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7급 공무원> 김하늘

“김하늘표 액션 보러오세요”

현재를 기점으로 과거와 미래가 데칼코마니처럼 똑같다면 어떨까. 더 이상 살아갈 재미도, 의미도 없을 것이다. 인생이 살 만한 이유는 산맥처럼 높낮이가 다르고 지형이 다른 길을 걸어가듯 변화무쌍하기 때문이다. 배우 김하늘이 요즘 밝은 얼굴로 즐겁게 살아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는 4월23일 개봉되는 영화 <7급 공무원>에서 그동안 한 번도 선보인 적이 없는 액션 연기에 도전했다. 어느덧 배우로 데뷔한 지 14년, 첫 액션 연기에 도전, 에너지로 충만한 김하늘을 만나보았다.

국정원 요원 수지 역…제트스키·승마 배우느라 고생
코믹 연기도 찬사…“코믹 감은 본능적으로 오는 것”

영화 <7급 공무원>은 서로의 신분을 모르는 국정원 커플의 이중생활을 그린 영화로 김하늘은 극중 여행사 직원으로 위장한 경력 6년차 국가정보원 요원 수지 역을 맡았다.
“작품을 고를 때는 시나리오 전체의 재미가 가장 중요해요. <온에어>를 끝내고 액션 연기에 도전하고 싶던 차에 <7급 공무원> 출연 제의를 받았어요. 사실 배우가 어떤 배역을 원할 때 딱 그런 역을 제의 받을 수는 없어요. 시간과 기회가 어긋나니까요. 그런데 이번에는 안젤리나 졸리의 <원티드>를 보면서 ‘내가 액션연기를 하면 어떨까’ 궁금해 하던 시기에 대본이 들어왔어요.”

“더 강한 액션 연기에 도전”

맡은 역할이 국가정보원 요원이다 보니 액션은 기본이고 제트스키, 승마도 배웠다. 그는 ‘액션을 하면 어떻게 나올까’ 궁금해 시작한 도전에서 뜻밖에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첫 액션 연기인 만큼 굉장한 욕심이 앞섰어요. 그럼에도 막상 해보니 몸으로 많은 부분을 소화해야 해서 다치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았어요. 그래도 너무나 재미있었어요. 정적인 연기를 해왔을 때와 달리 에너지를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점이 무엇보다 좋았어요. 찍을 때는 몸이 너무 힘들었는데 나중에 영화를 보니 그렇게 고생했는데 저것밖에 안 나왔나 싶어 아쉽더군요. 나중에 더 강한 액션 영화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7급 공무원>에서 돋보이는 것은 액션뿐 아니라 감 좋은 코믹 연기다. 그가 연기에 본능적인 감이 있고 머리도 영민한 배우라는 것은 상대 배우와 호흡을 맞추는 모습을 보면 눈치 챌 수 있다. 신인이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상대 배우의 카리스마에 밀린 적이 없었던 김하늘은 그렇다고 상대를 가려버릴 정도로 지나치게 앞서가지도 않는다.
<7급 공무원>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이번 영화의 웃음 코드가 수지보다는 재준(강지환) 쪽에 많이 실려 있다는 것을 일찌감치 눈치 챘고 치고 빠지며 노련하게 선을 지켰다.

“그런 감은 본능적으로 오는 것 같아요. 내가 관객이라면 이런 연기에 부담이 되지 않을까 늘 생각하죠. 상대 배우가 칠 때 빠져 주고, 빠질 때 쳐주는 게 필요해요. 랍스터 장면이 그런데, 재준이 새끼손가락을 들고 목에 냅킨을 두르면서 코미디를 하는데 나까지 무언가를 하면 화면이 부담스럽겠더라고요.”
김하늘은 지난 1996년 모델로 시작해 연예계에 데뷔한 지 14년째, 이젠 ‘중견 배우’가 됐다. 대부분의 여자 연기자들이 나이가 들수록 배역 선택의 폭이 좁아져 조바심을 내지만 그는 “여자로서는 나이 먹는 게 싫지만 배우로서의 가능성은 오히려 열려 가는 것 같다”고 말한다.

“그동안 제가 <로망스> <온에어>를 안 찍었다면 지금 <7급 공무원>을 찍을 수 있었을까요. 말뿐이 아니라, 실제로 가능성은 점점 열려 가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오히려 성숙한 역을 하기 어려웠어요. 아직 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7급 공무원>은 그에게 벌써 10번째 영화다. 그는 “그동안 배우로서의 길을 잘 밟아왔구나 싶어 뿌듯하다”고 말한다.
“예전에 ‘필모그래피가 알차다’ ‘많은 관객이 김하늘의 팬이 아니더라도 이제까지 김하늘이 나온 영화를 대부분 봤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제가 좋아서가 아닌데도 제가 나오는 영화를 본다는 것은 제가 신뢰할 수 있는 배우라는 이야기니까요.”
김하늘은 마음에 맞는 사람 앞에서는 털털하지만 예전엔 꽤나 닫혀있고 말수도 적었다고 스스로를 평했다. 이제 현장에 가도 자신이 선배이고, 관계자들 중에도 비슷한 또래도 많아지면서 어깨를 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김하늘은 앞으로 10년도 요즘 같기만 하면 참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종종 한다.

“앞으로 10년도 요즘 같았으면”

“밝고 긍정적이고 행복한 이 기분을 계속 유지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어느덧 30대의 문턱을 넘어선 김하늘. 이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이라는 결실을 맺어야 하지 않을까. 
“어렵지 않나요. 저는 그 생각은 있어요. 둘 다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사랑의 감정을 요구하기보다는 믿음을 굳게 가져야 한다는 것이요. 저에게 맞는 짝을 하나님이 보내 주리라는 믿음을 갖고 있어요.”


사진 송원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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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