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아직 끝나지 않은 '측근 구하기' 막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2.12 14:16:16
  • 댓글 0개

"언젠가 구하긴 구해야 할텐데...."

[일요시사=정치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측근 구하기' 특별사면을 기어이 강행했다. 측근특사를 반대하는 여론이 들끓었지만 마이동풍이었다. 그런데 정치권에선 또 하나의 황당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퇴임을 겨우 10여 일 남겨둔 이 대통령의 측근 구하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도대체 어찌된 사연일까?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친인척 및 측근 비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당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잇따라 구속됐고, '문고리 권력'이라고 불리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마저 비리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게 됐기 때문이다.

대국민 사과에서 이 대통령은 "(측근 비리를) 생각할수록 억장이 무너진다"며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고 참담한 심경을 밝혔었다.

뻔뻔한 사과
뻔뻔한 특사

하지만 불과 6개월여 만인 지난달 29일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던 이 대통령은 측근들에 대한 대대적인 특별사면을 강행했다. 이날 단행된 특사명단엔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이 대통령의 측근들이 대거 포함됐다. 형기를 거의 다 채운 용산참사 철거민들과 일부 야권 정치인도 대상에 포함되긴 했지만 구색을 맞추기 위한 끼워 넣기라는 비판이 거셌다.

특사 단행 이후 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4.8%나 하락해 23.2%를 기록했다. 국민들은 이 대통령의 뻔뻔한 측근 구하기에 아직도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선 더 황당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이 대통령의 진짜 측근 구하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남은 임기는 고작 10여 일.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까?


역대 예외 없었던 '전 정권 봐주기' 바뀔까?
남은 MB사람 누구? 추가 특사 가능성은?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역대 정권에서 자기 사람을 직접 사면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전 정권 인사들의 특사는 다음 정권에서 행해지는 것이 관행이었다"며 "이 대통령이 이번 특사에서 일부 측근들을 챙기긴 했지만 정작 이상득 전 의원을 포함시키지 못한 것도 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의 진짜 측근 구하기는 차기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로 역대 대통령들은 국민화합이라는 명분으로 관행처럼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특사를 단행했었다. 1992년 노태우 전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 전경환씨와 처남 이상석씨 등을 사면했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역사바로세우기' 정책을 통해 본인이 직접 투옥시킨 노태우·전두환 전 대통령을 사면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 등을 사면했다. 특히 역대 대통령들의 사면권 남용을 강력히 비판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한술 더 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을 비롯해 신건·임동원 전 국가정보원장,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등 전 정권의 인사들을 대거 사면하기도 했다.

예외 없던 특사
그럼 이번에는?

평소 사면권 남용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던 노 전 대통령조차 결국 전 정권의 인사들을 대거 사면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무척 크다. 비리 정치인들에 대한 사면권 행사는 자칫 국민적 역풍을 맞을 수도 있고, 정권의 도덕성에 큰 오점으로 남을 수도 있는 일이다. 그럼에도 사면권을 사용했다는 것은 그렇지 않았을 때 짊어져야할 정치적 부담과 압박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역시 지금은 대통령 사면권 남용에 무척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막상 국정을 운영하다보면 그 압박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견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역대 대통령들의 사면권 사용 이면에는 지난 정권과의 화해, 여권의 불만 수습 등 다양한 정치적 포석이 깔려 있었다"며 "원칙만을 내세워 사면권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잃을 것이 더 많을 수도 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또 다른 정치전문가도 "사실 대통령 사면권 제한 논란은 수십 년도 더 된 오래된 문제지만 정권이 출범하고 나면 예외 없이 전 정권 인사들을 풀어줬던 것이 관행"이라며 "무조건 사면권을 제한하는 것은 전 정권과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이재오 의원 등을 중심으로 새누리당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차기 정부의 특사를 더욱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인수위와 외교부가 의견 대립을 빚은 통상교섭업무의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에 대해 "외교통상교섭기능은 외교의 거의 전부인데 이것을 산업부로 이관한다는 것은 잘 납득이 안 된다"며 인수위 안에 공식적으로 제동을 걸고 나섰다. 또 이 의원은 박 당선인이 최근 지역별 새누리당 의원들과 함께하고 있는 식사 자리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박 당선인과 거리두기에 나섰다는 관측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다양한 해석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박 당선인과 친박계가 이명박 정부에서 소수임에도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며 존재감을 부각시켰던 것처럼 이번 정부에선 친이계가 세력을 형성해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들과의 화해 또는 회유를 위해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특사를 하나의 협상카드로 활용할 수도 있다.

측근 특별사면 
협상카드 될까?                                                                                         

한편 이명박 정부는 정권 초기부터 친인척과 측근 비리가 끊이질 않았다. 이번 특사로 일부 구해내긴 했지만 아직도 구해내야 할 측근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역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다. 이 전 의원과 이 대통령 형제의 유별난 우애는 유명하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7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과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대표로부터 6억원가량을 수수한 혐의와 자신이 사장으로 재직했던 코오롱그룹에서 자문료 형식으로 1억5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 전 의원은 지난달 24일 1심에서 징역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는데 일정상 충분히 특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전 의원 본인이 동생에게 부담을 주기 싫다며 항소를 결정하고 특사대상에서 제외됐다는 후문이다.

다음 정권에서의 또 다른 특사대상으로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 등으로 구속수감 중인 ‘왕차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도 거론된다. 박 전 차관은 1심서 징역2년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박 전 차관은 이 대통령이 지난 1995년 첫 민선 서울시장선거에서 민자당 경선후보로 출마했을 당시부터 이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최측근이다.

눈물 나는 형제 간 우애 "나만 믿어 형"
할 수도 안 할 수도 없는 박근혜의 고민


이외에도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진경락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과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 등도 사면대상으로 꼽힌다.  민간인 불법사찰이 사실상 이 대통령의 묵인하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정치적 희생양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인 김재홍 전 KT&G복지재단 이사장과 SLS그룹 구명 로비 명목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 중에 있는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도 특사 명단에 꾸준히 오르내리는 인물이다.

한편 이들 대부분은 형량이 짧고 재판과정에서 이미 형기를 절반 이상 채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부에선 특사 필요성에 의문을 표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들의 정계 복귀 또는 공직 진출을 위해서라도 특별사면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사의 종류에는 형집행면제 특별사면, 특별감형, 형선고실효 특별사면 및 특별복권, 특별복권 등 네 가지가 있는데 출소 이후에도 특별복권 등으로 보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은 집행유예 판결로 수감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정치적 사형선고를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이번 특별복권으로 정치적 재기를 꿈꿀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박근혜가
바꿀까?


물론 이 같은 차기정부 특사설에 제동을 거는 정치권 인사들도 많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정치쇄신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그 어느 때보다 사면권 남용에 대한 관심과 반대 여론이 높아졌고, 이 대통령이 퇴임 후에도 정치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만큼 정치적 기반 등이 단단한 것도 아니라 박 당선인이 굳이 전 정권인사들에 대한 사면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 10여 일 후면 박근혜 정부가 새롭게 출범한다. 박 당선인은 그동안 반복되어왔던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사면권 남용 릴레이를 끊어낼 수 있을까? 국민들의 이목은 차기 정부를 향해 있다.


김명일 기자<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