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예측불허 '나홀로 용인술' 전격해부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1.02 11:22:58
  • 댓글 0개

초장부터 삐거덕 삐거덕 "불통이 문제"

[일요시사=정치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깜짝 용인술'이 연일 정치권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인선 자체는 비교적 무난하다는 평가지만 문제는 그 방식이다. 인선의 배경이 무엇인지, 언제 인선을 결정했는지, 추천인은 누구인지 당선인의 의중을 전달해야 하는 수석대변인조차 그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내가 정했으니 끝이라는 '박근혜식 용인술'에 문제점은 없을까?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7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첫 인선을 발표했다. 인수위원장에는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 소장이 임명됐다. 김 전 소장은 소아마비를 딛고 헌재소장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그동안 박 당선인의 대선 공약을 챙겨온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 임명됐다.

깜깜이 인사

박 당선인은 또 인수위 산하에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청년특별위원회를 신설했다. 먼저 국민대통합위원장엔 선대위에서 국민대통합 부위원장을 맡았던 DJ 비서실장 출신의 한광옥 전 의원이, 수석부위원장 역시 야권에서 전향한 김경재 전 의원이 임명됐다.

부위원장단에는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 윤봉길 의사의 손녀 윤주경 매헌기념사업회 이사, 김중태 전 서울대 민족주의비교연구회장 등 박근혜 선대위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임명됐다.

청년특별위원회 위원장엔 선거 기간 박 당선인의 청년특보를 맡았던 김상민 의원이 임명됐다. 위원엔 정현호 전 전국대학총학생회모임 집행의장, 윤상규 네오위즈게임즈 대표이사,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오신환 새누리당 중앙청년위원장 등이 임명됐다.


현직기자인 이종식 채널A 기자 역시 청년특별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KBS <남자의 자격> 출연으로 유명세를 탄 박칼린 킥뮤지컬스튜디오 예술감독이 청년특별위원으로 임명돼 눈길을 끌었다.

일단 인선 자체는 무난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문제는 박 당선인의 인선스타일이다. 이날 새누리당 당사에서 인선을 발표한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카메라 앞에서 밀봉된 봉투를 뜯으며 "인사는 보안이 중요하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하지만 기자들 사이에선 "연말 시상식 발표 하나?"라는 말이 터져 나왔다.

발표가 끝난 후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인수위원장과 함께 발표한 국민대통합위원회·청년특별위원회의 위상이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 관계를 설명 드리기엔 아는 정보가 없다"고 윤 수석대변인은 답했다. 인선기준 가운데 '애국심' 항목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는 "평가기준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추후 인수위원 발표 시기도 "(박 당선인이) 밀봉해서 주시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당선인의 입이라는 수석대변인조차 종이에 적힌 내용 외엔 사실상 아무 것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대변인단과 당 지도부조차 발표 당일 오전까지도 인선을 어디까지 발표할지, 몇시에 발표할지를 알지 못했다.

보안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인재 뽑는 것인데
"내가 정했으니 끝" 인선 배경 아무도 몰라

그렇다면 박 당선인은 도대체 왜 이런 '밀봉인사'를 실시한 것일까? 사실 박 당선인은 이미 이전 비상대책위원회나 4ㆍ11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에서도 인사에 관해 철저한 보안유지를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때문에 이번 밀봉인사 역시 어느정도 예견된 일이었다는 평가다.

정치전문가들은 철통보안 인사에 대해 "여론이나 정치권의 영향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면서 "여론에 휘말리다 보면 대통령이 소신껏 일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실세 중 누가 인사에서 힘이 있다고 나오면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하게 되고 그러면 임기 시작부터 측근들의 비리연루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도 박 당선인이 철통보안 인사를 선호하는 이유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보안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인재를 뽑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보안을 중요시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인사를 잘하는 것이 최종 목표일 텐데 본말이 전도됐다는 지적이다.

'박근혜식 나 홀로 인사'에 대해 당내에서 조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수석대변인조차 인선 배경과 의미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것이 과연 제대로 된 인사인지 의문이다. 내가 지명했으니 끝이라는 식의 인사는 자칫 이명박 정부가 임기 내내 겪었던 소통부족 논란을 재현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나 홀로 인사는 자칫 인재풀을 좁히고 검증이 부실한 결과로 이어진다고 경고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아무리 주위 측근들과 머리를 싸매고 고민한다고 해도 추천 인재풀은 고만고만한 것이 아니냐? 박 당선인과 측근들이 미처 알지 못하는 수많은 인재가 있는데 보안에만 신경쓰며 소통을 단절함으로써 인재풀을 스스로 좁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박 당선인이 어떤 방식으로 인선 대상자들을 검증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면에서는 언론검증이나 여론검증이 가장 정확할 수도 있다"며 "이 과정에서 소신인사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라 우려하는데 결국 선택은 당선인 본인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이러한 인사스타일은 벌써부터 후폭풍을 맞고 있다. 후보시절부터 강조해왔던 대통합 인사와 관련해서는 절망적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한 전문가는 "사실 대통합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부터 추진되어 왔던 것이다. 김 전 대통령은 동서화합이라는 취지로 영남인사들을 대거 등용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진정한 통합을 이루지 못했다. 박 당선인의 이번 대통합 인사는 15년 전 김 전 대통령이 했던 실수를 답습하는 수준이라 참담하다"고 말했다.

스스로 논란 자초

게다가 과거 막말논란을 겪은 윤창중 수석대변인과 김중태 전 위원장, 김경재 전 의원을 기용함으로써 박 당선인 스스로 야권의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같은 실수들은 결국 나 홀로 인사, 밀실인사의 부작용이라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한 전문가는 "인사에서 깜짝스타일, 비밀주의, 기습작전을 추구하는 것은 위험하다"면서 "여야가 상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국식으로 대통령이 장관을 지명하기 전에 야당과 상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