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절친 ‘독재자’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추적>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0.30 10:5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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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보면 ‘훈훈한 우정’ 알고 보면 ‘위험한 거래’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하 MB)과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위험한 우정'이 수면 아래 도사리고 있다. MB가 카리모프 대통령에게 지원한 자원외교자금 때문이다. 지원금만 자그마치 1조원을 넘는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제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면서 외교지원 필요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무엇이 MB의 무리한 자금지원을 가능하게 한 것일까? 이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일요시사>가 MB와 카리모프 대통령 사이를 은밀히 들여다봤다.

지난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윤호중 민주통합당 의원은 한국수출입은행의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 수르길 가스전 10억불(1조1000억원) 투자에 대해 "사업 타당성이 불확실한 위험한 투자"라며 "개발도상국 경제개발협력기금으로 사용해야 할 자금을 22년째 장기집권 하고 있는 카리모프 대통령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즈벡, 투자위험 국가

윤 의원이 지적하고 나선 우즈벡의 최대 국책사업인 한-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은 지난해 8월 MB가 우즈벡을 방문한 자리에서 사업주들 간 체결된 사업이다. 가스전 사업은 현재 공사가 착공된 상태로 오는 2016년부터 천연가스와 기초 석유화학제품 등을 연간 50만 톤 가까이 생산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가스전 사업은 MB가 당선된 해인 2007년에 한국 컨소시엄이 구성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며, 5년이 흐른 지난 3월 한국수출입은행은 가스전 사업에 10억달러의 자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당시 수출입은행은 이러한 금융지원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홍보를 벌였다. 수출입은행은 가스전 사업에 세계적인 금융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정작 참여한 것은 원조성격이 강한 아시아개발은행, 중국개발은행과 우즈벡중앙은행이고 나머지는 보증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 측 관계자는 "수출입은행이 내세우는 세계적인 유명 은행들이 사실상 명의만 사용했을 뿐 실질적인 투자는 한국에서 맡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자료를 통해 밝혔다.

한편 윤 의원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가스전 사업에 10억불을 지원하면서 매장량에 대한 충분한 타당성 조사를 하지 않았다"면서 보도자료를 통해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우즈벡은 이미 지난 2008년 광물자원탐사, 2009년 알마릭 광산 현대화 사업과 찜칼타시아 공동 탐사 계약 등 3차례에 걸쳐 사업을 추진했으나 경제성 부족으로 모두 종료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우즈벡 가스전 사업의 경제성과 신뢰도에 대한 위험 요인이 꾸준히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악조건에도 MB가 우즈벡의 자원외교에 열을 올려 강한 의혹이 제기되는 형국이다. 우즈벡이 외국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나라 중 하나로 평가받는 것도 국내기업의 수월한 우즈벡 진출에 의문을 품게 한다.

우즈벡은 부정부패와 사회주의 병폐가 만연하고 중앙집권적 정부의 간섭과 규제가 심하며, 대통령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되어 고위급 인사의 인맥이 절대적인 국가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엄격한 외환관리로 과실송금, 환전, 송금이 매우 어려우며 외국인 투자자가 우즈벡의 법규를 어길 경우 정부법으로 사유재산 강제수용도 허용되는 국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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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륙 깊숙이 위치한 지리적 한계, 수송 인프라 미비로 과다한 물류비용이 드는 것도 외국 투자자가 우즈벡 진출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로 거론된다. 한 관계자는 국내 신용평가기관인 수출입은행이 우즈벡의 신용등급을 D1, 즉 투자부적격국가로 분류했던 것을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들었다.

무엇보다 카리모프 대통령이 우즈벡을 22년째 장기집권하고 있다는 점이 가스전 사업의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우즈벡의 카리모프 대통령은 공장 노동자로 근무하다 1964년 소련 우즈벡 공화국 공산당에 입당하며 정치에 입문했다.

그 후 소련 우즈벡공화국 재무장관,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소련 최고회의 대의원을 지내다 1990년 소련 우즈벡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소비에트연방이 붕괴된 이후 1991년에 실시된 대통령선거에서도 그는 당선됐다. 카리모프 대통령은 1995년 국민투표를 통해 자신의 임기를 2000년까지 연장했으며, 그해 재임에 성공해 재집권 의지를 확실히 했다.

초기 우즈벡 헌법에는 대통령의 3선 연임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었다. 하지만 카리모프는 대통령 임기를 종신직으로 변경시켜 현재까지 대통령직을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직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카리모프 대통령은 안디잔시에서 대량학살을 지시해 독재자로서 세계에 악명을 떨치기도 했다.

이처럼 국제적 비난을 받으며 외톨이 신세가 된 카리모프 대통령을 MB가 유일하게 극진히 대접했던 것이다.

일각에서는 카리모프 대통령이 한국을 공식적으로 4번이나 방문한 것을 두고 이러한 고마움을 표현한 것으로 평가했다. 실제로 카리모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은 애국자이고 정말 위대한 지도자"라고 MB를 치켜세우며 마음을 표현했다.

MB와 카리모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분위기를 기록한 주한미국대사관의 2010년 2월 28일자 전문이 우즈벡 측에서 보는 이 대통령과 카리모프 대통령의 관계를 '훌륭한 화학적 결합관계'라고 전한 점도 두 사람의 관계를 단적으로 암시한다.

금융·기술 지원 계속

MB와 카리모프 대통령은 지난 9월 20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간 중요한 대규모 프로젝트 이행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MB는 이날 "세계적 금융 및 경제 상황이 불안한 가운데도 우즈벡이 지속적으로 경제성장을 이뤘다"면서 "지속적인 투자협력 확대와 교육·보건·통신기술·에너지보전·농업·환경 등의 분야에서 우즈벡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 이행을 위한 금융, 기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제사회는 남다른 친분을 과시하는 두 사람의 관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무엇이 이들을 이토록 돈독하게 만드는 것인지, 혹시 모를 두 사람의 관계를 추적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앞으로 두 사람의 우정과 거래가 한국과 국제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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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