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둘러싼 '민주 VS 비민주' 총성 없는 전쟁 막전막후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1.19 09:5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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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든 문재인이든…단일화 성사되면 방 뺄 사람 많다

[일요시사=정치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손을 잡은 지 열흘 만에 둘 사이 '빨간불'이 들어왔다. 안 후보의 인내는 바닥을 보인 듯하고, 문 후보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문 후보를 내세우고 안 후보를 끌어들여 여당이 되려던 민주당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문 후보는 안 후보만 보고, 민주당 내에서는 '꿀 먹은 벙어리' 신세다.

지난 11월 6일 안 후보의 제안에 문 후보가 적극 화답하면서 두 사람의 단일화 회동은 극적으로 이루어졌다. 언론은 이를 집중 조명했으며 단일화는 급물살을 탔다. 아슬아슬하게 지켜보던 국민도 환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곧 여기저기 파열음이 들리더니, 안 후보가 단일화 협상 중단을 선언하고 나섰다. 안 후보는 매체를 통해 "그동안 참았지만 더 참을 수 없다"며 그간의 속내를 드러냈다.

"인신공격 발언"
"합의정신 위배"

안 후보가 협의를 중단한 이유는 '문 후보 측의 인신공격과 합의정신 위배'였다. 어렵게 협상 테이블로 끌어낸 안 후보를 등 돌리게 한 장본인으로 백원우 전 의원과, 대변인인 김현 의원 그리고 김기식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이 속내를 드러내 안 후보의 심기를 건드린 것이다.

안 후보를 '삐치게(?)' 만든 백 전 의원의 발언은 트위터를 통해 공개됐다. 백 전 의원은 트위터에 안 후보 측 단일화 협상단 일원인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에 대해 '모욕감을 느낀다'며 비판하는 내용에 리트윗했다. 단일화 진행에 관한 불편한 심기를 여지없이 드러내 위험한 선공을 날린 것이다. 여기에 민주통합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현 의원이 '좋아요'를 누르며 공감하는 의견을 표시해 갈등이 확산됐다.

백 전 의원의 트위터에는 안 후보 측 이 실장이 지난 4·11 총선 새누리당 예비후보 등록 당시 사용한 포스터가 첨부돼 있었다. 이러한 이 실장의 현 정부 청와대 근무 경력 등은 이미 언론 보도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던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백 전 의원과 김 의원이 이미 단일화 협상 테이블에 앉은 이 실장의 경력을 문제 삼으며 논란을 일으킨 것이다.


"정치초보의 투정"
"옛날방식 경쟁"

안 후보 측은 "인신공격에 가까운 발언"이라고 각을 세웠다. 안 후보 측이 제기하는 민주당의 '관리소홀'은 이뿐이 아니다. 문 후보 측 단일화 협상단 중 1명인 김기식 의원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같은 날 김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양측이 합의한 TV토론과 관련해서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는 지상파TV토론 외에도 가능하다면 두 후보가 알권리 충족 차원에서 복수의 토론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한다"는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안 후보 측은 이 같은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개인의 생각을 얘기해 합의정신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측은 협상과정에서 공식발표 이외의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안 후보 측은 이 같은 합의 내용을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일부 언론이 문 후보 측 관계자라는 익명 발언을 인용해 "(단일화 룰 협상이) 이번 주를 넘기면 안철수 후보가 양보할 수도 있다"고 보도한 내용도 안 후보의 신뢰를 깨트린 것으로 풀이된다. 공식적으로는 손을 내밀면서 조직적인 세몰이를 하며 자신을  '경쟁상대'로만 본다는 게 안 후보 측의 주장이다.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문 후보가 직접 사과를 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등 돌린 안 후보를 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안 후보는 문 후보의 근본적인 해결 없는 '사과'로 다시 손을 잡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단일화 협상이 좌초돼 파열이 거듭되는 와중에도 민주당 내 이렇다 할 진전은 없어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이 '수용'과 '반성'보다는 급급한 해명과 주먹구구식 해결로 안 후보만 끌어들이려 한다"는 비난이 이어졌다.


문재인캠프, 여전한 '구태 VS 쇄신' 충돌
안철수캠프, '박-송 VS 금태섭' 알력다툼

문 후보 측이 "확대해석이다" "사실무근" "협상이 결렬될 정도는 아니다"라며 안 후보의 주장을 배척해 온 탓이다.

이 대목에서 안 후보에 대한 문 후보와 민주당의 입장에 묘한 온도차가 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문 후보는 전격 사과하며 안 후보를 달래고 있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뒷짐 진 채 수수방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통합당의 K 의원은 SNS를 통해 "익명의 캠프관계자 뒷담화를 인용한 언론보도를 믿고 단일화 룰 협상 중단? 새누리 정권에 분노하여 정권교체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눈에는 '선거 한 번도 치러본 경험이 없는 순진무구한 정치초보자의 투정'으로 보인다"라는 글을 남겨 안 후보의 태도를 비꼬았다.

또한 그는 "수백 명의 캠프관계자 개인입장들까지 통제하긴 어렵다. 양 캠프의 공식입장과 양 후보를 믿고 통 크게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민주당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옛날 방식 정치경쟁'에 대해 제대로 보고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매체를 통해 알려졌다. 이에 김현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그러한 안 후보의 발언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문 후보가 안 후보를 달래면 민주당이 안 후보의 심기를 건드리는 형국이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확실한 결단' 없이는 손을 잡을 수 없다고 등을 돌리고 있으니, 문 후보에게 민주당 인사들이 골칫거리로 작용하는 셈이다.

문은 '잡고' 당은 '팔짱'
민주캠프 VS 시민캠프  

전문가들은 "안 후보가 단일화의 조건으로 내건 '정치쇄신'의 화살이 안 후보를 '적대적인 경쟁상대'로 모는 민주당 인사에게 향할지도 모른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들은 문 후보가 단일화를 위해 안 후보와의 갈등을 봉합하더라도, 끊임없는 '2선 후퇴' 요구를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러한 묘한 기류는 민주당의 정치쇄신 움직임이 호평을 받을 당시부터 감지됐다. 문 후보가 대선후보로 확정된 후 선거대책위원회는 민주당 출신 인사들이 주축인 ‘민주캠프’와 시민단체 출신들이 주축인 '시민캠프'로 이원화됐다. 이 사이에서 끊임없는 불협화음이 흘러나오면서 보이지 않는 알력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민주당의 인적 쇄신 움직임은 시민캠프 인사들이 포진한 '새로운정치위원회'에서 이루어졌다. 이들이 민주당의 전면 쇄신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민주캠프와 충돌을 빚은 것.

문용식 시민캠프 공동대표는 지난달 22일 한 매체를 통해 "문 후보는 당의 폐쇄성을 깨고 시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시민캠프를 만들었는데 민주캠프 사람들은 아직 정신을 못 차렸다"며 맹비난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러한 시민캠프 인사에 지난 4월 총선 때 공천 경쟁에서 탈락한 인사들이 참여한 사례가 발견돼 문 캠프 내 '구태 대 쇄신' 구도가 더욱 두드러졌다는 데 있다.

끈질긴 '계파갈등' 정치쇄신 물 건너가나
'문-안' 힘 합쳐도 정당 앞에 무력해질 것

한편 당 관계자는 매체를 통해 "민주캠프와 시민캠프는 상호보완재가 아니라 물과 기름처럼 한데 섞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도 이러한 캠프 내 갈등을 잘 나타낸다.

민주당이 정치쇄신에 대해 호평을 받으면 받을수록 시민캠프의 영향력은 커졌다. 이에 안 후보가 단일화 회동을 제안하기에 이르자, 민주캠프 인사들의 긴장이 고조됐다는 해석이다.

이러한 갈등이 단일화를 위해 일시적으로 봉합됐다가 본격적으로 협상테이블이 열리자 터져 나왔다는 얘기다.

이 같은 사정은 안 후보 캠프도 마찬가지다. 안 후보 캠프는 정치적 출신 배경이 다른 인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때문에 중요 사안을 두고 의견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민주당 출신과 비민주당 출신 사이에 갈등 양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단일화 추진 여부에 민주당 출신인 박선숙·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은 적극적인 반면, 비민주당 출신들은 소극적인 태도를 유지해 이들의 갈등이 더욱 분명해진 것으로 보인다. 엇갈리는 이들의 이견은 단일화 이후에 더욱 극명해 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안 캠프 관계자는 "민주당 출신 인사들은 민주당과의 단일화와 연대에 비중을 두는 반면, 비민주당 출신들은 선거 이후 신당 창당 등 독자 행보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라고 매체를 통해 말했다.

학계 인사들로 구성된 '정책라인'과 정치권 출신의 '정무라인' 간 갈등 기류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파악되는 실정이다.

민주 출신 VS 비민주 세력
정무라인 VS 정책라인

단일화 협상팀에 당초 거론되던 박선숙·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 등 민주당 출신들이 전원 배제된 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안 캠프에서도 비민주당 출신들이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단일화를 둘러싼 샅바싸움은 문재인과 안철수의 대립이 아니라 민주당과 비민주 세력 간 계파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목전에 두고도 개인의 사소한 감정싸움이 모든 것을 그르칠 수도 있을 만큼, 세력 싸움은 이토록 위험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경고한다. 이 같은 민주당 세력과 비 민주세력의 알력싸움에 문?안 후보의 정치인생도 순조롭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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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