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정치풍자 개그 논란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2.06 14: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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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맨 따위가 감히 대통령에 말을 놔?

[일요시사=사회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용감한 녀석들'에게 철퇴를 날렸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반말'을 했다는 이유다. 용감하던 그들이 이번 제재 조치에 자칫 위축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일고 있다. '박근혜를 박근혜라 부르지 못하는 미래'는 이미 우리 앞에 와있다.


KBS 2TV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 중 하나인 '용감한 녀석들'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의 경고를 받았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반말'을 했다는 이유다. '용감한 녀석들'은 그간 정치나 사회 현안들에 대해 거침없는 직격탄을 날리는 포맷으로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방심위가 이른바 '품위유지'를 근거로 '용감한 녀석들'에 제재를 가하자 온라인을 중심으로 정치풍자 코미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훈계조 발언 문제

사건은 지난해 12월23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용감한 녀석들'에 출연 중인 개그맨 정태호는 이날 방송된 촬영분에서 박 당선자를 지칭하며 "드디어 18대 대통령이 당선됐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란 인사를 한 뒤 "박근혜, 님 잘 들어"라는 도입구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당신이 얘기한 정책들 잘 지키길 바란다"며 "하지만 한 가지는 절대 하지마라. 코미디. 코미디는 하지마. 우리가 할 게 없어. 국민을 웃기는 건 우리가 할 테니 나랏일에만 신경 쓰길 바란다"고 말해 청중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그런데 문제는 정태호의 발언이 '반말'이었다는 것에 있었다. '용감한 녀석들'의 콘셉트상 '반말'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지만 일부 박 당선자 지지자들은 KBS 시청자 게시판에 항의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특히 SNS에서 '명품타임라인'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했던 윤정훈 목사(@JunghoonYoon)는 자신의 트위터에 정태호의 발언을 인용한 뒤 "정치권도 2∼3개월은 허니문 기간인데 코미디언이 (박근혜) 당선자를 벌써부터 공격하다니"라며 "정태호 및 <개그콘서트> 담당PD 퇴출 움직임이 있다"고 적었다.

하지만 이에 따른 파장은 미미했다. 정태호와 <개그콘서트>를 총괄하는 서수민 PD에게 보수 성향 악플러들의 인신공격이 이어지기도 했지만 연예계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해프닝에 불과했다는 여론이 더 우세했다. 더욱이 논란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서 PD는 방송 다음날인 24일 자신의 트위터(@samsooni)를 통해 "특정 당선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니 오해 말아주시길 바랍니다"라고 적어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사건은 점차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그런데 문제는 또다시 엉뚱한 곳에서 터졌다. 지난달 16일 방심위가 주관한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용감한 녀석들'의 정치풍자 코너를 놓고 회의를 벌인 것. 이 회의에서 방심위는 "방송법 제100조 1항 '시청자에 대한 예의와 방송의 품위 유지'에 위배되는 부적절한 내용이 '용감한 녀석들'에 있었다"면서 해당 프로그램에 행정지도 조치를 내렸다.

방심위는 행정지도 조치와 함께 "아직 국정을 시작하지도 않은 당선자에게 훈계조로 발언한 것은 바람직한 정치풍자가 아니다"라며 "당선자에게 '잘 들어', '지키길 바란다' 등의 반말을 사용한 것은 방송의 품위 유지 차원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당선인에 반말 '용감한 녀석들' 찬반 논쟁
결국 방심위 "방송 품위 지켜라" 행정지도

비록 행정지도가 경미한 조처이긴 하지만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나온 만큼 '용감한 녀석들'과 관련된 논란은 다시 불거졌다. 온라인에서도 정치풍자에 대한 찬반 논란이 재가열됐다.

아이디 @kore*****는 "풍자라 하면 양 진영이 웃을 수 있는 풍자가 진짜 풍자"라면서 "그날 정태호의 발언은 그냥 예의 없는 헐뜯기 수준 밖에 안 됐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1004Di*****는 "풍자를 빙자해 개그를 통해 박근혜를 까고 싶어하는 좌클릭PD의 찌질함"이라면서 서 PD를 비방했고, 닉네임 빨갱이사살2(@cheje*****)는 "정태호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한테도 똑같은 말 하면 이번 징계를 풀어주마"라고 진영논리를 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많은 트위터러들은 이번 징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표출하고 있다. 아이디 @Attac******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이 대통령한테 훈계조로 말했다고 징계를 받는 건 우리나라밖에 없을 거다"라면서 "예전 <개그콘서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캐릭터화 한 '노통장'이 바보 연기를 했던 때랑 비교된다"고 평가했다.


아이디 @nodo****는 "대통령 취임식 때 싸이가 말춤을 춘다던데… 박근혜 당선자 앞에 앉아 있는데 노래 부르면서 손가락으로 '그래 너, 그래 바로 너'라고 하면 반말했다고 현행범으로 체포되는 거냐"라고 비꼬았다.

아이디 @Prosec******* 역시 "그나마 요즘은 참 좋은 세상이지"라고 적은 뒤 "박통 때 같았으면 공안실로 끌려가서 고문 받고, 북한 지령 받아서 그랬다고 자백하라 했겠지"라고 써 이번 조처를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아이디 @metta****도 "아빠 때는 '왜 불러'가 반말이라고 금지곡 지정하고, 그의 딸의 시대를 앞두고는 <개그콘서트>에서 반말했다고 행정지도 처분하고. 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인가?"라고 우려를 덧붙였다.

이번 징계가 필연적(?)이었다는 의견도 눈길을 끌었다. 아이디 @Beak****는 "행정지도가 현재 대한민국 기준으로는 적절한 조치"라면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직원들이 회장, 사장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 봐라"라고 꼬집었다. 또 "국민 전체가 윗사람에게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게 현재 분위기인데 우리나라의 이 권위주의가 어디 가겠냐"고 지적했다.

명불허전 친박

아이디 @ysi****는 방심위를 겨냥해 "엄밀히 말하면 당선자의 캐릭터를 풍자한 것도 아닌, 정치인 일반에 대해 '웃자고 하는 엄포'같은 거였는데 그 대명사로 현재 가장 유명한 정치인이 호명된 것일 뿐"이라고 설명한 뒤 "일을 괜히 더 크고 지저분하고 악하게 만드는 권력형 해바라기들"이라고 일침을 놨다.

이 같은 논란의 중심에 있는 서 PD는 최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인들이 정치를 잘 해달라는 뜻으로 말했는데 다른 쪽으로만 얘기되는 게 억울하다"며 "출연자 정태호가 지금까지 테러 수준의 비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아이디 @DAGA****는 "시청자에게도 반말을 하는 '용감한 녀석들'이 대통령에게만큼은 꼭 격식을 지켜야 하느냐"면서 "저들은 정말 유신이 돌아오길 기대하는 걸까. 아님 왕이라도 뽑았는가"라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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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