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황제경영' 막전막후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1.12 11:24:06
  • 댓글 0개

갑자기 나간 창업공신…물러났나? 밀려났나?

[일요시사=경제팀]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의 '남자'가 회사를 그만뒀다. 구재상 미래에셋자산운용 부회장 얘기다. 표면적으로는 본인 스스로 쉬고 싶다는 일신상의 이유로 확인됐지만 외부 시선은 다르다. 그간 박 회장과 경영철학과 지향점의 차이로 갈등을 빚어 왔던 구 부회장을 실적 악화를 이유로 압박해 스스로 물러나게 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창업공신이라 할지라도 '황제경영'으로 유명한 박 회장의 눈 밖에 났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1일 구재상 미래에셋자산운용 부회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돌연 회사 측에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구 부회장이 수년간 휴일 없이 일한만큼 이제 쉬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돌연 떠나는
미래에셋 창업공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당분간 정상기 부회장과 장부연 경영관리부문 대표의 2인 공동 대표체제로 운영된다. 총괄은 정 부회장이 맡는다.

구 부회장에 이어 윤진홍 옛 미래에셋맵스운용 부회장이 올해 안에 미래에셋을 떠날 예정이며 강창희 부회장(투자교육연구소장 겸 퇴직연금연구소장)은 지난 5일 퇴임식을 하고 미래에셋을 떠났다.

이로서 미래에셋 부회장단은 최현만 미래에셋생명 수석 부회장과 정 부회장만 남게 됐다.


구 부회장의 거취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잠시 휴식을 가지고 천천히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안다"며 "갑작스런 사의표명이 아니라 경영진들 사이에서는 이미 논의가 이뤄진 사항으로, 구 부회장의 부재를 메울 수 있도록 운용시스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미래에셋그룹은 정기인사를 앞당겨 총 12명의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11월의 시작과 함께 들려온 구 부회장의 사임 소식은 증권가를 충격에 빠뜨렸다. 구 부회장이 지난 1997년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최현만 부회장과 함께 미래에셋을 창립한 1등 창업공신이기 때문이다. 

박현주-최현만-구재상 체제 14년 만에 지각변동
구재상 돌연 사임…갈등설 등 내부 분위기 주목

'일신상의 이유'라는 퇴진 배경은 석연찮은 구석이 많다. 업계에서는 펀드운용성과 부진 등과 관련해 박 회장과의 갈등이 구 부회장을 사임으로 몰고 갔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 회장과 구 부회장의 경영철학과 투자 철학의 차이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는 설명이다.

구 부회장은 1988년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원증권(현 한국투자증권)에 입사했다. 1997년 동원증권 압구정 지점장 시절 중앙지점장이었던 박 회장과 서초지점장이었던 최 부회장과 함께 미래에셋캐피탈을 세웠다. 이어 1998년 미래에셋자산운용 운용 담당 상무를 맡아 14년간 그룹의 자산운용 부문을 책임지면서 금융투자업계에 입지전적인 인물로 떠올랐다. 박 회장은 구 부회장을 한때 '투자 천재'라고 표현하며 애정을 아끼지 않았다. 최 부회장과 함께 박 회장의 '좌 현만' '우 재상'이라고 불릴 정도였다.

이랬던 구 부회장의 사임설이 여의도 증권가에 돌기 시작한 것은 지난 7월부터다. 펀드 운용 전략을 놓고 박 회장과 갈등이 심해져 구 부회장이 곧 회사를 떠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당시 미래에셋 측은 "풍문이다"며 부인했지만 구 부회장의 사임설은 4개월 만에 현실이 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998년 국내 첫 개방형 뮤추얼펀드인 '박현주 1호'를 출시하면서 운용사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007년에는 '인사인트펀드'로 국내 펀드 돌풍을 일으키며 일약 '1등 운용사'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손실이 원금 절반 수준까지 내려가면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추락하기 시작했다.

투자철학·지향점
박 회장과 대립


경쟁사인 삼성자산운용과 한국자산운용 등 여타 운용사들이 최근 3~4년 수탁고를 늘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반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때 33조원을 웃돌던 수탁고가 10조원 남짓으로 급감했다. 구 부회장의 사임 소식이 들려온 지난 1일 기준 국내 주식형 펀드 설정액은 총 12조1204억원으로 올해에만 2조2131억원 감소했다.

구 부회장이 실적악화의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얘기가 된다. 하지만 왜 하필 구 부회장이어야만 했을까라는 의문이 생긴다. 일각에서는 그간 박 회장이 투자철학과 지향점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대립해 왔던 구 부회장을 투자 실적을 핑계로 압박해 물러나게 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박 회장이 해외 투자를 강조하며 그룹전략의 포커싱을 해외로 두면서 국내 투자를 전담하는 구 부회장의 부담이 컸다"며 "미래에셋 전체 그림에 대한 그룹 내부 수장들의 지향점이 달랐던 것이 가장 큰 사임 배경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래에셋그룹은 작년 말 미래에셋증권의 최 부회장을 수석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하면서 미래에셋증권과 미래에셋생명 영업을 총괄하도록 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글로벌 사업에 치중하는 전략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구 부회장은 글로벌 사업보다는 국내 운용에 더 집중해 부진의 늪에 빠진 펀드 수익률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 부회장이 사임하면서 박 회장의 견제장치가 사라진 셈이다.

박 회장은 1958년 광주에서 태어나 광주일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집에서 부쳐준 생활비를 밑천으로 명동 증권가를 누비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증권 투자해 번 돈으로 1984년 서울 회현동 코리아헤럴드 빌딩 18층에 30평 남짓한 사무실을 얻어 작은 사설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했다.

1인 지배 체제 하
예고된 사임

2년 뒤인 1986년 박 회장은 투자자문회사를 접고 동원증권에 입사했다. 그로부터 불과 45일 뒤 대리로 승진한 박 회장은 1989년 당시 33세의 나이에 동원증권 중앙지점장으로 발탁되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2년 만에 중앙지점을 전국 1등으로 올려놨고 압구정 지점장으로 발령나고서도 혁혁한 공을 세웠다. 이 같은 전력을 바탕으로 1995년 이사로 승진했다.

잘 나가던 박 회장은 1997년 6월 당시 압구정지점장(현 구 부회장), 서초지점장(현 최 부회장)과 함께 동원증권을 떠나 미래에셋캐피탈을 세웠다.

1998년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설립한 뒤 자신의 이름을 붙인 뮤추얼펀드 박현주 1호를 내놨다. 박현주 펀드는 2시간20분 만에 판매가 마감됐고 100%가 넘는 수익률을 올렸다. 은행 예금 위주의 저축문화를 2004년 이후 적립식 펀드 위주 투자문화로 바꾸는데도 기여했다. 박 회장은 2005년 SK생명보험을 인수, 자산운용과 증권, 생명보험으로 짜인 금융그룹을 탄생시켰다.

그러던 박 회장은 2007년 말 일대의 위기에 직면했다. 10월 말 펀드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던 인사이트 펀드가 대규모 손실을 기록한 것. 한 달 만에 4조원어치가 팔렸던 인사이트 펀드는 6개월 후 리먼브러더스의 파산으로 수익률이 곤두박질쳤다. 박현주라는 브랜드에 추자했던 개인들은 원금이 반 토막 나는 아픔을 감수해야만 했다.

실적악화 책임? 견제장치 제거?
구조조정식 세대교체 분석도


당시 전문가들은 인사이트 펀드의 몰락에 대해 박 회장이 분산투자라는 원칙을 무시한 것과 펀드 운용에 대한 지나친 자신감의 합작품이라고 분석했다.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 초기 50조원이 넘었던 주식형 펀드 자산은 2010년 30조원대로 줄었다. 지난해 말엔 22조원대를 기록, 업계 3위로 내려앉았다.

이때부터 미래에셋 경영구조가 도마 위에 오르기 시작했다. 2008년 국감에서도 미래에셋이 심심찮게 거론됐다. 조문환 당시 한나라당 의원은 "펀드 광풍을 일으킨 인사이트 펀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투자 기준도 없는 '묻지마' 투자와 마찬가지였다"면서 미래에셋 지배구조를 "1인 지배 체제"로 규정했다.

미래에셋에서 박 회장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미래에셋그룹의 지배 구조는 현재 박 회장을 중심으로 단순화 되어있다. 미래에셋의 41개 계열사 중 상장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와이디온라인으로 단 2개뿐이다. 지주회사 격인 미래에셋 컨설팅과 핵심 계열사인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생명 등은 모두 비상장사로서 공시의무가 없고 오너 일가의 지분 구조도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박 회장 일가는 미래에셋컨설팅 지분 91.86%를 보유 중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분 62.56%, 미래에셋캐피탈 지분 46.35%를 가지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미래에셋생명보험 지분 47.06%와 미래에셋증권 지분 36.98%를, 미래에셋컨설팅은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분 32.23%를 보유해 사실상 박 회장 일가 회사라 할 수 있다.

KRIA 합병으로
미래에셋컨설팅 장악


박 회장 일가가 보유한 미래에셋컨설팅 지분 91.86%의 내면에는 2010년 케이알아이에이(KRIA)와의 합병이 있다. 미래에셋컨설팅은 2008년 KRIA에서 인적분할해 분리해 나왔지만 2년 만인 2010년 오히려 KRIA가 미래에셋컨설팅으로 흡수 합병됐다. 당시 KRIA는 박 회장이 43.68%, 박 회장 부인이 10.24%, 세 자녀가 각각 8.19%씩, 모두 78.49%를 가지고 있었다.

미래에셋은 '투자자들의 돈을 끌어들여 박 회장의 배만 불리고 있다'라는 비아냥이 나올 정도로 최근 펀드 수익률 악화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럼에도 박 회장의 주식 평가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컨설팅, 미래에셋생명의 지분 평가액은 수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