돌에 대비한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포함된 6에어백과 추돌사고 시 목 상해를 최소화 하는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기본으로 장착해 탑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함은 물론, 주차보조시스템을 전·후방 모두 탑재하고 후방카메라가 기본 적용돼 주차와 안전주행을 돕는다.

옵션으로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를 선택하면 일렬주차 시 초음파 센서가 주차공간을 찾아주고 후진 시 자동으로 핸들을 움직여 주차를 돕는다. 운전자는 전진·후진 기어만 변경하고 페달만 밝으면 된다. 일부 수입차 모델에만 적용됐던 기능이 아반떼 신형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것이다.

신형 아반떼는 프리미엄, 모던, 에비뉴, 스마트, 스타일 등 5가지 트림이 적용된다. 프리미엄은 17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알루미늄 휠,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그릴, 운전석 10WAY 파워시트,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포함), 도어 발수 클래스, 자외선 차단 전면유리, 알로이 페달 등이 적용되고, 모던은 후석 열선시트, 블랙 하이그로시, 크롬 인사이드도어핸들, 전방주차 보조시스템, 오토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된다.

에비뉴는 16인치 휠이 기본, 퍼들램프, 슈퍼비전 클러스터, 고급 인조가죽시트, 인조가죽도어 센터트림,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등이 적용되며 스마트는 15인치 알로이 휠, 6단 자동변속기, 액티브 에코시스템, 전동 접이식 아웃사이드 미러, 앞좌석 2단조절 열선내장 시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오토 디포그,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이 적용된다.

VDC·VSM 기본장착

마지막으로 스타일의 경우 15인치 스틸 휠, 6단 수동변속기, 별도 정보 표시창, 센터 콘솔 암레스트, 6에어백 시스템, 차체자세제어장치, 섀시통합제어시스템, 후방충격저감시트시스템, 후방주차보조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모든 트림은 전 단계 기본품목을 모두 포함한다.

 

 

색상은 크리미 화이트, 하이퍼 실버, 토마토 레드, 슬릭 실버, 클린 블루, 헤이즐 브라운, 산토리니 블루, 팬텀 블랙 등 8가지다.

프리미엄의 가격은 선택 품목 적용에 따라 1955만원~2280만원, 모던 1860만원~2230만원, 에비뉴 1785만원~2040만원, 스마트 1695만원~1895만원, 스타일 1365만원~1570만원이다.

한종해 기자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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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