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필 에이블씨엔씨 대표 '공공의 적' 된 사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1.27 11: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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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털 박힌 싸움닭 사장님

[일요시사=경제1팀] '공공의 적'이 따로 없다. 지난해 말부터는 SK-Ⅱ와 비교 광고 건으로 소송 중이고, 최근 LG생활건강과 '광고 방해'여부를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인 서영필 에이블씨엔씨 대표가 다음 타깃을 정했다.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다. 정 대표로부터 서울메트로와의 독점 계약을 포기하라는 종용을 받았다는 것인데 업계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 중인 에이블씨엔씨의 서영필 대표가 경쟁업체 네이처리퍼블릭으로부터 협박전화를 받았다는 글을 소셜네트워크(SNS)에 올려 파문이 일고 있다.

서 대표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신 형식으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서울메트로와의 독점 계약 포기를 종용하는 협박전화를 받았다는 요지의 글을 올렸다.

"협박 전화"

서 대표는 2008년 미샤가 서울메트로 역사 내 네트워크형 화장품 전문매장 사업권을 따낸 후 정 대표가 전화를 걸어왔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2008년 미샤는 공개적인 전자입찰 온비드를 통해 메트로 내 60여 개의 매장을 낙찰 받았다"며 "매장을 낙찰 받은 후 미샤는 안정적인 영업을 위해 동일 역내에 동일업종이 입점해서는 안된다는 추가 협의를 이끌어 냈다. 이것은 결코 불법이 아니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동일 업종이 입점해선 안 된다는 서울메트로와의 계약 내용이 불법이 아님에도 정 대표가 이 부분을 지적하며 협박하듯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독점 조항을 풀면 두 업체가 다 해먹을 수 있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정 대표가 했다"며 "이를 거절하자 정 대표가 '검찰 고발하겠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후 미샤와 협상 담당 메트로 직원이 검찰에 고발됐으나 조사결과 무혐의 결정이 내려졌다고 서 대표는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대표가 전화상에 검찰 조사 운운하며 위협했다는 것이 서 대표의 주장이다.


서 대표는 또 "서울메트로와 수의계약을 한 상가 운영업체를 통해 네이처리퍼블릭 제품이 무단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조치가 없다면 영업방해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상가가 업종 변경을 할 때는 서울메트로와 협의를 거치도록 돼있으나 네이처리퍼블릭 매장 16곳은 절차도 없이 화장품 매장으로 변경돼 입점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말도 안 된다"는 입장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 20일 오후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당초 서 대표가 개인 SNS에 올린 글에 대해 한 기업의 대표로서 상도의상 걸맞지 않은 처사이고,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자사에 밝힌 내용이 아니었기 때문에 자사는 별도의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고객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사료돼 부득이하게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메트로 내 16곳 매장에 대해서도 상가운영업체와 정당한 계약을 통해 입점해 아무런 법적인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미샤-네이처리퍼블릭 특혜 의혹 진실공방
SNS 통해 잇달아 경쟁사 흠집내기 빈축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서 대표는 곧장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네이처리퍼블릭의 공식 보도자료가 발표된 날 서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대표의) 부도덕하고도 협박적인 이야기들을 인정하는 것 아니면 명예훼손으로 고소해라"라는 내용의 글을 남겼다.

미샤의 서울메트로 내 매장 입점 특혜 논란은 최근 열린 서울시의회 서울메트로 행정감사에서 불거졌다. 당시 서영진 민주통합당 의원은 2008년 서울메트로가 네트워크형 화장품 전문매장 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미샤 브랜드에 독점권을 주는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모지침서에는 역내에 다른 화장품 가게도 열 수 있도록 한 반면 계약서에는 다른 화장품 가게의 진입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만큼 명백한 특혜계약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에이블씨엔씨는 '근거 없는 사실 무근'이라며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공식입장을 지난 14일 발표했다. 이 같은 에이블씨엔씨 측의 입장에 대해 최초로 의혹을 제기한 서 의원은 특혜 의혹을 악성 루머로 치부한 것은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명백한 거짓이라며 공개적인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문제는 서 대표의 경쟁사 '흠집내기'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서 대표는 지난 2월 에이블씨엔씨 제품소개 사이트인 뷰티넷에 업계 1,2위를 다투는 더페이스샵을 겨냥한 '나는 분노합니다'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당시 서 대표는 더페이스샵을 운영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이 패션잡지와의 광고계약을 방해해 자사 광고가 누락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LG생활건강 측도 이번 네이처리퍼블릭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사실 무근"이라며 서 대표의 주장에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보였었다. 이를 뒷받침 하듯 지난 7월 공정거래위원회의 LG생활건강에 대한 무혐의 판결이 남으로써 서 대표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노이즈마케팅?

3월에는 미샤의 1분기 매출이 더페이스샵을 앞서자 "미샤가 잘해서라기 보다는 더페이스샵이 못해서 얻게 된 반사이익"이라며 경쟁사를 자극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샤는 현재 고가 화장품 브랜드 SK-Ⅱ와 상표권 침해건으로 소송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화장품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미샤가 업계 상위권을 유지하기가 힘겨워 보인다"며 "서 대표가 동일 업종 브랜드를 비방하는 방법으로 미샤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노이즈마케팅'을 즐기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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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